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언원의 역대명화기에 대한 자료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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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언원의 역대명화기에 대한 자료조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장언원 일생
역대명화기 나오기 이전의 시대적인 흐름과 회화사상 및 화론

2. 장언원의 화론

3. 역대명화기 소개, 구성

4. 후대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대청궁, 여선사, 자은사, 용흥관 등 67개의 사관 열거
사관의 벽화위치, 작자, 내용, 내력 서술
경수사는 가장 자세히 설명
- 제5편 "옛날의 진귀한 그림을 서술함"
예전에는 진귀한 그림이 많았지만 세간에 흩어져 보기가 어렵게 되었다
주요한 작품들 열거 97점의 작품 수록
제4권이하의 제10권까지의 기록은 역대 화가들의 소전으로써 시대를 따라 중국 고대의 전설시대로 부터 시작하여 당 회창원년에 이르는 1천년 이상의 기간의 화가들을 기술
4. 후대에 미친 영향

-역대명화기 제1권의 서자고화인성명에서 제4권 이하에서 다루게 될 화가이름을 모두 한곳에 열거 하였는데 도화견문지와 화계는 이화가명을 해당하는 권의 앞에 일목요연하게 싣고 나가서 화가들에 대한 소개를 하는 방식
-전10권으로 이뤄진 화계는 권 제1부터 권 제 8까지가 송 대 화가들의 작가론이고 권 제 9, 10은 잡설로 되어있지만 여기에 그의 화론이 쓰여져 있음
-화계의 화론에 해당하는 부분인 권 제 9의 잡설의 맨 처음은 '화자문지극야 고금지인 파다저의'로 시작했는데 이것은 역대명화기가 제 1권 처음에 '부화자 성교화 조인론......'으로 시작하는 것과 서술방식 같음

-역대명화기는 장언원의 회화사상이 전편에 상세히 나타나는데 유교적 권계주의 사상과 노장사상에 바탕을 둔 그의 회화사상은 도화견문지와 같은 후대의 화론서에 영향 줌
-선인들의 화사와 화론에 관한 책들을 두루 익히고 참고해서 찬술된 역대 명화기에는 현존하지 않는 많은 화론서의 화론의 내용을 단편적으로나마 수록하고 있어서 후대 화론과 중국 회화사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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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8.10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67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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