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에서의 다문화정신 - 이슬람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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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에서의 다문화정신 - 이슬람을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왜 이슬람인가?
2. 이슬람에 대한 올바른 이해
― 이슬람에 대한 오해
― 이슬람의 특징

Ⅱ. 본론
1. 십자군전쟁
― 갈등 원인 ․ 경과 ․ 결과
― 이슬람에서의 다문화주의
2. 미국의 패권주의와 다문화 주의의 대립양상: 세계화 명목의 문화 다양성, 그 허와 실
― 이슬람의 이데올로기화: 이슬람 원리주의
― 현대 이슬람 원리주의의 특징: 아프가니스탄 탈레반의 사례
― 테러와 전쟁

Ⅲ. 결론
1. 갈등의 해소방안: 종교의 두 얼굴→ 종교의 숭고한 사명

* 토론주제
* 참고자료

본문내용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것이 엄연한 사실이다. 이런 점에서 이슬람을 섣불리 악으로 규정하고자 하는 발상은 매우 위험한 것이다.
이슬람 교리 자체가 테러리즘을 찬양하는 듯한 국내외 언론의 보도 태도에도 큰 문제가 있다. 9.11 사태가 일어난 직후 미국 CNN은 증거가 불충분한 상태에서 이슬람을 적으로 규정하고 이슬람 세력을 악으로 단정하였다. 사건 직후 팔레스타인인들이 만세를 부르며 환호하는 모습을 계속해서 방영함으로써 마치 모든 무슬림들이 그런 것처럼 단정했다. 한국의 언론은 걸프전에서와 마찬가지로 전적으로 CNN과 미국 정부의 반응에만 귀를 기울였다. 이슬람 세계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이번에도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슬람권을 모두 악의 집단으로 매도하면서 이번 사태를 기독교문명과 이슬람문명간의 충돌로 보는 ‘문명의 충돌’식의 이론은 이런 점에서 사태를 오도할 가능성이 많다. 이러한 이론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은 매우 잘못되었을 뿐 아니라 위험한 것이기도 하다. 오히려 미국의 일방적인 친 이슬라엘 정책과 이슬람근본주의간의 충돌로 보는 것이 사태를 보다 더 정확하고 심도 깊게 이해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물론 테러는 비판받아 마땅하다. 9.11테러를 포함한 자살테러 등 이슬람 테러리스트들이 벌이고 있는 행동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 될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그들이 왜 극단적인 방법을 취할 수밖에 없었는지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또한 그들의 행동이 정당화 될 수 없는 만큼, 미국이 테러와의 전쟁으로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를 침공해 긴 전쟁을 벌이고 있는 것 또한 국제적 명분과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는지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Ⅲ. 결론
1. 갈등의 해소방안: 종교의 두 얼굴→ 종교의 숭고한 사명
지금은 코란과 칼의 위협시대라기보다 미국이냐 칼이냐를 강요받으며 위협당하는 시대이다. 국제법을 어기고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무시하고, 인류의 보편적 가치질서를 송두리째 짓밟으며 자행되는 미국의 태도에 방관해야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이라크에서, 아프가니스탄에서, 팔레스타인에서 미국은 종교의 이름으로, 문명의 이름으로 세계평화의 명목 하에 전쟁을 자행하고 있다.
이러한 폭력의 악순환을 누가 풀어야 하는가? 바로 이슬람을 포함한 종교의 숭고한 사명이 바로 이 시점에서 절실히 요구된다. 상대 종교를 겸허히 수용하고 이해하며 다른 종교의 가치를 폄하하고 폭력을 조장하는 의도를 차단하는 것이 다문화사회의 중교 역할에서 중요한 전제조건이 된다.
첫째, 종교는 힘을 합쳐 광신의 시대를 종식시키고자 하는 의지를 다져야 한다. 종교를 팔아 자신의 이익을 채우려는 극단적 정치집단을 향해 경종을 울릴 때이다. 종교 간의 문제는 종교간 자체의 문제라기보다 종교를 악용하고, 비종교적인 방식의 일부 집단 때문이다.
둘째, 각 종교단체별로 다른 종교의 가치를 이해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종교적 오해와 편견을 걷어내는 작업을 서둘러야 한다.
셋째, 인간에 대한 사랑과 고통 받는 인간에 대해 큰 연민과 구제를 가르쳤던 종교적 초심을 되새겨야 한다. 그렇게 한다면 다문화사회의 종교는 상처받은 사회를 치유하고 통합하는 길이 되어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계속되는 사태의 해법은 미국의 태도에도 달려 있다. 미국은 무력 사용을 금지하고, 협력과 화합으로 정책 방향을 선회해야 한다. 반미감정을 가진 세력과의 화해 노력이 절실한 시점이다.
미국 정부는 우선적으로 자신의 과거 정책과 세계화 전략에 어떤 문제가 없었는지를 자성해야 할 것이다. 미국의 패권주의가 다른 국가와 지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해야 하며, 세계화가 실상 미국 패권주의 팽창의 결과가 아니었는지를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한다.
왜 이슬람 세계에서 세계화를 미국 패권주의의 연장으로 보는지, 왜 근본주의자임을 자청하는 무슬림들이 서구의 물질주의, 세속화 경향에 반대하는지를 이해하지 않고는 세계 각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슬람 부흥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다. 이를 구비하기 위해선 이슬람과 이슬람 세계에 대한 올바르고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마땅할 것이다.
* 토론주제
1. 오늘날의 미국을 진정한 다문화국가라고 할 수 있을까?
2. 어떻게 하면 이 갈등이 해소될 수 있을까? 종교를 제외한 다른 요소에서 찾아보자.
3. 2004년 이라크에 한국군인 자이툰부대가 파병되었고 2010년 7월 아프가니스탄 한국군 파병을 앞두고 있다. 이러한 한국군 파병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말해보자.
4. 2003년 분당 샘물교회의 23명의 신도들이 아프가니스탄에 선교를 하러 가서 피랍이 된 사건이 있었다. 이슬람권 국가에 선교를 하러 가는 기독교인들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말해보자.
* 참고자료
(영상)
*EBS 이슬람 문화기행 13 이슬람의 또 다른 이름, 평화
*EBS 학습자료실 세계사 십자군전쟁
http://blog.naver.com/annarboryang?Redirect=Log&logNo=40103614949&vid=0
*영화 허트로커(The Hurt Locker, 2009)
*YTN 뉴스 아프간 근본주의 전쟁의 상처
http://www.ytn.co.kr/_comm/pop_mov.php?s_mcd=0104&s_hcd=&key=200707302025261038 *이라크전쟁과 대북제재
http://www.tagstory.com/video/video_post.aspx?media_id=V000127090&feed=NV
(문서)
*위키백과, 십자군전쟁
http://ko.wikipedia.org/wiki/%EC%8B%AD%EC%9E%90%EA%B5%B0#.EA.B2.B0.EA.B3.BC
*이원규,『기독교-이슬람교 갈등의 배경에 대한 종교사회학적 이해』,「한국문화신학회」, 2003
*이희수 이원삼 외 지음,『이슬람 문명 올바로 이해하기』, 청아출판사, 2001
*홍석준,『미국 패권주의에 대한 도전으로서의 이슬람 근본주의』(제10호) 211~231쪽, 진보평론, 2001
*손주영,『이슬람 부흥주의와 이슬람의 이데올로기화』학술지한국이슬람학회논총 제11집 pp.1-31 1226-2811, 한국이슬람학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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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7.07
  • 저작시기2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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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23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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