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사별 작곡가 및 음악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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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대사별 작곡가 및 음악 조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고대시대 작곡가>
피타고라스 (Pythagoras, BC 580~500경)
플라톤 (Platon BC 428~348)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 BC 384~322)

<중세시대 작곡가>
비트리 (Vitri 1291~1361)
던스터블 (Dunstable 1380~1453)
마쇼 (Machault 1300~1377)
란디니 (Landdini 1335~1397)

<르네상스시대 작곡가>
오케겜 (Ockeghem 1430~1497)
데프레 (des Pres 1450~1521)
루터 (Luther 1483~1546)
라수스 (Lassus 1532~1594)

<바로크시대 작곡가>
바흐 (Bach 1685~1750)
헨델 (Handel 1685~1759)
비발디 (Vivaldi 1678~1741)

<고전시대 작곡가>
하이든 (Haydn 1732~1809)
모차르트 (Morart 1756~1791)
베토벤 (Beethoven 1770~1827)

<낭만주의시대 작곡가>
슈베르트 (Schubert 1797~1828)
멘델스존 (Mendelssohn 1809~1847)
쇼팽 (Chopin 1810~1849)
드보르자크 (Dvorak 1841~1904)

<현대시대 작곡가>
드뷔시 (Debussy 1867~1918)
프로코피에프 (Prokofiev 1891~1953)

- 리포터를 마치며......

