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야구경기][야구선수][프로야구][구질][볼][수비][규칙]야구(야구경기)의 용어, 야구(야구경기)의 용구, 야구(야구경기)의 구질과 볼 지역, 야구(야구경기)의 규칙, 야구(야구경기)의 수비 심층 분석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야구][야구경기][야구선수][프로야구][구질][볼][수비][규칙]야구(야구경기)의 용어, 야구(야구경기)의 용구, 야구(야구경기)의 구질과 볼 지역, 야구(야구경기)의 규칙, 야구(야구경기)의 수비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야구(야구경기)의 용어
1. 어필(Appeal)
2. 보크(Balk)
3. 볼(Ball)
4. 베이스(壘, Base)
5. 베이스 온 볼스(四球, Base on Balls)
6. 더블 플레이(Double Play)
7. 필더스 초이스(Fielder`s Choice)
8. 파울 볼(Foul Ball)
9. 파울 팁(Foul Tip)
10. 인필드 플라이(Infield Fly)
11. 인터피어런스(Interference)
1) 공격측의 방해
2) 수비측의 방해
3) 심판원의 방해
4) 관중의 방해
12. 라인 드라이브(Line Drive)
13. 오버슬라이드 또는 오버슬라이딩(Over slide or Over sliding)
14. 퀵 리턴 피치(Quick Return Pitch)
15. 리터치(Retouch)
16. 런 다운(Run Down)
17. 스퀴즈 플레이(Squeeze Play)
18. 스트라이크(Strike)
19. 스트라이크 존(Strike Zone)
20. 태그(Tag)

Ⅲ. 야구(야구경기)의 용구

Ⅳ. 야구(야구경기)의 구질과 볼 지역
1. 구질
1) 직구
2) 커브
3) 슬라이더
4) 체인지업
5) SF(SPLIT-FINGER)
6) 포크
7) 너클
8) 팜
9) 싱커
2. 지역
1) 스트라이크 지역
2) 볼 지역
3) 의도되지 않은 지역

Ⅴ. 야구(야구경기)의 규칙
1. 플레이어의 교대
2. 그라운드 룰(Ground Rule)
3. 볼 데드가 되는 경우
4. 타자의 의무
5. 타자가 아웃되는 경우
6. 루의 점유권
7. 업스트럭션
8. 스퀴즈 플레이에서의 포수의 방해
9. 타자 또는 주자에 의한 인터피어
10. 앞 주자의 도루 실패가 뒷 주자에게 미치는 영향

Ⅵ. 야구(야구경기)의 수비
1. 상황1 : 런너 없고 우중간으로 3루타성 히트
1) 투수
2) 포수
3) 1루수
4) 2루수
5) 3루수
6) 유격수
7) 좌익수
8) 중견수
9) 우익수
2. 상황2 : 런너 없고 라이트의 코너로 3루타성 안타
1) 투수
2) 포수
3) 1루수
4) 2루수
5) 3루수
6) 유격수
7) 좌익수
8) 중견수
9) 우익수
3. 상황3 런너 없고 레프트의 코너로 3루타성 안타
1) 투수
2) 포수
3) 1루수
4) 2루수
5) 3루수
6) 유격수
7) 좌익수
8) 중견수
9) 우익수
4. 상황4 런너1루 레프트 앞에 싱글 히트
1) 투수
2) 포수
3) 1루수
4) 2루수
5) 3루수
6) 유격수
7) 좌익수
8) 중견수
9) 우익수

