[교육평가][절대평가][상대평가][진단평가][형성평가][총합평가][수행평가]절대평가(교육평가), 상대평가(교육평가), 진단평가(교육평가), 형성평가(교육평가), 총합평가(교육평가), 수행평가(교육평가) 심층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평가][절대평가][상대평가][진단평가][형성평가][총합평가][수행평가]절대평가(교육평가), 상대평가(교육평가), 진단평가(교육평가), 형성평가(교육평가), 총합평가(교육평가), 수행평가(교육평가)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절대평가(교육평가)
1. 절대평가의 개념
2. 절대평가의 성립배경
3. 절대평가의 특징
4. 절대평가의 원리
5. 절대평가방법이 우선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영역
6. 절대평가의 장점
7. 절대평가의 단점

Ⅱ. 상대평가(교육평가)
1. 상대평가의 개념 및 사례
2. 상대평가의 장점
3. 상대평가의 단점

Ⅲ. 진단평가(교육평가)
1. 진단평가 기능
2. 진단평가의 유형

Ⅳ. 형성평가(교육평가)
1. 형성평가의 개념
2. 형성평가의 실시 시기
3. 형성평가의 기능(Bloom)
1) 학습활동의 조정
2) 학습활동에 대한 강화
3) 학습활동의 문제점 진단
4) 학습지도 방법의 개선
4. 형성평가의 특징
1) 피드백과 교정
2) 교수-학습의 개선
3) 교사가 제작
4) 수업목표에 기초

Ⅴ. 총합평가(교육평가)