본문내용

되었다. 주요작품으로 오페라 《루살카》 외 6, 교향곡 5, 교향시 5, 교향서곡 5, 바이올린협주곡 ·첼로협주곡 각 1, 현악4중주곡 8, 피아노3중주곡 3편 등이 있다.
<대표곡> 현악 4중주 '유모레스크', 신세계 교향곡 1악장 Adagio
<현대시대 작곡가>
드뷔시 (Debussy 1867∼1918)
프랑스가 낳은 20세기의 세계적인 음악가인 그는 인상파 음악의 창시자이며 완성자이다. 모테 부인에 의해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는데, 그는 놀라운 음악적 재질을 나타냈다. 11세 때 파리 음악원에 입학하여 11년간 배웠다. 그는 재학 시절에 차이코프스키의 후원자 메크 부인의 초청을 받아 모스크바를 방문하였는데, 그 때 러시아의 국민악파의 음악과 집시의 즉흥 연주를 듣고 색다른 흥미를 느끼게 된다.
1884년 칸타타<방탕한 아들>로 로마 대상에서 1등을 차지하여 로마에 유학하게 된다. 로마의 생활에 권태를 느꼈는데,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할 교향 모음곡<봄>과 <은혜받은 소녀>등 2곡을 심사위원들이 이해하지 못하였다. 파리생활은 그에게 새로운 창작의 세계에 눈뜨게 해주었다. 파리의 만국 박람회에서 자바와 캄보디아 등 동양 음악의 이국적인 정서에도 눈을 들 수가 있었다. 그리하여 마침내 지금까지의 음악처럼 멜로디와 하모니, 리듬에 의한 정연한 형식의 음악을 버리게 되었다.
그는 인상파 회화의 수법에 알맞은 음악의 표현을 창안하였다. 그림에서 빛을 중요시하듯이 음악에서 감각을 중대시하려 하였다. 새로운 감각을 위해서는 새로운 음의 조성이 필요하였으며 대담한 화성을 사용하게 되었다. 1894년에 완성한 말라르메의 시에 의한<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을 통하여 새로운 음악의 양식을 수립하였는데, 그것은 인상주의 음악이었으며 또한 바그너 이후 가장 새로운 음악의 시작인 것이다.
인상주의란 외계로부터 받은 자연의 순간적인 인상을 포착해 낸 예술이다. 그것은 선이 명료하지 않고 불분명하지만 유현하고 신비스런 기분을 시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그것은 프랑스적이라 하겠으며 감마각의 생활에서 얻은 묘사의 기술이다. 극적이 아니고 서정적이다. 표현의 예술이 아니라 인상의 예술인 것이다. 1902년 4월에 초연한 오페라<펠레아스와 멜리장드>는 또 하나의 대담한 작품이었다. 그것은 그의 인상주의 음악이 성숙기에 달했을 때의 소산이었다. 그의 예술은 새로움을 가지고 전통에 도전함으로써 음악적 유산의 질서를 변혁시켰다.
<대표곡> 아라베스크, 달빛,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
프로코피에프 (Prokofiev 1891∼1953)
20세기 러시아를 대표하는 작곡가 중의 한사람인 세르게이 세르게예비치 프로코피에프(Sergej Sergejewitsch Prokofjew)는 1891년 4월 23일 러시아의 손조프카 (현재는 우크라이나의 영토)라는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으며, 1953년 3월 5일에 모스크바에서 세상을 떠났다.
그 지방의 공무원으로 일하고 있었던 아버지와 평범한 가정주부로 취미가 피아노연주이었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프로코피에프는 두 누이를 어릴 때 병으로 잃고 외아들로 성장하였다. 그는 그의 나이 5살 때부터 어머니에게서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하였으며, 그 이듬해인 1896년 "인디안 갈롭"이라는 제목으로 소곡을 작곡하기도 하였다. 1897년에 프로코피에프는 피아노를 위한 소곡들("왈츠, 행진곡, 론도")을 작곡하였지만, 그가 정식으로 작곡을 배우기 시작한 것은 1902년에 이르러서 였다. 그 후 그는 1904년 글라주노프의 추천으로 상트 페테스부르크 콘서바토리움에 입학하였으며, 그 곳에서 1909년까지 림스키 코르사코프에게 작곡을, 알렉산더 빈클러(A. Winkler)에게 피아노를 사사하였다. 1908년 12월 31일에 프로코피에프는 자신이 작곡한 7곡으로 구성된 모음곡을 가지고 성 페테스부르크에서 피아니스트로서 공식적인 데뷔를 하였다. 1914년에 그는 이 콘서바토리움을 졸업하였는데, 재학 중에 이미 두 곡의 피아노 협주곡(제1, 2번)과 오페라 "막달레나"를 작곡하였다. 이때부터 1917년경까지 그는 피아니스트로서 그리고 작곡가로서 서유럽을 중심으로 활동을 시작하였다. 러시아에서 2월혁명이 일어났던 1917년에 프로코피에프는 고전 교향곡을 작곡하였으며, 10월혁명이 일어나자 1918년 그는 미국으로 건너가 망명생활을 시작하였다. 이때까지를 그의 작품세계에 있어서 제1기로 볼 수 있으며, 망명기간인 제2기에 그는 미국과 파리를 중심으로 활발한 연주와 작품활동을 하다가 1923년에 파리에 정착하였다. 프로코피에프는 파리에 거주하면서 바이올린 협주곡 제1번, 교향곡 제2번을 비롯하여 실내악곡, 오페라("병든 천사") 등 많은 작품을 작곡하였으며, 1927년에는 러시아를 방문하고 다시 고국에 대한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1932년부터 1937년까지 그는 모스크바 콘서바토리움의 객원교수를 역임하였는데, 그 사이인 1936년에 그의 가족과 더불어 완전히 러시아로 귀국하였으며, 이때부터 그가 세상을 떠날 때인 1953년까지의 창작시기를 제3기로 본다. 프로코피에프는 자신이 영구 귀국한 1936년에 발레 곡 "로미오와 줄리엣", 어린이를 위한 관현악적 동화인 "피터와 늑대" 그리고 영화음악인 "스페이드의 여왕" 등 대표적인 작품들을 발표하였다.
그 후 프로코피에프는 현악4중주 제2번(1941)에서나 피아노 소나타들 또는 발레 곡인 "신데렐라"(1941), 교향곡 등에서 자신의 특유한 현대성과 조화된 높은 예술성을 지닌 작품들을 발표하였다.
<대표곡> 피아노소나타 7번
- 리포터를 마치며......
오래 시간을 조사하지는 못했다.. 많은 음악들이 여러 작곡가들이 생애를 걸구
많은시간을 투자하며 노력하였다는 것을 느꼈다.. 내가 미쳐 음악은 알았으나
이것이 어떤작곡가의 어떤음악인지는 이번 리포터를 조사하며 많은 것을 알게
해준 계기가 된거 같다. 앞으로 좀더 많은 음악공부를 접할 기회가 생길지는 모르겠으나, 삶을 살아가며 음악이라는 것이 많은것에 영향이 미칠것이라는 것 이 느껴진다. 마지막으로 한학기동안 열심히 강의를 해준신 교수님께 다시한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리포터를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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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6.06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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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17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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