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의 종교음악과 미사/ 베토벤의 장엄미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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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주의의 종교음악과 미사/ 베토벤의 장엄미사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모두 포함하였다. 비엔나의 궁중 악장이었던 요한 요셉 푹스는 구양식 속에서 몇 개의 카논 미사곡도 포함하여 무수한 미사곡들과 모테트를 썼다. 이들 작품과 특별히 그의 유명한 대위법 논문인 ‘Gradus ad Parnassum'(1725)을 통하여 푹스는 괄목할 만한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하이든과 모차르트도 ‘Gradus'를 연구하였고 심지어는 엄격한 양식의 또 다른 챔피언인 파드레 마르티니도 그의 대위법 체계가 푹스의 법칙에 기초한 것임을 언급하였다. 교회음악의 보수적인 성격에도 불구하고 고전 시대 동안의 구성들은 완전히 엄격하였으며 대위법적인 양식은 소수였다. 대부분의 작품들은 다른 범주들에서 발견되는 멜로디, 화음, 리듬감 같은 음악적 표현 형식을 취하였다.
19세기와 20세기의 고전기의 성악 양식은 오페라를 통하여 잘 알려졌는데, 이것은 부분적으로 고전기 교회 음악이 오페라와 같다는 비평이 빈번하게 된 원인이며, 종교 의식으로부터 실질적으로 배척되게 된 원인이기도 하다. 오늘날 고전 작곡자의 미사곡들은 오스트리아의 교회에서 종교 의식의 부분으로서 연주되는가 하면, 연주홀이나 예배 의식 이외의 어느 곳에서나 종교 음악회로서 평상시에도 듣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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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6.29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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