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낭만주의 (Romantic Era)
3. 독일의 주도 (German Hegemony)
4. 베토벤의 영향 (Beethovens Influence)
5. Sonata 개념 정의 (Concepts of sonata)
6. 결론
2. 낭만주의 (Romantic Era)
3. 독일의 주도 (German Hegemony)
4. 베토벤의 영향 (Beethovens Influence)
5. Sonata 개념 정의 (Concepts of sonata)
6. 결론
본문내용
ata 에 대하여 자세하게 정의를 내린 최초의 사람이라고 써 놓고 있다.
Czerny 는 그의 논문에서 4개의 movement 에서 무엇이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지 규정하고 있다. Allegro, Adagio (또는 Andante), Scherzo (또는 Minuet), Final (또는 rondo) 가 들어가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First movement 에 대하여는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First movement 는 정형화된 form 을 따라야 한다. 만약에 first movement 가 규정된 정형성을 어기게 되면 이 작품은 더 이상 sonata 가 아니라고 주의를 주고 있다. 그는 first movement 를 두개의 part 로 분리하였다. 첫번째 part 는 principal subject middle subject final melody 로 구성된다. Principal subject 에서 related key 를 통한 전개가 되고, related key 는 middle subject 로 연결되며, final melody 에서 related key 가 반복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두번째 part 는 development 와 recapitulation 으로 구성되어 있다. Recapitulation 에서는 original key 를 유지하면서 첫번째 part 를 반복해야 한다.
Czerny 는 Op. 600 에서 sonata 의 기본 개념을 철저하게, 논리적으로 규정해 놓고 있으며 이것은 이론적인 결정판이라고 할 수 있다. Haydn, Mozart, Beethoven, Clementi 의 대작이 발표된지 60 년 이상이 경과된 시점이고, Dussek, Weber 의 전 sonata 악장이 발표되고 Schumann 과 Chopin 의 첫번째 sonata 곡이 발표될 때까지 sonata 의 개념 정립이 안 되어있었다. 그러므로, 1848 년도에 출판된 Czerny 의 Op.600 은 sonata 이론 정립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고 할 수 있다.
6. 결론
본 논문에서는 낭만주의시대의 sonata 가 19 세기 유럽의 정치 사회적 역사와 일치되어 변화하고 진화되어 왔음을 보였다. 19세기 유럽 역사는 혁명, 통일과 반목, 왕정과 공화국등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으며, sonata 는 이런 정치 사회적 변화가 있을 때마다 새로운 양상으로 변화해 왔다. 유럽의 복잡한 역사는 세계 1 차 대전이라는 역사적인 사건을 통하여 분출되면서 새로운 사회와 가치관이 정립된다. 낭만주의 sonata 도 세계 1 차 대전을 계기로 현대주의에 자리를 내 주게 되며 sonata 의 주 무대도 유럽 대륙에만 한정되지 않고 세계화의 길을 걷게 된다.
음악, 미술, 문학과 같은 예술은 근본 속성이 그 때의 정치 사회적 환경을 대변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낭만주의 sonata 의 역사적 발전 과정 분석을 통하여 예술과 정치 사회적 환경과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였다는 데에 의의를 줄 수 있다.
바로크, 고전주의 시대의 중심지인 이태리가 낭만주의시대가 되면서 독일에 자리를 내 준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역사적으로 보았을 때 산업혁명과 르네상스가 꽃을 피웠던 나라가 이태리이다. 문화의 중심지가 이태리가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이런 정치, 문화적인 영향으로 이태리가 바로크, 고전주의 시대 음악의 중심지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800 년대는 정치 혁명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가치관이 변화하고, 개인에 대한 자유와 창의성이 강조되고 정치적으로는 유럽의 여러 나라가 재편되는 격동기였다. 이런 변화에 맞게 신진 강대국으로 떠 오른 나라가 독일이며, 독일의 통일과 낭만주의라는 음악 조류가 일치됨으로써 음악의 중심지가 독일로 바뀌게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베토벤의 영향이다. 독일이 베토벤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음악의 중심지로서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볼 수 있다. Sonata 는 베토벤을 떠나서는 이야기할 수 없을 정도로 19 세기 유럽에서 베토벤이 끼친 영향은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베토벤의 sonata 가 유럽 전역에서 빈번히 연주되면서 19 세기 낭만주의는 Beethovenism 이라는 주류를 형성하게 된다. 베토벤 sonata 의 영향으로 sonata 를 배우고자 독일로 몰려들었고, 독일에서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들은 19 세기 sonata 의 주류를 형성할 수 없었다. 그러므로, 낭만주의, sonata, 독일, 베토벤은 서로가 고리처럼 연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베토벤의 작품은 많은 모작을 탄생시켰고, 피아노 연주자에게는 한 차원 높은 작품 세계를 제공해 주었고, 이런 일련의 현상이 큰 집합체로서 낭만 주의 sonata 의 성격을 규정했다고 할 수 있다.
