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랭크게리 EMP(Frank Gehry-E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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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랭크게리 EMP(Frank Gehry-EMP)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ntroduction

About architect
a work

Location

Summary of EMP

Blueprint Floor Plan
Section Plan

Analysis of Building Function diagram
Design
Space
Structure

Conclusion

본문내용

복합 문화공간의 많은 사례 중The Experience Music Project(이하 EMP)를 하게되었다. Frank O. Gehry의 작품으로 Seattle에 위치한 이 음악당은 미국의 대중적인음악 문화공간으로 대중음악이 전시공간과 기념 공간으로형성되어 다가서고 있다.
이건물은 보다 더유동적인공간으로 만들려는 노력이 보였는데각각의 공간은자연에서 따온모티브로 공간을 적절히 배합 함으로서모두 6개의 요소로 기획되었다. 하늘교회, 교차로, 소리 연구당, 예술가의 공간,전자 도서관, Ed.House의 공간으로 구획되었다.
각각의공간 구성은이후에 다루어질 공간구성요소에서다루기로 하고 본인은이 사례조사에서 EMP의 공간적 역할과구조적 방식 그리고 작가의개념적 의도를 좀더 세밀히 파헤쳐 보려 한다.
건축가는개개인의 개념으로건물을 개념화하고 형상화 하지만 Gehry는기존 건축가가 했던방법이 아닌 자기만의이미지를 Digital화해서 도면보다 외관의 견고함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동시에 기존의 건축가의 방법을진보적으로형상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건물을 설계하였음을 알려주고 싶다.
물론, Gehry만이 유일하게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고는 할 수없지만 소위 말하는 Digital 건축의 선구자임을 부인할 이들이 없다고본다. Gehry의 이러한 건축적 언어와 방법은 한 순간에 나온 것은 아니다. 80년대 미국의 건축은 해체언어와 정신분석적인 기술을 접합하며 차별화를 두었는데이러한 시기에 Gehry는 1980년대에 유행했던
팝아트 미술가들과 함깨 작업 한 것에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한다.건물의형태에 따라 내부 공간이 동일하게 구성하는 방식으로 다른 건축가와는 다른 방법으로 다른 형태로디자인하게 되었고 그렇게 함으로서비정형 건물을 자유롭게만들며이러한 디자인은 컴퓨터와 그것을 다루는 소프트웨어의 발전으로 Gehry의 생각을 훌륭히 소화하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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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5페이지
  • 등록일2010.05.17
  • 저작시기2008.7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61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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