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국내 영화관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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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학]국내 영화관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전략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영화관 산업 정의 및 분류
(1) 정의
(2) 분류
2. 우리나라에서 영화관 산업의 역사
3. 현재 영화관 산업 근황

Ⅱ. 본론
1. 한국표준산업분류
2. S-C-P Paradigm
(1) 구조(Structure)
1) 기업 수
2) 진입
a) 영화관 산업 시장 점유율
b) 영화관 의 매출 실적
c) 엔트로피 지수와 허핀달 지수와 집중지수
3) 상품특성
4) SCP모형 중 구조(Structure)를 통해 본 영화관 산업

(2) 행동(Conduct)
1) 가격전략
2) 생산전략
3) 광고전략
4) SCP모형 중 행동(Conduct)를 통해 본 영화관 산업

(3) 성과(Performance)
1) 이윤
2) 기술진보
3) 생산적 효율성
4) SCP모형 중 성과(Performance)를 통해 본 영화관 산업

III. 결론
1. 영화관 산업 시장의 전망
2. 영화관 산업 산업의 문제점 및 해결책에 대한 토의

본문내용

. 그래서 시장 점유율 60%는 4개의 국내 대형 멀티플렉스가 차지하고 있고 나머지 40%는 단성관들이 나눠 먹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많은 스크린 수를 보유하고 있는 즉 소수의 대기업이 과다 이윤을 얻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스크린 수 추이
자료 : 영화진흥위원회
◎ 콘텐츠 산업 수직 계열화 현황
기존 대기업계열사
CJ
오리온
롯데
투자
CJ엔터테인먼트
쇼박스
롯데엔터테인먼트
제작
인네트
배급
CJ엔터테인먼트, 시네마서비스
쇼박스
롯데엔터테인먼트
상영
CJ CGV
프리머스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CATV(PP)
CJ미디어
온미디어
CATV(SO)
CJ케이블넷
오리온MSO
음원
메디오피아
CJ뮤직
갑엔터테인먼트
울림엔터테인먼트
게임
CJ인터넷
인터넷
연예 매니지먼트
메디오피아
자료 : 영화진흥위원회
2) 기술진보
멀티플렉스도입 및 극장첨단 영화 상영기술을 채택하고 있다.
-Wall to Wall Screen
-디지털 영사시스템
-4-way입체 음향 시스템
○ 상영 기술을 넘어선 공연 시스템
-CGV Live관
디지털 영사시스템
4-way입체 음향 시스템
IMAX DMR
3) 생산적 효율성
□ 극장 규모의 경제 실현 (멀티플렉스 네트워크를 구축)
□ 규모의 경제 따른 매출액 증가
□ 영화관 내 ‘크로스 오버’ 효과
- ‘영화’ 이상의 컨텐츠 결합이 시도(문화예술 전문공연 등)됨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이점 이용 영화 이외의 문화 컨텐츠를 결합하여 범위의 경제 발생〕
□ 자본 확보에서 배급 유통까지 대기업으로써의 이점
▶ 그러나 위와 같은 생산적 효율성의 좋은 측면도 있지만 현재 높은 흥행을 하는 영화만 상영하는 영화관들의 실태로 인하여 생산적 효율성의 나쁜 측면도 존재한다.
4) SCP모형 중 성과(Performance)를 통해 본 영화관 산업
성과
이윤
생산적 효율성
기술진보
초과 이윤
좋다/나쁘다
좋다/나쁘다
▶ 성과를 통하여 살펴보았을 때 스크린 수와 배급사의 수직계열화로 인해 이윤은 소수 영화관의 초과이윤이 발생하고, 많은 스크린 수에 비해 다양한 영화를 상영하는 것이 아니라 흥행하는 영화만 상영하기에 생산적 효율성은 좋은 면도 존재하지만 전체적으로 낮은 것으로 보아 과점시장의 형태를 지닌 것으로 보인다. 소수의 영화관들의 기술진보는 입체감 음향 시스템, 디지털 영사 시스템 등 잘 이행 있다.
III. 결론
1. 영화관 산업 시장의 전망
CJ CGV는 영화관 매출, 스크린 수 면에서도 국내 1위인 기업이다. 2007년도 1분기와 2분기 성적은 전년도에 비해 약간 떨어졌지만 3분기에 대폭향상 되었고 작년에 비해 총 매출 성장을 내다보고 있다. 덧붙여 CGV는 07년에 스크린 수가 급성장한 프리머스 지분의 80%를 갖고 있으므로 영화관 산업 내에서의 영향력은 앞으로도 줄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영화시장은 광역개봉(Wide Release) 체제가 정착됐고 마케팅기법이 발전, 해마다 '디워'와 같은 흥행작을 1~2편은 내는 구조가 됐기 때문에 , 10%를 웃돌았던 영화시장의 성장률이 5%수준으로 떨어질 것이라 하더라도 꾸준한 관객증가를 기대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앞으로도 국내 영화관 산업은 쾌청할 것으로 전망된다.
