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문화예술을 소비하는가 & 누가 문화예술을 공급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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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문화예술소비자에 대한 접근
1. 소비자행동 연구
2. 시장세분화
3. 관객조사에 대한 연구
4. 관객조사의 사례
5. 활성화 방안 사례 - 국립발레단

제3장. 문화예술공급자에 대한 접근
1. 시장세분화
2. 활성화 방안 사례 1 - 뉴욕 브로드웨이
3. 활성화 방안 사례 2 - 평창 면온초등학교

제4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그램을 개발하여 다양한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었다.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지도할 교사와 강사진 확보에 있어서 벽지 산골학교인 면온초교는 역설적이게도 입지가 좋았다. 근처에 골프장과 스키장의 환경이, 이효석 기념관에는 작품을 쓰러 오는 시인과 소설가, 횡성 민족사관고등학교에는 외국어와 국악기에 능통한 학생들이, 군부대에는 태권도 유단자와 대학생 출신 장병이라는 인력이 있었다.
서교장과 신임 교사들은 인근 군부대, 이효석 문학관, 민족사관고등학교, 휘닉스파크 등을 돌아다니며 방과 후 교육 지원을 위한 오랜 설득과 노력 끝에 계획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었고, 도서관이나 놀이터 등 학교 시설을 개선할 수 있었다.
지금은 지역주민보다 전국에서 전학 오는 학생이 더 많은 ‘도시에서 찾아가는 시골 학교’로 주목받고 있으며, 문화예술교육 메세나의 모범사례가 되고있다.
〈표 17. 면온초등학교 운영 프로그램〉
일 시
내 용
매주 화요일
체육 : 골프, 테니스, 스키, 스노보드, 수영
악기 : 바이올린, 피아노, 농악, 가야금, 단소
어학 : 영어 프랑스어 중국어 회화
기타 : 글짓기, 종이공예, NIE, 등
2~3회/학기
찾아오는 공연단을 통해
연극, 뮤지컬, 인형극, 관악단, 국악연극, 합창단 등 관람
2회/년
예술의 전당 교향악 감상
세종문화회관 전시 관람
박물관 견학
〈표 18. 면온초등학교 시설지원에 참여한 기업들〉
방과후 학교 공간
지원단체
설비내용
식당 겸 다목적실
1차설비 : 평창군청
2차확장 : (주)서울자산운영
-
야외탁자
동문
운동장주변 설치
야외방갈로
(주)서울자산운영 동우회
* 학부모 인력지원
임간교실
동아기업
잣나무 숲 아래 설치
조경석 울타리
평창군청
운동장 주변 설치
골프장
(주)휘닉스파크
6타석 시설
테니스장
학부모
1코드
화상학습 코너
(주)드림정보
14인용 화상학습시설
향기숲 도서관
(사)김수현목사 작은도서관 만드는 사람들
-
행복가득 놀이터
(주)휘팍 한화리조트
-
숲속 오두막지
(사)청태산 휴양림
-
생명체험 학습코너
(주)엘림에듀
우리꽃과 채소 재배학습장 설비
기업의 예술교육 지원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기업에 지원의 명분과 이익을 제공하기 위해 학교와 지역이 먼저 솔선수범해야 하는데, 면온초등학교는 이 솔선수범의 자세를 보여주었고 학교의 의지에 따라 지역과 기업이 함께 동참한 선례가 되었다.
제4장. 결론
문화예술의 공급과 수요에 대한 구조적 측면의 연구를 위해서는 마케팅에 대한 인식이 필수적이었다. 때문에 공공성이 전제되어야 하는 문화예술기관의 비영리적 특성이 점차 상업적으로 변해가고 실용적인 목적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딜레마 또한 필수적이었다. 그러나 문화예술의 소비자인 관객의 만족과 확대는 결국 더욱 많은 국민들에게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결론에 다가갈 수 있었다. 따라서 문화예술분야에서의 소비자지향적인 마케팅활동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공공성, 비영리성, 예술성만을 강조하는 분위기에서 간과되었던 문화예술기관의 재정자립도를 높이는 측면에서도 마케팅활동은 필요하다.
문화예술소비자 측면의 시장세분화를 통한 활성화 사례로 제시된 국립발레단의 경우, ‘보는 발레’에서 ‘하는 발레’로 전환한 예술교육이 자연스럽게 관객개발과 함께 발레의 대중화를 이끌었다는 것에서 장기적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을 보여준 좋은 사례라고 생각한다. 또한 문화예술기관은 각각의 여건에 맞도록 가장 활용가능하고 유용한 공연이나 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독자적 특성을 개발하고자 노력하는 것이 예술소비자 연구의 활용인 것 같다.
문화예술공급자 측면의 시장세분화를 통한 활성화 사례로 제시된 뉴욕 브로드웨이의 경우, 정부기관, 전문가단체, 대학과 연구기관, 비정부조직 등 커뮤니티간 네트워크와 협력의 중요성을 보여준 좋은 사례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경우 기업체나 개인이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을 하고 싶어도 그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정책과 홍보가 필요한데, 커뮤니티간 네트워크와 협력, 파트너십은 이를 쉽게 도와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평창 면온초등학교의 경우도 학교, 지역, 기업의 협력이 잘 이루어진 사례이고 무엇보다도 폐교직전의 학교를 살리겠다는 자발적 의지와 학교가 더 이상 예술에 치중하지 않는 현 여건에서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가고 싶은 학교’로 변화시킨 개척정신은 본받아야 할 자세라고 본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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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영, 「문화예술기관을 위한 마케팅 전략 기획」,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2.
김소영, 「21세기형 메세나 ‘문화마케팅’」, 한국문화예술저널, 2006.
이연자신동호, 「미국공연문화의 특성과 네트워크」, 영미문화, 2007.
이윤천, 「뮤지컬 관객의 성향 연구」, 단국대학교, 2004.
이지현, 「뮤지컬 전용극장의 건립 필요성과 운용방안에 관한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2003.
정문경, 「고객관계관리를 통한 공연장 경영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2005.
금호아트홀 홈페이지 http://www.kunhoarthall.com
기업과예술의만남 홈페이지 http://www.aandb.or.kr
대한민국 정책포털 홈페이지 http://www.korea.kr
쌈지 홈페이지 http://www.ssamzie.com
쌈지스페이스 홈페이지 http://www.ssamziespace.com
아시아경제 홈페이지 http://www.asiae.co.kr
조선일보 홈페이지 http://news.chosun.com
포스코 홈페이지 http://www.posco.co.kr
한국메세나협의회 홈페이지 http://www.mecenat.or.kr
LG아트센터 홈페이지 http://www.lgar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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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9.07
  • 저작시기20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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