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언어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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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막언어의 특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자막언어 분류

Ⅱ. 텔레비전 자막의 특성

Ⅲ. 자막언어의 기능
(TV프로그램을 중심으로)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사적 기능의 중요성을 알 수 있게 한다.
이수연(1999)은 이러한 자막의 기능을 ‘코믹한 자막’이라고 하여 기존의 서술적 주체의 존재를 감추었던 것과는 다른 ‘새로운 서술방식’이라고 표현한 바 있다. 그의 논문에서는 텔레비전의 봉합이론을 통해 제작자가 시청자의 시청행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TV자막언어가 봉합의 효과를 침범하게 되면서, 자의적으로 자막을 사용하면서 프로그램의 희극성을 노린다고 주장한다. 이수연이 명명한 ‘코믹한 자막’이 서술자로서 사건을 이끌어 나가는 주체에 있는 자막을 지칭한다면, 2005년 시작된 ‘무한도전(구 무모한도전)’ 은 이러한 서술양식을 잘 활용해 프로그램의 희극성을 높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무한도전이 2007년 최고 인기 프로그램으로 발돋움하면서 너도나도 오락프로그램에서는 무한도전의 자막형태를 따라하기도 하고 각 프로그램의 개성에 맞추어 변형된 형태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1) 2005년 ‘무한도전(구 무모한도전)’ 1회
(2) 2009년 SBS 일요일이 좋다 ‘패밀 리가 떳다’(이하 ‘패떳’)
(3) 2009년 SBS 일요일이 좋다‘ 골드 미스가 간다’ (이하 ‘골미다)
(1)은 무한도전의 초기 모습인데 제작자의 주관적인 자막이 장면 밖에서 서술하고 잇다는 점이 잘 드러난다. (2)는 인물간의 관계가 시트콤과 유사하다는 프로그램의 특성상 자막의 서사적 기능이 높은 경우이다. 소설의 전지적작가 시점처럼 신과 유사한 위치에서 서술자가 사건을 전개한다. 또 인물들의 대화와 관계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되면서 한 편의 서사성을 지닌 영상을 보는 듯한 느낌도 갖게 하는 자막도 존재한다. (3)은 서술자의 존재를 확실하게 제시한 변형된 형태의 자막이라고 할 수 있다. 소설의 1인칭 화자처럼 PD를 짐작케하는 캐릭터의 삽입으로 상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혼잣말을 자막으로 드러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자막은 직접 장면 내 상항에 개입하지는 않고 있다는 점에서 장면을 거리를 두고 지켜보는 듯한 서술자 시점이 형성되기도 한다.
Ⅳ. 참고문헌
이수연, 텔레비전 서술양식의 이론적 고찰을 통한 코믹한 자막의 이해 1999. 한국언론학보
강연임 오락프로그램 자막언어의 유형과 기능 韓國言語文學 제62집 . 2007년
남지영, TV 자막언어의 특성에 관한 연구 2009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한성우. 텔레비전 자막의 작성과 활용에 대한 연구 2004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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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0.08.30
  • 저작시기201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8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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