1848 년에 출판된 Czerny 의 Op. 600 은 sonata 에 대한 개념 설정을 한 최초의 기록이다. Czerny 는 그 이전까지 정확한 개념 정립이 안 되어서 성격 규정이 어려웠던 sonata 에 논리적 구조를 제공해 준 사람이다. 그러므로, Czerny 는 sonata 발전에 명확한 방향 제시를 해 준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문헌
1. Dannreuter, Romantic pp. 791-92, McGraw-Hill 1959
2. F. Blume, Romantic Era MGG XI 785-86, New York 1968
3. Westerly, The Sonata since Beethoven , pp 183-86, Norton 1983
4. Handschin, Musikgeschichte p 355, Basel 1948
5. Anton Flex Shundler, Beethoven as I knew Him , p.406 Chapel Hill, N.C. 1966
6. E.Fred Carlisle, Literature, Science and Language , pp.61-65. New York 1980
7. Benjamin Boretz, The Confusion of Language in Political Thought , New York 1958
Czerny 는 그의 논문에서 4개의 movement 에서 무엇이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지 규정하고 있다. Allegro, Adagio (또는 Andante), Scherzo (또는 Minuet), Final (또는 rondo) 가 들어가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First movement 에 대하여는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First movement 는 정형화된 form 을 따라야 한다. 만약에 first movement 가 규정된 정형성을 어기게 되면 이 작품은 더 이상 sonata 가 아니라고 주의를 주고 있다. 그는 first movement 를 두개의 part 로 분리하였다. 첫번째 part 는 principal subject middle subject final melody 로 구성된다. Principal subject 에서 related key 를 통한 전개가 되고, related key 는 middle subject 로 연결되며, final melody 에서 related key 가 반복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두번째 part 는 development 와 recapitulation 으로 구성되어 있다. Recapitulation 에서는 original key 를 유지하면서 첫번째 part 를 반복해야 한다.
Czerny 는 Op. 600 에서 sonata 의 기본 개념을 철저하게, 논리적으로 규정해 놓고 있으며 이것은 이론적인 결정판이라고 할 수 있다. Haydn, Mozart, Beethoven, Clementi 의 대작이 발표된지 60 년 이상이 경과된 시점이고, Dussek, Weber 의 전 sonata 악장이 발표되고 Schumann 과 Chopin 의 첫번째 sonata 곡이 발표될 때까지 sonata 의 개념 정립이 안 되어있었다. 그러므로, 1848 년도에 출판된 Czerny 의 Op.600 은 sonata 이론 정립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고 할 수 있다.
6. 결론
본 논문에서는 낭만주의시대의 sonata 가 19 세기 유럽의 정치 사회적 역사와 일치되어 변화하고 진화되어 왔음을 보였다. 19세기 유럽 역사는 혁명, 통일과 반목, 왕정과 공화국등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으며, sonata 는 이런 정치 사회적 변화가 있을 때마다 새로운 양상으로 변화해 왔다. 유럽의 복잡한 역사는 세계 1 차 대전이라는 역사적인 사건을 통하여 분출되면서 새로운 사회와 가치관이 정립된다. 낭만주의 sonata 도 세계 1 차 대전을 계기로 현대주의에 자리를 내 주게 되며 sonata 의 주 무대도 유럽 대륙에만 한정되지 않고 세계화의 길을 걷게 된다.
음악, 미술, 문학과 같은 예술은 근본 속성이 그 때의 정치 사회적 환경을 대변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낭만주의 sonata 의 역사적 발전 과정 분석을 통하여 예술과 정치 사회적 환경과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였다는 데에 의의를 줄 수 있다.
바로크, 고전주의 시대의 중심지인 이태리가 낭만주의시대가 되면서 독일에 자리를 내 준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역사적으로 보았을 때 산업혁명과 르네상스가 꽃을 피웠던 나라가 이태리이다. 문화의 중심지가 이태리가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이런 정치, 문화적인 영향으로 이태리가 바로크, 고전주의 시대 음악의 중심지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800 년대는 정치 혁명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가치관이 변화하고, 개인에 대한 자유와 창의성이 강조되고 정치적으로는 유럽의 여러 나라가 재편되는 격동기였다. 이런 변화에 맞게 신진 강대국으로 떠 오른 나라가 독일이며, 독일의 통일과 낭만주의라는 음악 조류가 일치됨으로써 음악의 중심지가 독일로 바뀌게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베토벤의 영향이다. 독일이 베토벤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음악의 중심지로서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볼 수 있다. Sonata 는 베토벤을 떠나서는 이야기할 수 없을 정도로 19 세기 유럽에서 베토벤이 끼친 영향은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베토벤의 sonata 가 유럽 전역에서 빈번히 연주되면서 19 세기 낭만주의는 Beethovenism 이라는 주류를 형성하게 된다. 베토벤 sonata 의 영향으로 sonata 를 배우고자 독일로 몰려들었고, 독일에서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들은 19 세기 sonata 의 주류를 형성할 수 없었다. 그러므로, 낭만주의, sonata, 독일, 베토벤은 서로가 고리처럼 연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베토벤의 작품은 많은 모작을 탄생시켰고, 피아노 연주자에게는 한 차원 높은 작품 세계를 제공해 주었고, 이런 일련의 현상이 큰 집합체로서 낭만 주의 sonata 의 성격을 규정했다고 할 수 있다.
1848 년에 출판된 Czerny 의 Op. 600 은 sonata 에 대한 개념 설정을 한 최초의 기록이다. Czerny 는 그 이전까지 정확한 개념 정립이 안 되어서 성격 규정이 어려웠던 sonata 에 논리적 구조를 제공해 준 사람이다. 그러므로, Czerny 는 sonata 발전에 명확한 방향 제시를 해 준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문헌
1. Dannreuter, Romantic pp. 791-92, McGraw-Hill 1959
2. F. Blume, Romantic Era MGG XI 785-86, New York 1968
3. Westerly, The Sonata since Beethoven , pp 183-86, Norton 1983
4. Handschin, Musikgeschichte p 355, Basel 1948
5. Anton Flex Shundler, Beethoven as I knew Him , p.406 Chapel Hill, N.C. 1966
6. E.Fred Carlisle, Literature, Science and Language , pp.61-65. New York 1980
7. Benjamin Boretz, The Confusion of Language in Political Thought , New York 1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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