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2-1 비교문학적인 측면에서의 고찰
2-2 애정적인 측면에서의 고찰
2-3 불교적 요소의 해석방향
2-4 <만복사저포기>의 자아각성과 현실인식
4 결론
2 본론
2-1 비교문학적인 측면에서의 고찰
2-2 애정적인 측면에서의 고찰
2-3 불교적 요소의 해석방향
2-4 <만복사저포기>의 자아각성과 현실인식
4 결론
본문내용
을 당한 단종과 왕족들의 슬픔과 억울함을 고발하고 있다고 하였다. 하지만 그러한 현실고발차원에서 작품을 논하기 보다는 보다 근원적이고 보편적인 문제로의 확장이 보다 의의가 있겠다. 따라서 현실의 제약이 가져오는 우의적 욕망표출이 양생과 귀녀와의 관계에서 드러나고 있다고 한다면 작품은 현실탈출의 애정모티브를 적극 활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양생이 현실에서 이루지 못한 욕망을 귀녀와의 관계 - 따라서 여기서 귀녀의 모습은 적극적이 된다. - 를 통해 이루어 내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한 욕망표출은 몽자류 소설에서도 드러나는데, 현실적 제약을 벗어나 꿈에서 보았다고 이야기 하면서 자신의 욕망을 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고 하겠다.
4. 결론
<만복사저포기>는 죽은 여자와 사랑을 한다는 점에서 명혼소설(冥婚小說)이라고 하겠다. 원귀가 된 여인과 사랑을 나누고 간절한 소망을 귀녀와의 관계에서나마 이루었고 따라서 현실에서 좌절 될 수밖에 없는 희망을 역설적으로 강조한다. 본고에서 논의된 양생의 각성이라든가 현실인식의 모습은 수많은 작품의 논의 중 몇 개에 불가하다. 관련된 논문만 400여개가 넘는데 그중에서 몇몇에 비중을 두어 그 내용을 간추려 보았다.
4. 결론
<만복사저포기>는 죽은 여자와 사랑을 한다는 점에서 명혼소설(冥婚小說)이라고 하겠다. 원귀가 된 여인과 사랑을 나누고 간절한 소망을 귀녀와의 관계에서나마 이루었고 따라서 현실에서 좌절 될 수밖에 없는 희망을 역설적으로 강조한다. 본고에서 논의된 양생의 각성이라든가 현실인식의 모습은 수많은 작품의 논의 중 몇 개에 불가하다. 관련된 논문만 400여개가 넘는데 그중에서 몇몇에 비중을 두어 그 내용을 간추려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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