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미학 서언
2. 미의 정류
3. 예술의 종류
4. 예술과 사회
5. 상품미학
6. 고대미학과 예술의 이해
7. 중세미학과 예술의 이해
8. 르네상스 미학과 예술의 이해
9. 근세 미학과 예술의 이해
10. 현대미학과 예술의 이해
11. 동양의 미학사상
2. 미의 정류
3. 예술의 종류
4. 예술과 사회
5. 상품미학
6. 고대미학과 예술의 이해
7. 중세미학과 예술의 이해
8. 르네상스 미학과 예술의 이해
9. 근세 미학과 예술의 이해
10. 현대미학과 예술의 이해
11. 동양의 미학사상
본문내용
가 존재
하는 방식의 두 모습이며 자기정립
6. 모더니즘 예술
두 번의 세계전쟁, 휴머니즘 붕괴, 기술복제, 아우라 상실
예술의 위기
1) 염세주의적, 허무적인 생활감정과 과학주의, 기술주의로 인해 예술에 대한 믿음을 잃음
2) 작품의 유기적인 전체 속에서 사라지지 않는 미의 요소들이 그 가치를 상실(아방가르드)
3) 과거의 예술작품을 비현실적인 것, 예술은 더 이상 진리를 획득하는 지고의 방식이 아니다.
4) 대중예술이 주는 오락의 기능에 만족하여 예술을 올바르게 평가할 능력을 지닌 독자층 상실
5) 공업기술에 의한 표현 형식들로 진실성, 진의성, 확실성 상실
6) 사회적 기능의 고장, 가치있는 메시지의 전달자 등의 역할 상실
7) 비관론의 철학의 실존주의, 프로이트의 문화염세주의, 마르크스주의 등이 예술 위기의 징후
대량생산 체재와 대량생산 예술
모더니즘 : 남녀 모두를 현대화의 주체와 대상으로 삼음으로써, 그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고, 이 세계가 변화됨으로써 그들 또한 변화시키는 일련의 비전과 사상
모더니즘 용어사용은 회화, 음악, 문학 분야에만 국한 시키는 것이 중요
7. 포스트모더니즘과 예술
2차 세계대전 이후 새로이 대두대기 시작한 문학과 예술을 가리키는 문예적 개념, 20세기 후반을 지배
하는 일종의 시대정신
컨템퍼러리 : 당대, 동시대를 가르키는 상대적 개념
포스트모던 : 절대적 개념, 근대를 가르키는 모던 이후에 오는 특정한 한 시대
문학, 예술에 국한된 문예적 개념 : 포스트모던, 포스트모더니즘
철학, 사회 이론에 국한되어 사용된 이론적 개념 : 포스트모더니티
8. 뒤샹의 반미학 전략과 앤디 워홀의 팝아트
“왜 변기는 화장실과 미술관에서 다른 취급을 받는가?”
“왜 브릴로 박스는 슈퍼마켓과 미술관에서 다른 취급을 받는가?”
작품의 본질을 묻는 대신에, 한 사물을 작품으로 만들어주는 조건을 묻기 시작
전체→개체, 중심→주변, 돈벌이, 감성주의
[동양의 미학사상과 예술의 이해]
1. 중국의 전통적인 미학이론
1) 공자 : 예와 악으로 설명
2) 맹자 : 선험론적 유심주의, 성선설
3) 한비 : 소박한 유물론 적 관점, 실용성 강조, 화려함을 반대
4) 묵자 : 형식적 장식은 낭비, 백성의 생활경험과 이익을 근거, 객관적 미 존재, 질은 문에 앞서는 것
예술의 사회,정치,교육적 의의를 이해하지 못한 것으로 비판받음
5) 노자와 장자 : 문학과 기타 예술에 대한 허무주의적 입장
노자 : 객관적 유심주의(선악의 구분이 있다)
장자 : 주관적 유심주의(선악의 구분이 없다)
2. 장자미학의 이해
주객융합, 물아일체를 통한 모종의 예술정신의 경계, 그의 실재관의 핵심인 도와 직결
장자가 추구했던 도는 위대한 예술가가 표현해내는 최고의 예술 정신과 본질적으로 같다.
