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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라시대 향가][신라 향가][처용가]신라향가 - 처용가의 배경설화, 신라향가 - 처용가의 원문과 해독, 신라향가 - 처용가의 작품해제, 신라향가 - 처용가의 작품이해, 신라향가 - 처용가의 참고사항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신라향가 - 처용가의 배경설화

Ⅱ. 신라향가 - 처용가의 원문과 해독
1. 처용가의 원문
2. 양주동의 해독
3. 김완진의 해독

Ⅲ. 신라향가 - 처용가의 작품해제
1. 작자
2. 연대
3. 갈래
4. 표현
5. 성격
6. 주제
7. 내용
8. 의의
9. 출전

Ⅳ. 신라향가 - 처용가의 작품이해

Ⅴ. 신라향가 - 처용가의 참고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 쓴 곳이 없이 하나로 묶여 있다.
이 작품은 여러 방면으로 연구되어 왔는데, 대체로 처용이 비를 관장하는 용왕의 아들이고 그가 비를 내리게 하는 직능으로 왕의 일을 도왔으리라는 점에서, 처용을 용신제(龍神祭儀)에서 용의 아들로 분장한 무당으로 보고 있다. <처용가>는 그 내용이 원인을 이야기하므로 결과를 초래하게 하는 주술의 원리로 되어 있다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용신제의에서 불려진 무가 또는 주가(呪歌)로 본다. <처용가> 아닌 처용의 화상은 부적과 같은 기능을 보이기도 한다. <처용가>는 가사가 부연되어서 고려·조선조의 처용희(處容戱)로 이어진다.
Ⅴ. 신라향가 - 처용가의 참고사항
◆ 처용희(處容戱)
신라고려조선 시대에 걸쳐 계속 전승되어 온 구나 의식무(驅儺儀式舞)이면서 연극으로서의 성격도 지니고 있다. 가면을 쓰고 잡귀를 물리치는 것은 구나 의식의 보편적인 방식의 하나이며, 부락 굿에서도 그러한 예를 흔히 찾을 수 있다. 처용은 신(神)인 동시에 인간이며, 인간적인 감정을 지니고 역신(疫神)과 대결한다는 점에서는 처용희를 연극이라고 말한다. 극에서 연극으로 이행하는 과정을 엿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것이 처용희의 근본적 성격이겠으나, 여러 가지 다른 요소들이 복합되어 실제 공연하던 처용희를 이루었다.
<삼국유사>에 전하는 신라의 처용희는 용신(龍神), 산신, 불교 의식의 복합이고, <악학궤범>에 전하는 처용희는 처용이 오방(五方) 처용으로 되어 연화무학무(蓮花舞鶴舞)와 복합되어 있으며, 여기(女妓)가 처용가에 있어서 봉황음 삼진작(鳳凰吟三眞勺) 등의 다른 노래를 하도록 되어 있다.
고려와 조선의 처용희는 주로 궁중에서 거행되는 세말(歲末)의 나례(儺禮)에서 공연되었으나, 민간의 처용희도 있었다. 의식무(儀式舞)로서의 기능이 유지되기는 했으나, 놀이로서의 성격이 확대되었다. 영조 이후에는 중단되었다가 1920년대에 <악학궤범>에 의거해서 다시 시작해 오늘날에 전한다.
참고문헌
1. 김학성, 한국고전시가의 연구, 원광대출판사, 1980
2. 박기호, 처용랑 망해사조와 처용설화 연구, 한양어문연구회, 1988
3. 윤영옥, 신라가요의 연구, 영남대 박사학위 논문
4. 최철, 향가의 문학적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
5. 최용수, 처용가 연구현황 嶺南語文學, 영남어문학회, 1993
6. 최태호·성충모, 한국 설화 문화론, 은하출판사, 1998
7. 황패강 외, 향가여요 연구, 삼우출판사, 1985
  • 가격5,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0.03.2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2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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