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영화사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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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920년대의 미국영화에 관하여..

1. 1920년대 이전의 영화의 흐름

2. 새로운 매체와 예술의 국제적 유아기 (1895-1914)

3. 미국영화의 기원 (1914-1919)

4. 1920 년대의 헐리우드 (1919-1929)

5. 극영화의 형성

6. 미국의 극영화

7. S.F 영화의 탄생< 1920-1929년 >

8. 허리우드 영화의 변천사

9. 1920년대 미국 영화의 특징

본문내용

맡게 되면서, 많은 지역에서 일제히 동시개봉하는 사례가 늘게 된 것이다. 영화의 개봉과 비디오 출시 사이의 시간간격인 유보기간(hold back)도 줄어들고 있는 추 세이다.
또한 비디오 전용 영화의 제작이 활발해지면서 극장용 영화와는 다른 제작방식이 자리잡게 되고, 여타 복합기업 과의 통합을 촉진시키는 기폭제가 되었다. 영화의 흥행을 위한 부수적인 사업들-인형 장남감 등 캐릭터 상품, 주 제곡을 담은 음반, 영화의 캐릭터를 본뜬 게임 등-이 영화 산업과 만나 종합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 는 토대는 비디오로부터 시작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늘날 할리우드의 비디오 산업은 과거의 영화가 그랬던 것처럼 전세계 시장에서 지배적 위치를 점하면서 전세계 영상 산업의 지배를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몇 번의 지각변동에도 불구하고 할리우드는, 그 근본적인 상업성은 변 하지 않았다. 컴퓨터, 통신의 천문학적인 발달에 힘입은 뉴미디어의 가능성은 TVDML 등장으로 존폐의 위기를 경 험한 바 있는 할리우드를 긴장시키기에 충분했다. 할리우드는 현명했다.
디지털 혁명을 상대로 무모한 싸움을 시작하느니 공생을 선택한 것이다. 백 년 간 영화를 영화이게 한 원칙-렌즈 를 통해 필름에 기록된 사물 인식-을 과감히 깨뜨린, 영화와 디지털과의 만남, 영화 산업과 정보산업의 만남은 의 외로 대단한 광맥이었다. 이제껏 극장수입이나 비디오에서 벌어들이는 돈이 고작인데다 제작비는 하늘 높은 줄 모 르고 치솟는 불황의 늪에서 헤매고 있던 할리우드에 비용절감의 효과를 가져다 준 구세주였던 것이다. 수백만의 엑스트라를 컴퓨터가 만들고 엄청난 세트도 컴퓨터에서 그려넣는다. 또 컴퓨터가 하는 일만큼 제작에 필요한 인건 비를 줄일 수 있다.
디지털의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한 할리우드는 지체하지 않고 투자를 시작했다. 이스트만 코닥이 컴퓨터 특수효 과 전문회사인 '시네사이트'를 설립하고 고가의 특수효과장비 '시네온'을 자체개발해 전세계에 수출하기 시작한 것이나. 조지 루카스의 '루카스 필름'이 자회사 'ILM'을 만들어 비싼 스타나 엄청난 세트없이 특수 효과로 완성한 일련의 히트작-〈E.T.〉에서 〈쥬라기 공원>까지-들로 짭짤한 재미를 본 것이 투자의 결과였다.
편집이나 녹음 등 후반작업에서도 컴퓨터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컴퓨터 편집이 일반화되면서 광학 프린트 작업 에 드는 엄청난 필름이 절약되고 사소한 촬영상의 실수를 컴퓨터가 처리해 비용절감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돌비 디 지털 녹음은 필름이 영사기에서 아무리 많이 돌아가도 음질이 저하되지 않는다. 또 컴퓨터로 제작함으로써 영화의 창조적인 재생산(reproduction)이 가능해졌다. 