3. 노자미학의 이해(정의 미)
‘뿌리로 돌아가는 것을 정’ 그것의 궁극처에는 근원으로의 복귀, 생의를 찬미하는 미학이 자리잡는데
즉 씨앗을 중시하는 미학이다. 어머니의 사심없는 무한한 사랑, 자궁을 상기시키는 무한한 생명력을
정의 미학이 말해준다.
하는 방식의 두 모습이며 자기정립
6. 모더니즘 예술
두 번의 세계전쟁, 휴머니즘 붕괴, 기술복제, 아우라 상실
예술의 위기
1) 염세주의적, 허무적인 생활감정과 과학주의, 기술주의로 인해 예술에 대한 믿음을 잃음
2) 작품의 유기적인 전체 속에서 사라지지 않는 미의 요소들이 그 가치를 상실(아방가르드)
3) 과거의 예술작품을 비현실적인 것, 예술은 더 이상 진리를 획득하는 지고의 방식이 아니다.
4) 대중예술이 주는 오락의 기능에 만족하여 예술을 올바르게 평가할 능력을 지닌 독자층 상실
5) 공업기술에 의한 표현 형식들로 진실성, 진의성, 확실성 상실
6) 사회적 기능의 고장, 가치있는 메시지의 전달자 등의 역할 상실
7) 비관론의 철학의 실존주의, 프로이트의 문화염세주의, 마르크스주의 등이 예술 위기의 징후
대량생산 체재와 대량생산 예술
모더니즘 : 남녀 모두를 현대화의 주체와 대상으로 삼음으로써, 그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고, 이 세계가 변화됨으로써 그들 또한 변화시키는 일련의 비전과 사상
모더니즘 용어사용은 회화, 음악, 문학 분야에만 국한 시키는 것이 중요
7. 포스트모더니즘과 예술
2차 세계대전 이후 새로이 대두대기 시작한 문학과 예술을 가리키는 문예적 개념, 20세기 후반을 지배
하는 일종의 시대정신
컨템퍼러리 : 당대, 동시대를 가르키는 상대적 개념
포스트모던 : 절대적 개념, 근대를 가르키는 모던 이후에 오는 특정한 한 시대
문학, 예술에 국한된 문예적 개념 : 포스트모던, 포스트모더니즘
철학, 사회 이론에 국한되어 사용된 이론적 개념 : 포스트모더니티
8. 뒤샹의 반미학 전략과 앤디 워홀의 팝아트
“왜 변기는 화장실과 미술관에서 다른 취급을 받는가?”
“왜 브릴로 박스는 슈퍼마켓과 미술관에서 다른 취급을 받는가?”
작품의 본질을 묻는 대신에, 한 사물을 작품으로 만들어주는 조건을 묻기 시작
전체→개체, 중심→주변, 돈벌이, 감성주의
[동양의 미학사상과 예술의 이해]
1. 중국의 전통적인 미학이론
1) 공자 : 예와 악으로 설명
2) 맹자 : 선험론적 유심주의, 성선설
3) 한비 : 소박한 유물론 적 관점, 실용성 강조, 화려함을 반대
4) 묵자 : 형식적 장식은 낭비, 백성의 생활경험과 이익을 근거, 객관적 미 존재, 질은 문에 앞서는 것
예술의 사회,정치,교육적 의의를 이해하지 못한 것으로 비판받음
5) 노자와 장자 : 문학과 기타 예술에 대한 허무주의적 입장
노자 : 객관적 유심주의(선악의 구분이 있다)
장자 : 주관적 유심주의(선악의 구분이 없다)
2. 장자미학의 이해
주객융합, 물아일체를 통한 모종의 예술정신의 경계, 그의 실재관의 핵심인 도와 직결
장자가 추구했던 도는 위대한 예술가가 표현해내는 최고의 예술 정신과 본질적으로 같다.
3. 노자미학의 이해(정의 미)
‘뿌리로 돌아가는 것을 정’ 그것의 궁극처에는 근원으로의 복귀, 생의를 찬미하는 미학이 자리잡는데
즉 씨앗을 중시하는 미학이다. 어머니의 사심없는 무한한 사랑, 자궁을 상기시키는 무한한 생명력을
정의 미학이 말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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