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텔레비전 드라마 속의 여성상 연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여성학]텔레비전 드라마 속의 여성상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1). 페미니즘의 이론적 범주들
2). 페미니즘과 미디어 연구
2. 텔레비전 드라마 속의 여성
1). 착한 여자형
2). 수퍼우먼형
3). 신데렐라형
4). 외모지향형
3.드라마속 여성의 변화(과거에서 현재로의 여성상)
1). 전통적 가치관의 여성상
2). 과도기적 가치관의 여성상
4.드라마 여성상의 방향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라고 할 수 있다.
4.드라마 여성상의 방향
- 우리가 바라는 TV연속극 속에서 진정으로 표현되어지길 원하는 여성상 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시대 흐름에 따르는 변화된 현대 여성의 모습이 반영되길....
전통적 사고(가부장적, 또는 남성우월주의에 파묻힌)속에 갇혀 수동적이고 정조를 요구하며 나약한 속성을 가진 여자로 길러진 모습에서 탈피하여 현대 여성의 변화된 모습(진취적, 자기 개발적, 확실한 의사표현, 사회에서의 하나의 확고한 자리를 굳혀가는 능력 있는 여성)을 반영한 새로운 여성상이 묘사되어야 할 것이다.
현명한 여성의 모습이기를...
기존의 가부장적인 틀 속에서 살아가되 그 한계를 슬기롭고 현명하게 극복하는 여성상을 보여줘야 할 것이다.( 기존의 가치체계를 한숨에 바꾸기는 어려우므로 그것을 바탕으로 한 현실을 반영한 모습을 적절히 조화시키는 것 )
미래지향적 여성상(실험적 측면)
지금까지 다뤄보지 않았던 새로운 여성의 모습, 예를 들어 여성이 사회변화를 주도하는, 그리고 가정과 사회에서의 성공 모두를 이룩하는 모습을(비현실적 표현방법이 아닌)보여줌으로써 대중의 인식변화를 유도해 나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이상적인 여성상들이 드라마 속에서 바로 표현되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방송매체의 힘이 크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사회에서의 여성상이 올바르게 확립되었다 하더라도 방송이 이를 간과한 채 기존의 모습을 고수한다면 우리사회에서의 여성의 모습은 여전히 낮아진 채 제자리걸음만 되풀이 할 것임이 뻔하다.
Ⅲ. 결 론
텔레비전 드라마가 그려낸 여성의 모습들이 그 역사적 과정을 통해 변모되어 온 것처럼 오늘날 사회 변화와 함께 여성 등장인물들의 유형은 과거와는 상당히 다르게 나타난다. 이혼률이 증가하고 가족형태가 다양해짐에 따라, 그리고 많은 여성들이 직업을 갖게 됨에 따라 직장과 가정 및 그 각각에 대한 여성의 관계가 텔레비전 드라마에서도 변화되고 있다. 여성이라는 것, 혹은 여성으로 존재한다는 것이 우리 사회에서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혹은 이 시대에 부각되는 새로운 여성상은 어떤 모습인지에 관한 여러 견해들이 텔레비전 드라마 속에서 기존의 관습적인 견해들과 경쟁하고 있음을 발견한다. 김응숙, 텔레비전 드라마 <종합병원의 담론 분석>, 언론과 사회, 1995년 봄 제7호
얼핏 보면 전문직에 종사하는 여성들도 늘고 가정주부보다는 사회생활을 하는 여성들이 많이 등장해 과거와는 차이를 보인다고 생각될 수 있다. 하지만 속을 들여다 보면 많은 여주인공들이 유능하고 전문직에 종사함에도 불구하고 아름답고 섹시한 몸매를 은연중에 과시하며 인생 최대의 목적을 남자의 사랑얻기에 두도록 만든다. 즉 여성들의 자아실현은 남성 안에서 이루어질 때 바람직하다는 이데올로기만이 강화되고 있다.
드라마는 다양한 계층의 생활감정과 의지와 삶을 표현하며 현실의 삶을 근거로 한 리얼리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시청자는 드라마를 통해 자신의 삶의 희로애락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며 등장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기도 한다. 하지만 한국 TV드라마에서는 이러한 사회문제, 인간문제를 깊이 있게 다룬 것은 찾아보기 힘들며, 설혹 있다하더라도 시청률을 의식해 통속적, 감상적인 형태로 흘러가고 마는 게 현실이다. 특히 여성시청자를 겨냥한, 한국 드라마의 주류를 이루는 멜로드라마, 홈드라마가 제시하는 인간상은 상당히 왜곡돼 있고, 그들이 추구하는 가치관 역시 보편적 진리와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 물론 드라마가 늘 진지하고 심각할 필요는 없으며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재미'있는 요소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문제는 균형과 다양성에 있다. 시청률에 얽매여 자극요법에만 치우치는 것이 아니라 삶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인간에 대한 애정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 참고문헌
1. 장-클로드 코프만, <혼자 사는 여자, 백마 탄 왕자>, 성귀수 옮김, 문학세계사,
2. 김선남, 여자는 외모로 승부하는가 , 신데렐라는 없다, 일진사
3. 백선기오은영, 텔레비전과 페미니즘:TV코미디 프로그램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을 중심으로, 방송연구 1995 겨울호
4. 유지나 외, 멜로드라마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9
5. 스포츠 서울, 10월 24일
6. 조수현, tv타임즈 2000. 7. 25
7. 일간스포츠, 2000. 8. 26
8. 정성호, 조선일보 서울=연합뉴스, 4월 11일 수요일
9. 한겨레신문, 1997.4.17
10. TV웹진
11. www.msp21.co.kr
  • 가격1,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0.05.01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0694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