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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수화의 기원과 필요성
1. 우리나라 수화의 기원
2. 수화의 필요성

Ⅱ. 수화의 어원과 의미
1. 수위에 기초한 어족
2. 수형에 기초한 의미
3. 수동에 기초한 어족

Ⅲ. 수화의 구성방법
1. 지사
2. 모방
3. 상형
4. 형지
5. 형동
6. 회의
7. 전주

Ⅳ. 수화의 주안점
1. 수화할 때의 주의사항
2. 알고 가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손가락으로 나타내는 것을 상형이라고 한다면, 상형도 수화의 기호를 구성하는 한 방법이 된다고 할 수 있다.
4. 형지
“비탈“이나 “모퉁이“의 기호와 같이 낱말이 의미하는 대상의 형체를 만들어 보이고 그것을 가리키는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는 기호도 있다.
대상의 형체를 만들어 보이고 그것을 가리키는 동작을 해 보이는 것을 형지라 한다면, 형지도 수화의 기호를 구성하는 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5. 형동
“잠자리“, “코끼리“의 기호와 같이 낱말이 의미하는 대상의 형체나 그 일부를 만들어 그 대상이 하는 동작을 해 보이는 것이 있다.
대상의 형체나 그 일부를 만들어 그 대상이 하는 동작을 해 보이는 것을 형동이라 한다면 형동도 수화의 기호를 구성하는 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6. 회의
둘 이상의 형태소를 합쳐 다른 의미를 가지는 낱말의 기호를 만드는 것을 회의라 한다면 회의도 수화의 기호를 구성하는 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7. 전주
“교사“의 뜻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기호가 “교원교육자사범선생스승“등의 뜻을 나타냄에 쓰이듯이 기존의 기호가 그것이 의미하는 낱말의 동의어나 유사어의 뜻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고 있다.
또 “쉽다“의 뜻을 가진 한자 “易“가 “바꾼다“의 뜻을 나타냄에 쓰이듯 기존 기호의 의미가 전이되어 다른 뜻을 가진 낱말의 기호로 사용되기도 한다.
Ⅳ. 수화의 주안점
1. 수화할 때의 주의사항
①수화 동작의 범위는 가슴 앞에서 양어깨를 기준으로 필요에 따라 큰 동작과 작은 동작으로 절도 있게 해야 한다.
②지화를 쓸 경우 반드시 오른손을 사용하여 천천히 한 음절씩 또박또박 써야 하며, 손의 위치와 모양, 방향을 정확히 해야 한다.
③수화를 처음 시작하게 될 때는 상대편의 손동작을 보게 되지만 차츰 수화가 익숙해짐에 따라 서로의 표정을 보며 대화하게 된다. 따라서 수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자신의 의사전달이 음(音)이 아니고 감정(感情)이라는 점을 주의하여 표정과 제스츄어를 풍부하게 표현해야 한다.
④수화는 영어처럼 존대어가 따로 없어, 간단히 이야기하는 것이 상례이므로 웃사람과 대화를 할 경우에는 몸의 자세나 표정을 공손하게 하여 존재의 의미를 나타낸다.
[예] “당신은 집이 어디입니까?” → “당신 집 어디?”
⑤수화는 조사(助詞)가 대부분 생략되어 있으며, 명사, 동사, 형용사, 관형사, 부사 등의 품사가 관여하지 않고 동일하게 사용된다.
[예] (1) 생략되는 조사 ( -은, 는, 이, 가, 을, 를, 로, 에게)
(2) 활동 = 활동하다 = 활동하게
건강 = 건강하다 = 건강한
⑥과거형인 “했다”, “먹었다”, 등은 “끝”의 수화를 함께 사용함으로써 과거형이 된다.
[예] 했다 → 하다 + 끝
먹었다 → 먹다 + 끝
⑦한 어순이 도치되는 경우가 간혹 있다
[예] 안 간다 → 가지 않는다
안 한다 → 하지 않는다
2. 알고 가기
①수화교육 내용 중 사용되는 기호는 다음과 같다.
“ - ” 유사어
“ = ” 동의어
“ ↔ ” 반의어
②다섯 손가락은 편의상 1, 2, 3, 4, 지로 엄지손가락에서 새끼손가락 순으로 표기하였다.
③모든 수화의 기본동작의 위치는 ‘가슴 앞’이며 특별한 설명이 없을 때에는 오른손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참고문헌
1. 교육부, 수화 1·2·3, 국정교과서, 1993
2. 박인기, 청각장애인에 대한 이해, 수화강사양성반, 청음회관, 2000
3. 안세준, 한국수화 첫걸음, 1999
4. 이규식 외, 청각장애아 언어지도와 치료방법, 대구 :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8
5. 이준우, 수화의 이해와 실제, 서울 : 나남출판, 2001
6. 이준우, 소리없는 세계를 향하여, 서울 : 여수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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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8.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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