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A]초등학생의 컴퓨터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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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건교육A]초등학생의 컴퓨터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OO 초등학교의 컴퓨터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실시 및 분석 보고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 적용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1단계]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1) 객관적인 지표
2) 주관적인 해석
<설문조사 1>
<설문조사 2>
<설문조사 결과>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3단계] - 행동적, 환경적 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1) 행위적 요인
2) 비 행위적 요인
3) 변경 가능한 요인
4) 변경 불가 요인
5) 행위목록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6단계] - 수행
<1 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다 컴퓨터도 정보를 빨리 얻을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정확하지 않는 정보 아이들을 유혹하는 게임도 생긴다.
컴퓨터 게임도 조금만 하면 되지만 많이 하게 되면 문제가 생긴다. 아이들이 잘때나 공부 할때나 컴퓨터 게임 생각이 나서 공부를 할 수 없게 된다. 이것은 흔히 컴퓨터 중독이라고 부른다.
인터넷을 사용하는 개인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노력한다.
특히, 인터넷 중독처럼 인터넷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개인은 자신의 욕구에 사로잡혀 있다. 그러므로 개인의 욕구는 인터넷 중독을 설명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성영신과 그의 동료들이 제시하는 인터넷 사용의 욕구는 7개이다.
그것은 이해욕구, 질서욕구, 성취욕구, 자율욕구, 놀이욕구, 지배욕구, 친화욕구, 및 현시욕구이다. 그리고 인터넷 사용행동은 정보지향적 행동, 오락지향적 행동, 및 인간관계 지향적 행동이다.
정보 지향적 행동은, 이해욕구, 질서욕구, 및 성취욕구 때문에 유발된다.
오락 지향적 행동은, 성취욕구, 자율욕구, 놀이욕구, 및 지배욕구 때문에 유발된다. 그리고 인간관계 지향적 행동은, 지배욕구, 친화욕구, 및 현시욕구 때문에 유발된다. 그리고 인터넷 사용행동은 정서적 경험을 수반한다.
인터넷의 사용이 정보 지향적 행동이면, 정보 불안 해소, 성취감, 창조감 등을 정서를 경험한다. 오락 지향적 행동이면, 자유감, 통제감, 통쾌함, 성취감, 즐거움 등을 경험한다. 그리고 인간관계 지향적 행동이면, 친밀감, 통제감, 평등감, 자기 표현감, 즐거움 등을 경험한다.
그리고 개인적 욕구가 만족되고 긍정적 정서를 경험할수록, 결과로서 개인의 만족감이 높아지고 그 개인은 인터넷을 더 자주 그리고 많이 사용하게 된다. 만일, 인터넷의 사용하면서, 개인의 욕구가 무시되고 부정적 정서를 느끼면, 그 개인은 인터넷에서 점차 멀어지는 결과를 보이게 된다.
이러한 점을 중시하여 실시된 이번 컴퓨터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을 통해 어린이들은 다음과 같은 사실을 인지하게 되었다.
처음부터 중독성이 있는 게임은 하지 말고, 정보나 과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과 둘째,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을 줄여 컴퓨터에 나오는 전자파의 여향을 줄이기 위해 컴퓨터 사용 시간을 줄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정보를 찾거나 과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30분에서 1시간 정도이므로 컴퓨터도 30분 내지 1시간 정도만 사용하는 것이 적당하다는 것. 셋째 컴퓨터에는 어린이들에게 유용하지 않은 게임이나 사이트가 많다는 점을 자각하여 컴퓨터를 가족들이 함께 사용하는 장소에 두어 아직 어려서 판단력이 좋지 않은 어린이들과 부모님이 함께 볼 수 있는 공공의 장소에 컴퓨터를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이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컴퓨터 활용에 대한 정신적, 시간적, 보건적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Ⅲ. 결 론
요즘은 컴퓨터가 아이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인식 되어 깊이 자리 잡고 있다.
최대한 쉽고 간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생겨난 것이 바로 컴퓨터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단점들이 줄줄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우리들은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은 아이들의 대부분이 바로 ' 컴퓨터 중독' 이다.
나날이 커가는 아이들은 충분한 수면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컴퓨터의 화면이 머릿속 깊숙히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인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할 뿐더러 공부에도 영향이 미치고 있다.
아이들을 바르게 교육하지 못하고 계속 이렇게 유지 된다면 분명 먼 훗날 아이들에게는 컴퓨터가 너무 깊숙이 인식 되어 결국에는 헤어 나올 수 없을 정도에 다다를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전자파와 수면 부족으로 인해 아이들의 건강이 나빠지는 것은 물론이고, 공부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가 있다. 그러므로 하루 빨리 이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이와 부모가 함께 이 문제를 해쳐 나가야 한다.
첫째, 컴퓨터 사용 시간을 정한다.
아이들은 하루에 2,3 시간은 기본으로 컴퓨터 앞에 앉아있다. 그러면 컴퓨터에서 나오는 전자파로 인해서 아이들의 건강을 해칠 수 있고, 특히 컴퓨터 중독자들은 새벽까지 컴퓨터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해 다음 날 학교에서 공부 내용이 머릿속에 들어오지 않아서 수업에 집중 할 수가 없을 뿐더러 키가 크는데 많은 지장을 준다. 그러니 아이들에게 컴퓨터 사용시간을 정해주는데, 이것 또한 어길 시에는 마지막의 최후 방법을 쓴다. 그의 예를 따져 컴퓨터를 샅샅이 뒤져 보면 설정하는 것들이 나오는데 그곳에 원하는 컴퓨터 사용 시간을 적으면 아이들이 컴퓨터를 했을 때 딱 그 시간 동안만 컴퓨터를 할 수가 있다.
물론 꺼지기 1,2 분 전에 신호가 와서 그렇게 큰 지장을 주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면 아이들은 그 시간 안에 자신의 할일을 다 끝낼 것이다. 물론 무슨 일이 있더라도 절대로 아이들에게 컴퓨터 사용시간 설정 방법을 알려주면 안 된다.
둘째, 컴퓨터를 모든이가 볼 수 있는 거실 같은 부모님들이 자주 드나드는 곳에 놓아둔다. 요즘 컴퓨터 인터넷을 들어가 보면 여기저기 야동 프로그램이나, 여러 가지 게임 광고들이 쉴새없이 나돌고 있다.
아직 어린 아이들은 단순한 호기심 발동으로 인해 아무 생각 없이 그런 것들을 보고 흥미를 갖게 된다. 또한 아직 어린 아이들이 해서는 안 될 성인용 게임들을 하기 위해 부모 동의도 없이 부모님 주민번호나 이름을 빌려서 게임을 하고는 한다. 만약 부모님들이 보는 앞에서는 쉽게 그런 일들을 하지는 못 할 것이다.
만약 한다면 아직 어린 아이들을 바른 길을 걸어 갈 수 있도록 부모님들이 빨리 이런 일들을 발견하고는 저지 시켜 주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 실시한 초등학생의 컴퓨터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은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컴퓨터 활용 및 보건 교육적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하겠다.
[참고 문헌]
서영창, 인터넷 중독의 절망에서 희망 찾기, 하나의학사, 2009
김혜수, 컴퓨터 습관 중독되기 전에 잡아라, 웅진, 2006
권영빈, 컴퓨터시대의 인터넷 윤리, GS인터비전, 2009
박상규, 중독의 이해와 상담실제, 학지사, 2009
현성숙, 인터넷게임 중독아동의 치료, 한국학술정보,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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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23
  • 저작시기2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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