참고문헌

본문내용

았을 경우에는 볼 인 플레이이다. 단, 타자가 타구의 진로를 방해하려는 의도가 없었다고 심판원이 판단하였을 때에 한 한다.
(c) 타자 또는 주자가 파울 볼의 진로를 어떤 방법이든지 고의로 디플렉트 하였을 경우.
(d) 노아우트 또는 1아우트에서 주자 3루시, 타자가 본루에 있어서의 야수의 플레이를 방해하였을 경우. 주자가 아우트가 되나 2아우트일 때는 타자가 아우트가 된다.
(e) 1명 또는 2명 이상의 공격측 선수가 주자가 도달하려고 한 루에 가까이 있거나 모여서 수비측을 방해하거나 혼란시키거나 수비를 곤란하게 하였을 경우. 그 주자는 동료선수가 상대의 수비를 방해한 것으로 하여 아우트가 된다.
(f) 아우트가 선고된 직후의 타자 또는 주자가 다른 주자에 대한 야수의 플레이를 저지하거나 또는 방해하였을 경우에는 그 주자는 동료선수가 상대의 수비를 방해한 것으로 하여 아우트가 선고된다.
(g) 주자가 명백히 병살을 하지 못하도록 고의로 타구를 방해하거나 또는 타구를 처리하고 있는 야수를 방해하였다고 심판원이 판단하였을 때, 심판원은 그 방해를 한 주자에게 아우트를 선고하고, 동료선수의 방해를 이유로 타자주자에 대해서도 아우트를 선고한다. 이 경우 볼 데드가 되어 다른 주자는 진루도 득점도 할 수 없다.
(h) 타자 주자가 명백히 병살을 하지 못하도록 고의로 타구를 방해하거나 또는 타구를 처리하고 있는 야수를 방해하였다고 심판원이 판단하였을 때, 심판원은 타자주자에게 방해에 의한 아우트를 선고하고 어느 곳에서 병살이 이루어지려고 했었나에 관계없이 본루에 가장 가까이 진루한 주자에 대하여 아우트를 선고한다. 이 경우 볼 데드가 되어 다른 주자는 진루할 수 없다.
(i) 3루 또는 1루 베이스 코치가 주자에 닿거나 또는 부축하여 주자의 3루 또는 1루로 돌아가는 것 또는 다음 루로 가려는 것을 육체적으로 도움을 주었다고 심판원이 판단하였을 경우.
(j) 주자 3루 시 베이스 코치가 자기의 코처스 박스를 떠나 어떠한 동작으로서든지 야수의 송구를 유도하였을 경우.
(k) 1루에 대한 수비가 행하여지고 있을 때, 주자가 본루.1루간의 후반은 달릴 때 드리 푸트 라인의 바깥쪽(향해서 오른쪽) 또는 파울 라인의 안쪽(향해서 왼쪽)을 달림으로서 1루에의 송구를 잡으려 하거나 또는 타구를 처리하려고 하는 야수에게 방해가 되었다고 심판원이 인정하였을 경우
(m) 야수(투수 포함)에 닿지 않은 페어볼이 페어지역에서 주자에 닿았을 경우.
10. 앞 주자의 도루 실패가 뒷 주자에게 미치는 영향
노아우트 또는 1아우트 시 앞 주자가 어느 루를 밟지 못하거나 리터치(Retouch)를 하지 못하여도 정규로 진루한 뒷주자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단, 앞 주자가 어필에 의해 제3아우트가 되었을 경우, 뒷주자의 득점은 인정되지 않는다. 또 그 제 3아우트가 포스플레이의 경우일 때는 다른 모든 주자의 득점도 인정되지 않는다.
Ⅵ. 야구(야구경기)의 수비
1. 상황1 : 런너 없고 우중간으로 3루타성 히트
1) 투수
3루 베이스를 백업한다.
2) 포수
홈 플레이트를 커버한다.
3) 1루수
타자주자가 1루 베이스를 밟는 것을 확인 후 런너를 따라 2루 베이스 커버에 들어간다.
4) 2루수
타구와 3루 베이스를 연결하는 직선상에서 제1컷맨이 된다.
5) 3루수
베이스를 지킨다.
6) 유격수
2루수 뒤에서 제2컷맨이 된다.
7) 좌익수
3루 베이스 뒤쪽으로 전진
8) 중견수
우익수를 백업하고 플레이를 지시한다.
9) 우익수
머리 높이의 강한 라이나성 송구를 컷맨으로 있는 2루수 쪽으로 던진다.
2. 상황2 : 런너 없고 라이트의 코너로 3루타성 안타
1) 투수
3루 베이스를 백업한다.
2) 포수
홈 플레이트를 커버한다.
3) 1루수
타자주자가 1루 베이스를 밟는 것을 확인 후 런너를 따라 2루 베이스로 간다.
4) 2루수
타구와 3루 베이스를 연결하는 직선상에서 제1컷맨이 된다.
5) 3루수
베이스를 지킨다.
6) 유격수
2루수를 백업한다.
7) 좌익수
3루 베이스 방향의 파울라인 가까운 쪽으로 전진한다.
8) 중견수
2루 베이스 쪽으로 전진
9) 우익수
머리 높이의 강한 라이나성 송구를 컷맨으로 있는 2루수 쪽으로 던진다.
3. 상황3 런너 없고 레프트의 코너로 3루타성 안타
1) 투수
타구와 플레이트를 연결하는 직선상에서 3루 베이스를 백업한다.
2) 포수
홈을 지킨다.
3) 1루수
타자주자가 1루 베이스를 밟는 것을 확인 후 런너를 따라 2루 베이스로 간다.
4) 2루수
제1컷맨인 유격수의 뒤쪽에서 제 2의 컷맨이 된다.
5) 3루수
베이스를 지키며, 주자에 터치 가능한 자세를 취한다.
6) 유격수
3루 송구를 대비해 제1컷맨이 된다.
7) 좌익수
공을 잡은 후 머리높이 정도의 낮고 빠른 공을 유격수에게 송구한다.
8) 중견수
타구방향으로 전진하며, 최대한 좌익수가 수비하는 위치까지 이동해 좌익수를 지시한다.
9) 우익수
2루 베이스쪽으로 전진
4. 상황4 런너1루 레프트 앞에 싱글 히트
1) 투수
좌익수와 3루 베이스의 선상에서 좌익수의 송구를 대비해 3루 베이스에서 백업한다.
2) 포수
홈을 지킨다.
3) 1루수
1루를 지킨다.
4) 2루수
2루 베이스를 커버하면서 1루에 있던 주자가 2루를 밟는 지를 확인한다.
5) 3루수
3루 베이스를 커버하며, 주자에게 터치 가능한 자세를 취한다.
6) 유격수
공을 따르고 있는 외야수와 3루 베이스로 연결되는 선상의 3루 베이스에서 약 12-14m지점으로 이동
7) 좌익수
릴레이맨(유격수)이 어느 곳에 있는가를 예측하고 그에게 머리 높이 정도로 송구한다.
8) 중견수
좌익수를 백업하고 송구를 지시한다.
9) 우익수
릴레이맨(유격수)의 폭투(2루 송구시)에 대비해서 우중간으로 이동해 백업맨이 된다.
참고문헌
김설향, 야구 재미있게 보는 법, 오성출판사
김재요, 야구박사, 김영사
김기훈, 프로야구 관중의 특성 분석 및 관람 유인 방안에 관한 고찰, 용인 대 대학원, 2004
김소식, 재미있는 야구교실, 한국산업훈련연구소
남갑균, 야구 마니아를 위한 야구용어 사전, 지성사, 2001
Leonard Koppett, 야구란 무엇인가, 황금가지, 1999

키워드

  • 가격7,5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10.08.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686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