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건국준비위원회
좌우합작운동
여운형
<참고자료>
좌우합작운동
여운형
<참고자료>
본문내용
해서 민족통일, 그리고 이념적으로는 친사회주의적이지만 비공산주의적인 경향을, 정치적으로는 합리성에 기초한 연합, 연대를 추구했다. 그는 지극히 현실주의적 접근 방식을 택했는데, 민족 내부의 힘을 강조해 외세를 경시하거나 외세를 등에 업고 민족문제에 접근하지 않았다. 여운형은 합리적 민주주의자의 입장을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서 빼놓을 수 없는 점은 여운형이 합법 정치 공간에서 활동한 대중정치가이자, 선동가였다는 점이다. 여운형은 원칙에 근거해 대화와 설득, 양보와 타협을 중시했으며, 이러한 특징을 가장 잘 보여 준 것이 좌우합작운동이었다.
<참고자료>
서중석, 1991 [한국현대민족운동연구] 역사비평사
윤덕영, 1991 <해방직후의 민족통일전선 운동> [한국현대사1] 풀빛
이동화, 1980 <8.15를 전후한 여운형의 정치활동>[해방전후사의 인식] 한길사
홍인숙, 1985 <해방직후 건국준비위원회의 조직과 활동> [해방전후사의 인식-2] 한길사
안정애, 1989 <좌우합작운동의 재평가> [한국현대정치사1] 실철문학사
이기형, 1994 [여운형] 창작과 비평사
김인걸 외, 1998 [한국현대사 강의] 돌베개
여연구, 2001 [나의 아버지 여운형] 김영사
<참고자료>
서중석, 1991 [한국현대민족운동연구] 역사비평사
윤덕영, 1991 <해방직후의 민족통일전선 운동> [한국현대사1] 풀빛
이동화, 1980 <8.15를 전후한 여운형의 정치활동>[해방전후사의 인식] 한길사
홍인숙, 1985 <해방직후 건국준비위원회의 조직과 활동> [해방전후사의 인식-2] 한길사
안정애, 1989 <좌우합작운동의 재평가> [한국현대정치사1] 실철문학사
이기형, 1994 [여운형] 창작과 비평사
김인걸 외, 1998 [한국현대사 강의] 돌베개
여연구, 2001 [나의 아버지 여운형] 김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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