예를 들어 〈인디아나 존스〉로 비디오 게임이나 테마파크를 만들 경우 또다른 투자없이 컴퓨터에 저장된 이미지나 사운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흥행의 귀재 스필버그 는 〈쥬라기 공원〉이후 앞으로 자신의 영화를 이용한 게임을 직접 제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사실 근래 할리우드의 새로운 경향인 '영화를 모태로 한 주변산업의 활성화'는 디지털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컴퓨터는 배급에도 중요한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예견된다. 영화나 비디오 산업뿐 아니라 일반 유 통업에도 중요한 변수인 주문형 비디오(video-on-demand)도 사실 필름을 디지털로 변환시켜 준비하고 있는 할 리우드의 21세기 신전략이다. 영화사 초기부터 영화를 하나의 산업으로 파악하고 산업으로 발전시켜 온 할리우드 의 역사는 끊임없이 기술 개발의 역사이며 더불어 자본의 역사이기도 하다.
지난 1세기 간 수십억의 세계인들이 스크린들이 스크린 앞에서 울고 웃으며 경제적인 동기로 나타난 신기술들을 자신의 승리로 삼아 온 것이다. 그렇기에 기술 발전의 역사가 계속 더 빠른 속도로 진행중인 지금, 영화의 정체에 관한 질문을 아직 유효하다. 어쩌면 최후의 승리자는 수십억의 사람들을 승리자로 만들면서 생존해 온 할리우드가 아닌지. 이 가설이 맞다면 디지털을 21세기의 새로운 파트너로 만난 할리우드의 승리는 앞으로도 오랫동안 지속 될 것이다.
9. 1920년대 미국 영화의 특징
세계 제 1차 대전이 발발한 후 반세기 동안 미국인들은 영화를 더 완전한 표현으로 발전시켰고 보편적으로 인 기 있는 오락물로서의 성질을 창출해낼 장편 영화 제작에 새로이 드는 비용을 지원할 수 있는 거대한 제작 및 도 소매의 산업체계를 고안하였다. 당시 미국에는 특별히 주목할만한 세 가지 발달이 병행적으로 일어났다.
첫째, 영화 형태에 있어서 그리피스의 초기실험인 그의 초기 장편들이 절정에 달했다는 점이다.
둘째, 맥 세네트와 그의 동업자들, 특히 찰리 채플린의 작품에서 매우 특수한 미국 영화의 코미디 전통이 시작되 었다는 것이다.
셋째, 새롭고 원형적인 대량제작, 배급, 상영체계는 모든 부수적 경제 팽창에 그 토대를 두고 있었다.
이 시대의 또 다른 특징을 얘기하자면 독일의 무성영화이다. 1919년부터 1925년까지의 독일영화 전체에서 영 화 역사가들은 독일영화의 주요공헌의 대부분을 뚜렷하게 해주는 세가지 주요 유형과 주제를 밝혔다.
첫째로 건축학적인 무대장치와 꼼꼼한 의상, 낭만적인 조명, 군중 장면의 처리 등이 무대연출에 있어서의 역사 적, 신화적인 영화들이었다.
두 번째 부류로 표현주의적 무대장치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오래된 전설과 민요로부터 주제를 따온 음울 하고 환상적이며 섬뜩한 영화들이 있다.
영화기교의 진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의 독일영화의 세 번째 부류는 카머스피엘 필름(실내극 영화)과 더 불어 시작되었는데, 그것은 라인 하르트의 연극무대로부터 비롯된 것이었다.
이 양식은 시간, 공간, 행위의 일치로 특정지어지며 사실상 아무런 자막도 갖지 않는 것으로서 대개는 하층의 중 산계급인 소수의 인물들과 특별히 중요성이 부여된 대상들과 함께 표현되는 빈약한 무대장치, 개인적인 심리학적 내용 등을 표현한다. 이러한 독일영화의 특징들은 1925년무렵부터 동부의 솟아 오르는 붉은 별로 옮겨갔다. 소련 영화작가들에 의해 창조되어진 몽타쥬이론은 영화사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사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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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6.14
  • 저작시기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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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19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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