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자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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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책소개-

-저자

-학력

-경력

- 저서 및 편서

- 출간예정

1. 아들러 (1870-1937)의 생애

2. 아들러의 이론

3. 열등감 (Inferiority feelings)

※ 결론과 평가 및 한계점 ※

창조적 자아의 한계점

본문내용

시킨 반면에 인간 내면의 역기능적인 갈등과 행동을 보여 주고 있는 죄악성을 보지 못했다. 이를 철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인간을 의식적 차원과 계몽주의 입장에서만 주장하고 있어서 창조적 자아를 담고 있는 인간의 근원적인 죄악성을 축소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인간의 양면에 대해 기독교 입장에서 사도 바울은 인간에게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죄의 성품이 있음을 분명하게 설명하고 있다. 즉, 인간이 선하게 살려고 하는 의지가 강하게 작용하는 반면에 인간 내면속에 자리잡고 있는 죄악성으로 인해서 악을 행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애들러의 창조적 자아의 이론은 인간의 양면적인 것을 보지 못하고 한편만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둘째 애들러의 창조적 자아는 그 근원과 발달원인에 대해서 분명하게 언급하지 못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젤리와 지글러는 애들러의 창조적 자아에 한계점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애들러는 단지 인간이기 때문에 창조력을 가지고 있는 것과 인간 역사의 오래된 소산으로 창조적 자아의 근원을 설명했다.
창조적 자아의 발달 원인은 유전과 환경을 토대로 아동기에 생겨 시작되어 사회적 관심까지 성숙시킨다는 것으로만 언급했다고 지적했다. 필자도 연구한 바에 의하면, 애들러는 창조적 자아가 언제 어떻게 시작되어 발달했는지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설명하지 않았다. 그러나 필자가 애들러의 심리학을 창조적 자아의 기본개념속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애들러 심리학의 중심사상과 관점은 기독교적인 입장에 서서 설명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애들러의 한계점은 기독교의 정통신앙 입장에서 보면 매우 미미한 답변이된다. 그러나 애들러가 창조적 자아의 이론을 주장한것이 기독교의 신앙과 교리를 설명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인간의 심리치료를 위한 인간 이해적인 개인심리학의 이론이었다는 것을 재인식하면 그렇게 문제시되지는 않는다. 다시 말해서 애들러의 창조적 자아의 이론은 기독교적인 정통교리 입장에서만 이해하려는데 오는 문제점과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심리 치료를 위한 기독교 상담의 방법론적 관점에서는 매우 중요한 이론이 된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즉, 애들러의 심리학은 기독교 상담 입장에서 적절하게 적용 가능한 상담 기법의 한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필자는 애들러의 창조적 자아의 이론이 기독교 상담의 입장을 가장 잘 대변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는 이 책을 읽고나서 표지와 같이 거인 위에 서 있는 난쟁이 애들러라는 것을 보았는데 애들러는 프로이드에 많은 것을 배운것을 인정하면서 프로이드는 애들러를 난쟁이로 말했습니다.이에 애들러가 거인 어깨위에 서 있는 난쟁이는 그 거인보다 훨씬 더 멀리 볼수있다고 응답했듯 애들러는 기독교 신앙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기독교로 개종함으로 당시 목회자들과 깊은 대화가 서신 왕래를 통해 기독교의 색채를 점차 작게됐으며 그 폭이 넓어져 “창조적 힘” 이란 위대한 심리학을 창간하게 되었다고 생각하며 이 책의 필자는 간결하게 결론과 평가 한계점까지 표현해서 훌룡했다고 봅니다.
  • 가격1,4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0.05.25
  • 저작시기201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4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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