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B형)삼국유사Ⅰ: 일연, 이재호 옮김, 도서출판 솔, 2002개정판, 383쪽부터 429쪽까지 요약 및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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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서양고전B형)삼국유사Ⅰ: 일연, 이재호 옮김, 도서출판 솔, 2002개정판, 383쪽부터 429쪽까지 요약 및 감상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발췌요약
2. 요약부분에 대한 독후감

본문내용

불교의 등장으로 말미암아 열등한 존재가 되어 버린 고유신앙 및 풍속을 간직하고 있었던 세력을 인정하고 보면, 신라에 있어 불교 수용에 대한 거센 마찰을 자연스럽게 예상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부분이 '아도', '법흥왕' 등의 인물을 통해 잘 설명되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동시에, 앞서 말한 중학교 때의 역사 지식과 위 '흥법편'의 내용으로 생각해보면 4세기 말 이래 신라가 고구려에 종속적인 외교관계를 긴밀히 유지했던 것을 상기할 수 있으며, 신라 왕실이 불교를 접한 시기는 고구려에 비하여 별로 뒤지지 않는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물론 나제동맹 이후 신라와 백제 관계를 생각해볼 때, 백제를 통한 불교의 전수 또한 충분히 예상되기도 한다. 결국, 불교가 들어온 시기는 상이하지만, 그 융성과 교류는 비슷한 시기에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본다.
해당 내용을 모두 정리할 때쯤 위와 같은 생각을 정리한 후, 몇 가지의 의문이 생겼다.
그 첫 번째는 내가 읽었던 종교의 전파에 관련한 이야기에서 '법흥왕대 이전의 불교 존재에 대한 부정적 또는 소극적 인식이 팽배하여 그 자체가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었으며, 두 번째는 '연개소문에 대한 출신의 표현과 그의 성이 왜 「개(盖)」'로 표현되었을까?' 였다. 이러한 의문에 잠시 생각해본 바, 그 이유는 작가인 '일연'의 성향, 즉 극도의 사대주의적인 성향이나 불교적인 성향에 비롯되었다고 생각되었다. 저자인 일연은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삼국유사'를 저술하였고, 그 대부분의 내용이 불교와 관련이 있었지만 흥법편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대부분이 신라와 관련되어 있는 내용과 법흥왕을 중심으로 서술되어 잇는 것으로 볼 때, 그의 관심 밖의 것은 재대로 평가하지 않거나 회피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며, 특히, 연개소문은 수·당과 대적하였고, 도교의 전파를 시도했던 점에서 일연에게는 좋은 모습으로 비춰질 수 없었던 것이 아닌가 한다.
그래도 내가 학창시절 배웠던 교과의 내용 중에는 '삼국유사', '삼국사기' 등의 내용을 그대로 답습된 내용들이 다수 있었던 것으로 기억되는데, 최근 들어 역사적 사실 및 의식에 대한 재조명이 활발히 이루어져 우리나라의 고대 역사에서부터 역사적 인물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음은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의 독도 망언 등이 나오는 시점에서 참으로 다행스럽다는 생각이 책장을 덮음과 솟았다.
  • 가격3,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0.03.22
  • 저작시기201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2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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