Ⅵ. 수행평가(교육평가)
1. 개념
2. 특성
3. 필요성
4. 이론적 배경
5. 방법
1) 서술형 검사
2) 논술형 검사
3) 구술시험
4) 토론법
5) 실기 평가
6) 실험 실습법
7) 관찰법
8) 면접법
9) 보고서법
10) 포트폴리오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을 신장하고 평가하기 위해서이다.
② 수행평가를 통해 교수. 학습 과정의 결과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의 수집과 아울러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수준을 여러 측면에서 지속적이면서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해 교수. 학습 활동을 개선할 수 있다.
③ 학생이 인지적으로 아는 것뿐만 아니라, 아는 것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④ 학습자 개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⑤ 획일적인 표준화 검사를 적용하기 어려운 상황, 예컨대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 속에서 다양성 그 자체를 인정하면서도 동시에 타당한 평가를 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⑥ 학습 내용을 기계적으로 암기하지 않음으로써 개인이 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4. 이론적 배경
우리 나라에서는 1990년 초부터 수행평가의 개념이 도입되어 1996년 국립 교육과정 평가원에서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라는 책이 편집·발간되면서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초등학교에서는 열린교육과 초등교육 새물결 운동이 진행되면서 수행평가가 새로운 교육 및 평가 관점으로 자리 잡기 시작하였고, 중·고등학교로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5. 방법
1) 서술형 검사
흔히 주관식 검사라고 하는 것으로, 문제의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서술(구성)하는 검사이다. 지식 영역으로 알려진 언어 영역의 개념에 대해서 구체적 사실을 가지고 서술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 수행능력을 평가한다.
2) 논술형 검사
서술형의 일종이기는 하지만 각자 자기 나름의 생각이나 주장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이면서도 설득력 있게 조직하여 작성하도록 강조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서술형과 구별되기도 한다. 서술된 내용의 깊이와 넓이뿐만 아니라 글을 조직하고 구성하는 능력을 동시에 평가하게 된다. 또한, 주어진 과제에 맞게 \'실제로 글을 쓸 수 있는지의 여부\'가 평가의 핵심이다.
서술형 및 논술형 문항의 유형은 학생들이 서술할 내용을 제한하는 정도에 따라 응답 제한형과 응답 자유형으로 나눌 수 있고, 응답 제한형에는 내용 제한형, 분량 제한형, 서술방식 제한형이 있고, 응답 자유형에는 범교과형, 특정교과형, 단독과제형, 자료제시형이 있다.
3) 구술시험
특정 교육 내용이나 주제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하여 학생의 준비도, 이해력, 표현력, 판단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직접 평가한다.
4) 토론법
교수. 학습과 평가 활동을 통합적으로 수행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특정 주제에 대해 서로 토론하는 것을 보고 평가한다. 수행 평가에서는 특히 찬·반 토론법을 많이 사용하는데, 찬·반 토론법에서는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 서로 다른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토론 주제를 가지고 토론을 한 다음, 찬성과 반대 의견을 토론하기 위해 사전에 준비한 자료의 다양성이나 충실성, 그리고 토론 내용의 충실성과 논리성, 반대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 토론 진행 방법 등을 총체적으로 평가한다.
찬·반 토론법은 논술형 검사와 구술 시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를 모두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학생수가 많을 경우 개별 학생들이 충분히 발언할 기회를 갖지 못하는 단점도 있다.
5) 실기 평가
종래의 실기 평가가 통제된 상황에서의 평가라면, 수행평가에서의 실기 평가는 수업 장면을 여러 번 관찰하면서 수행 능력을 평가한다. 수행 평가를 위한 실기 평가에서는 가능한 한 교수. 학습 활동과 평가를 분리하지 않고 수업 시간에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사가 학생을 평가할 수도 있고, 학생이 다른 학생을 평가할 수도 있으며, 학생이 자기 스스로를 평가할 수도 있다.
6) 실험 실습법
학생들이 실험 실습을 하는 과정을 직접 관찰함과 아울러 제출된 결과 보고서 내용을 동시에 고려하여 평가한다. 학습자가 스스로 여러 현상에 대하여 독자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관찰을 해내는 능력이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관건이 된다.
7) 관찰법
관찰법은 학생들과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교사가 집적 학생을 관찰하여 학생을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한 가장 보편적인 방법 중의 하나이다. 비록 교사의 주관성이 개입될 여지가 있어서 신뢰도를 방어하기가 곤란한 점은 있지만, 교사만큼 학생을 정확히 알 수 있는 사람은 없으므로 사용하기에 따라 신뢰성이 있는 평가 방법이 될 수 있다. 관찰법은 평가에서 비교적 어렵게 여겨 온 \'태도\' 영역 평가에 활용할 수 있다.
8) 면접법
① 교사가 평가자가 되어 학습 내용에 관한 질문을 면접 대상자인 학생에게 하여, 학생이 성공적으로 응답함으로써 수행 능력을 보이는 방법.
② 학생으로 하여금 면접 대상을 선정하게 한 후, 직접 면접하여 필요한 자료나 정보를 얻어 오게 함으로써 면접 능력을 평가하는 방법.
9) 보고서법
여러 가지 연구 주제 중에서 학생의 능력이나 흥미에 적합한 주제를 선택하되, 그 주제에 대해 자기 나름대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종합하여 연구 보고서를 작성. 제출하도록 하여 평가한다. 이 때 연구의 주제에 따라 개인적으로 할 수도 있고, 관심 있는 학생들이 모여 여럿이 할 수도 있다. 학생들은 연구의 수행과 보고서 작성 과정에서 연구하는 방법, 각종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다양한 자료를 종합. 분석하는 방법, 보고서 작성법을 익히게 되고 교사는 이를 평가한다.
10) 포트폴리오
자신이 쓰거나 만든 작품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아 둔 개인별 작품집 또는 서류철을 이용한 평가 방법이다. 포트폴리오란, 학생들이 언어 활동을 수행한 결과물의 모음집을 말한다. 학습자로 하여금 언어 활동 결과물을 개인 파일에다 계속 모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게 하고, 그 포트폴리오 산출 과정과 결과를 평가한다.
참고문헌
◈ 강승호 외(2003),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 길형석손충기(2001),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 김영길(1988),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중앙교육평가원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태영출판사
◈ 김종서 외(1990),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 박도순·홍후조,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 백순근(2003), 교과교육평가의 이론적 기초, 원미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3.2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226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