2. 영화관 산업의 문제점 및 해결책에 대한 토의
전국에 포진해있는 멀티플렉스 극장은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MMC, 씨네시티, 센트럴6, 프리머스 시네마, 대한극장 등을 비롯해 증축중인 단성사, 피가디리 등 10여곳이 넘는다. 그중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이 세 곳의 점유율이 31%이다. 결국 CGV의 가장 큰 경쟁자로는 메가박스와 롯데시네마로 좁혀질 수 있다. 현재는 CGV가 독보적인 존재에 있지만 CGV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곧 스크린 수를 더 늘리고 서비스의 품질을 더욱 높여서 영화 산업에서 최고의 자리를 유지하려한다. 매일 수십 건씩의 건의 사항을 참고하여 더욱 질 높은 서비스를 선사하기 위해 CGV는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CGV는 서울 변두리 지역에, 롯데 시네마와 메가박스는 지방 대도시 진출을 하고 있다. 이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3대 주요 메가플렉스는 대기업 자본과 유통과 배급 및 지역 선점 입점 등을 통해 타 군소업체가 들어설 수 없게끔 공격적으로 전국적인 메가플렉스 극장을 개관하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CGV는 타 기업들과 자본과 유통, 지역 선점에서 치열한 경쟁국면으로 치닫고 있어, 지나치게 과열 양상의 경향을 보이고 있다. 선진국인 미국과 캐나다를 예로 들면 이들 업계는 과거에 우리나라처럼 멀티플렉스 극장의 개관에 열을 올리다가 현재 파산 구제신청을 하였으며, 경영위기에 처해있다고 한다. 이는 관객의 증가비율보다 스크린수가 지나치게 확장된 경쟁적으로 멀티플렉스 짓기 붐 때문이라고 한다. CGV의 문어발식 지점 확장은 미국의 예처럼 그런 발판을 밟을지 모른다. 또한 기존의 극장들도 점차적으로 멀티플렉스 형으로 바꾸어가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서 서울극장은 1997년 기존의 3개의 상영관외에 4개의 상영관을 증축하여서 멀티플렉스형 극장에 합류하였으며 추가로 3개의 상영관을 증축하여 CGV와 메가박스등 기존의 멀티플렉스 극장들의 잠재적 진입자로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전통적인 극장인, 대한극장은 8개관 2,750석의 극장 전용 빌딩을 다시 열었고, 단성사와 피카디리도 각각 11개관 오픈을 목표로 공사 중이다. 이런 이유로 CGV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필요하다. 그 방안으로 1. 1인자 CGV자본력, 2. 선구자로서의 차별화된 마케팅과 서비스 3. 한정된 국내시장을 벗어난 해외 시장 진출 4. 다양한 고객층 확보가 있다.
※ 참고자료
1. 매일경제신문(http://www.mk.co.kr/)
2. 문화관광부(http://www.mct.go.kr/)
3. 통계청(http://www.nso.go.kr/)
4. 한국경제연구원(http://www.keri.org/)
5. 한국경제신문(http://www.hankyung.com/)
6. 한국영사예술인협회(http://www.cinedriver.or.kr/)
7. 산업은행(http://www.kdb.co.kr/)
8. 산업조직론(정갑영,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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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8.06
  • 저작시기2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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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26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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