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삼국 문화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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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중일 삼국 문화 비교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한국의 전통의상 - 한복
1. 한복이란
2. 형태와 구조상의 특징
3. 한복의 구조
⑴ 저고리
⑵ 조끼
⑶ 마고자
⑷ 바지
⑸ 치마
⑹ 두루마기
4. 미적인 특색
5. 계절별 옷
⑴ 봄·가을옷
⑵ 여름옷
⑶ 겨울옷

Ⅲ. 중국의 전통의상 - 치파오
1. 치파오의 원류
2. 파오
3. 치파오의 역사
4. 치파오의 출현

Ⅳ. 일본의 전통의상 - 기모노
1. 기모노의 기본형태
2. 기모노의 유래
3. 오비
4. 기모노의 종류
⑴ 후리소데
⑵ 도메소데
⑶ 우치카케

Ⅴ. 마치며..

본문내용

최초의 형태는 관두의로 목부분에 구멍이 있어 머리를 넣는 기모노였다. 후에 불편하다 하여 앞을 가로로 가르고 앞쪽으로도 입을 수 있도록 고안하였다. 그리고 옆선의 트인 부분은 맞물려 박고 소매를 붙이게 되었다. 현대 기모노의 기본형태는 발목까지 내려오는 길이에 소매는 길고 넓으며 목부분이 V자로 패여있고 단추나 끈이 없이 왼쪽 옷자락으로 오른쪽 옷자락을 덮어 허리에 오비를 둘러 묶는다. 목적에 따라 옷감의 종류, 모양, 색깔, 입는 법 등이 다르고 기혼여성과 미혼여성, 또 정식방문인지 가벼운 외출인지에 따라서도 옷모양이 달라진다.
2. 기모노의 유래
남방의 개방적 요소의 기초위에 일본 야마또 민족이 고온다습한 여름과 한랭한 겨울을 나기 위한 대비책과 작은 체격상의 결함을 감추고 보충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연구, 개발한 것이다.
3. 오비(帶)
일종의 허리띠로 작달막한 일본인의 체구를 눈가림하여 보다 예쁘게 보이기 하기 위한 미적 욕구에서 비롯된 아이디어이다. 원래의 기모노는 좁다란 띠를 둘러서 앞에서 묶었으나 임진왜란 무렵 일본인들이 한복의 넓은 옷고름과 선교사들의 사제복 허리에 새끼를 꼰 듯한 띠를 두르고 오른쪽 허리춤께에 예쁘장하게 매듭지어 늘어뜨린 모양을 접목시켜 오비가 퍼지게 되었다.
나고야 오비 - 폭이 34cm, 길이가 356cm이상으로 평상시 할 수 있는 간편한 오비
한하바 오비 - 폭이 15cm, 길이 350cm, 450cm
쯔꾸리 오비 -오비 묶는 법이 간단해서 손쉽게 할 수 있고 여기저기 여행할 때도 편리한 오비
▲오비의 3대 색상기법
시슈우 : 손으로 직접 수를 놓은 무늬. 입체감과 독특한 따스함을 준다.
소 매 : 옷감에 색상을 들이는 기법, 무궁무진한 무늬와 색상을 낼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오 리 : 수공이나 기계로 짠 것. 중후감과 격조감이 있어 예의복으로 최고. 화려함
4. 기모노의 종류
⑴후리소데
신부복이나 미혼녀들의 성장(盛裝)으로 사용됨. 소매 배래쪽에 늘어지는 부분의 길이에 따라 구로후리소데, 이로후리소데, 오오후리소데, 나까후리소데 등이 있다. 신부의상으로서의 후리소데는 오오후리소데이며 소매폭이 매우 넓은 것으로 2.8尺(108cm)정도에 이른다고 한다.
⑵ 도메소데
부인들의 예복으로 도메소데를 입는다느 것은 어른이 된다는 것이다.즉 결혼을 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후리소데에 비해 소매의 폭이 좁다. 특징으로 검정 무지에 가문(家紋)과 옷자락에 무늬가 있다는 것이다. 기모노 자체에 장식성을 추구한 모모야마시대의 고소데를 최초로 기모노에 무늬가 생기기 시작했는데 기모노에 가문을 붙이는 것이 귀족계급에 널리 행해지게 되면서 무늬 위에 가문을 붙이면 눈에 띄지 않게 됨으로 가문은 위에 남기고 무늬는 점점 아래로 내려가게 되었다.
⑶ 우치카케
고소대가 화려해지면 외출용으로 또 한 벌의 고소데를 덧입게 되는데 이것이 우치카케이다. 우치카케는 신부가 입는 가장 화려한 기모노로 무늬 전체가 하나의 그림을 이루고 있어 사람이 움직이면 자연풍물이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갖게 되어 자연미를 연출한다.
Ⅴ. 마치며..
이번 보고서를 통해 나는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실감하게 되었다. 중국의 치파오, 일본의 기모노와는 다른 한복의 단아함과 멋스러움은 '우리것은 좋은 것이여'라는 광고카피마저 생각나게 한다. 우리 전통한복은 오랜 역사를 통하여 우리문화 전통을 이어 왔다. 이러한 한복을 우리의 영원한 민족복으로 길이 보전하고 더욱 발전시켜 전 세계에 몇 안되는 특유한 민족의상, 한복 으로 알려야 할 것이다. 그아름다움과 슬기로운 색감으로 선조들의 뛰어난 미적감각과 한복 에서 나타나는 선의 흐름과 느낌은 너그러운 마음씨, 인정미,평안함,화려함등 여기에 옷을 입고 움직일 때 생기는 동적인 아름다움을 한복이 세계적으로 호평받을 만할 충분한 가치를 잠재하고 있다고 할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잘 보존하고 계승하여 널리 민족의 의상을 알려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일본문화정보 : http://www.koreanjp.com/japfeel/home/culture/kimono.html
목화컬렉션 : http://www.mokhwa21.com/main1.html
中國家油 : http://home.pusan.ac.kr/%7Ea6127/history.htm
사진출처 : 한중일 삼국지(http://my.netian.com/~keumro/)
우리의 한복(http://user.chollian.net/~kjg0520/frame-all.htm)
  • 가격1,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0.06.08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7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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