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유, 유종원의 고문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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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유, 유종원의 고문운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目次 >

序論

一, 初期 古文運動
二, 古文運動의 始初
三, 古文運動의 社會的 背景

本論

古文運動의 展開

一, 韓愈의 古文運動
二, 柳宗元의 古文運動
三, 韓愈와 柳宗元 古文運動 立場의 共通點과 差異點
四, 宋代의 古文運動 成就

結論

본문내용

창작의 주요사명으로 삼았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외의 면에서는 서로 많은 차이를 보인다. 일단 고문운동을 이끄는데 있어서 한유가 보다 적극적이다. 그러나 유종원이 한유보다 도의 성격을 상대적(相對的)이고 포괄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도와 함께 문의 중요성도 인정하고 있는 차이점이 있다. 즉 그는 문사를 빌리지 않고는 道가 전해지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문장에서 내용으로서의 道와 형식(形式)으로서의 문채가 모두 중요하다고 보았다. 한유는 전통주의로 유가의 도통(道統)을 자기가 계승하겠다고 자처하여 다른 사상을 반대했으나, 유종원은 유교(儒敎)에 근간을 두면서도, 불교(佛敎)·노장사상 및 제자의 학설에도 취하여 자유, 합리주의(合理主義)의 입장을 보인다. 즉, 유종원은 문학적 의의가 유가적 도리의 천명에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도의 천명은 반드시 훌륭한 문장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는 사실도 중시했다. 즉, 도와 외형 모두가 중요하다는 절충적(折衷的)인 입장을 취했다.
4. 송대(宋代)의 고문운동(古文運動) 성취(成就)
中當代에 한유(韓愈)와 유종원(柳宗元)에 의하여 제창되었던 "고문운동(古文運動0"이 송대(宋代)에 와서 성공을 거두었으며 한유의 고문운동의 도학(道學): 중국 宋나라 때의 정주학파(程朱學派)의 학문, 곧 심성(心性)과 이기(理氣)의 학(學).
도학적(道學的)인 성격이 송대에 와서 발전한 중국 송대(宋代)에 일어난 유학의 한 계통. 그 이전의 훈고학(訓學)에 만족하지 않고, 인간 본연의 성(性)을 발현하기 위하여 물(物)에 대한 이(理)를 참고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 그 철학적 주지(主旨)임. 주자학(朱子學). 이학(理學).
성리학(性理學)의 방향과 일치하였다. 송시의 발전도 고문 및 신유학의 흥성과 궤도를 같이 한다.
宋 초기에는 당나라 말기 때의 감상적인 유미주의(唯美主義)적 풍조를 이어받아 아름다운 수사를 중요시하는 중국 송초(宋初)의 시인 집단의 시를 일컫는 말.
서곤체(西崑體)시가 성행하였다. 후에 구양수 등이 나서 문장에는 도가 있어야 하고, 글이 도를 관통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하여, 고문운동을 펼친다. 이로써 송대 시문학은 화려하고, 쓸데없는 수식을 버리고 간결하고도 정확하지만 어떤 일을 전개함에 있어서는 산문적(散文的)인 경향도 보이는 속에 담긴 내용의 표현을 중시하여 쓰게 되었다. 예를 들면 사회(社會) 자연(自然) 개인문제(個人問題)등을 모두 시로 읊고 있고, 표현에 있어서도 산문적이고 설리적(設理的)인 것들이 있는가 하면 심지어 통속적(通俗的)인 표현조차도 시어에 활용되었다.
宋代 문학의 특징의 하나는 새로운 시가(詩歌)로서 "사"가 성행하여 흔히 "송사"라고 부를 만큼 크게 발전 하였다. 사는 본시 노래의 가사(歌詞)로서 당대에 대두하기 시작하여 이미 만당 오대에 새로운 시가로서의 풍격과 형식이 갖추어져 적잖은 사 작가의 작품들이 전해지고 있다.
사가 전통문학의 자리로 발돋움하면서 시와 음악이 분리(分離)되는 현상도 나타났다. 이 때문에 음악은 모르면서도 선인들의 격식(格式)을 본떠서 사를 짓는 경우도 생겨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는 위로는 제왕(帝王)과 귀족(貴族)들이 오락물로서 또는 문인(文人)들의 새로운 시가로서 유행(流行)하는 한편, 여전히 창루(娼樓)에서는 기녀들의 가곡으로서 또는 민간(民間)의 가요로서 성행되었다.
또한 북송, 남송을 통한 도시경제(都市經濟)의 발달로 시민들의 연락은 곧 여러가지 민간연예를 발전시켰다. "강창","가무회","골계회"같은것들,
宋代는 중국의 전통문학이라 할 수 있는 시문(時文)도 역사상 최고의 경지로 발전 했었고, 새로운 형식의 시가인 사를 발전시킨 위에 중국 전통문학사상 본격적인 백화소설(白話小說)과 고전희곡(古典戱曲)도 완성시킨 시대였다.
송대(宋代)의 고문운동(古文運動)의 영향(影響)으로,
1. 在散文創作方面取得卓越的成績
2. 對唐代的文學發展有所影響。
3. 使文的浮華風氣大受打擊。
4. 直接影響於宋,而遠及於。
5. 由於重視古文,經史遂成文學的正統。
6. 偏重文學的實際功用,而輕視美的價。
7. 造成後世貴古賤今的觀念。
즉, 宋代의 문학적 특징은 작품의 자체의 수식과 겉치레에서 떠나 성리학(性理學)의 성행으로 내용적인 면에 있어서의 당대보다 한층 더 깊게 느끼는 바가 있도록 한데에 있다 하겠다. 평담(平淡)하고 산문적(散文的)인 경향이 강하여 어느 계층에만 국한된 문학이 아닌, 서민(庶民)까지도 여러 계층에 따라 각각의 특징을 갖고 그에 대한 내용(內容)과 형식(形式)을 발전시켰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철학(哲學)이나 도(道)가 있는 가르치기 위한 문학에서부터 일상생활의 사소하고 잡다한 내용의 문학까지 모두 발전할 수 있는 계기(契機)가 되었다.

