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게임중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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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청소년 인터넷 게임문화 현황 및 문제점

Ⅲ. 청소년 인터넷 게임 문화 지도방안

본문내용

조절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어도 스스로 벗어나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정보화시대에 인터넷으로 모든 생활이 이루어지는 청소년들에게 PC나 인터넷 사용을 못하게 할 수는 없는 일이다. 학교나 가정에서 올바른 인터넷사용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하며, 인터넷이 단지 청소년들의 현실 도피처가 되거나 놀이 공간만의 전유물이 되지 않도록 가족이 함께 활용하는 다양한 대안들이 마련되어야 한다. 넷째, 사업자의 영리추구에만 급급할 것이 아니라 청소년과 성인을 구분하여 사업을 추진하며 청소년을 생각하는 사업자 정보윤리의식이 요구된다. 인터넷 중독 중 외부로 드러난 가장 심각한 경우는 게임중독이다. 특히 게임 중에서도 온라인게임의 경우 중독적인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게임 제작시 중독적인 요소를 최소화하거나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윤리적으로 위배되는 행위들이 포함되지 않도록 해야하며 포함되더라도 그러한 행위를 선택했을 경우는 감점을 부여하여 교육적이 되도록 설계해야할 것이다. 게임 설계시 기술적인 면만 고려할 것이 아니라 교육, 심리, 철학 등 전문가들도 함께 참여하거나 자문을 받는 것이 필요하리라 생각한다. 아이템 거래로 파생되는 사이버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이의 보완이 필요하다. 게임중독이 장시간 계속 사용하는 경우 더욱 심화되는 것에 비추어 최근 게임업체에서 심야접속 차단 요금제, 타임아웃제 도입을 고려하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생각된다. 온라인 게임은 정보화시대의 새로운 문화임에 틀림이 없으며 새롭게 성장해야할 지식사회의 문화산업이므로 육성·발전되어야 한다. 그러나 올바르게 육성되어야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 될 것이다. 일부 해외에서도 온라인 게임의 중독요소로 인해 수입을 규제하는 움직임도 있는 것을 볼 때 국제적인 사업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비윤리적인 게임요소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하겠다. 그러나 윤리적인 분야로 치중될 경우 게임에서의 흥미가 없어질 수도 있어 외면당할 수도 있다. 따라서 재미와 윤리의 상반된 접근을 어떻게 조화롭게 해결할 것인지 연구되어져야 하며 학부모 또는 관련 민간단체의 협의를 통해 동의를 얻는 일도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 문화의 지식정보 사회를 꽃 피우기 위해 민. 관. 산. 학은 물론 가정과 네티즌 모두가 동참하여 윤리의식을 고양함으로써 밝고 건전한 사이버 공간을 바꾸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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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0.07.15
  • 저작시기201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38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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