한유(韓愈)와 유종원(柳宗元)이 이끈 복고(復古)운동이 역사의 회귀(回歸)를 주장한 것이 아니라 복고의 기치(棄置) 아래 혁신(革新)을 주장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 운동의 중요한 성과는 고문의 창작전통을 회복시키고 전통적인 고문 창작 방법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주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제량(齊梁) 이래의 부미(浮美)한 문풍은 치명적 타격을 받았으나 한유와 유종원은 역사발전의 흐름에 순응하여 선진, 양한의 산문창작 전통을 계승 할 것을 주장하였고, 문체와 문사 면에서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초기 고문운동과 비교했을 때 그들은 굴원과 송옥 이후의 사부를 객관적(客觀的) 관점에서 고찰하여 그 장점을 흡수하였으니, 이런 점은 학문적으로 뛰어나게 발전하였음을 말한다. 결과적으로 육조 이래의 형식미(形式美)만을 지나치게 추구하여 내용이 없는 유미적(唯美的)인 문학을 반대하고 삼대(三代), 양한(兩韓)의 문장을 본받을 것을 주장한 고문운동(古文運動)의 정신을 바탕으로 실제 창작에 있어서도 성공을 거둠으로써 前人들이 이루지 못한 업적을 달성했다.
參考文獻
<고문진보1> 명지대학교 출판사
<유종원-우언문의 조자성 연구> 홍승직
<중국문학사> 학연사
<중국역사와 문학> 허용구
<한문학개론> 이화문화 출판사
참고사이트
<중국의 어제와 오늘>에서 발췌 http://www.chinab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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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05.31
  • 저작시기2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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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15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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