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6-나-7_5차시_비례식을이용하여문제해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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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학6-나-7_5차시_비례식을이용하여문제해결하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레크리에이션-RME 수학의 필요성 및 목적

2 수학에 대한 우리반 아동의 실태는?

3 레크리에이션활용 실생활 수학프로그램 교수학습모형 개발 및 적용

4 본 수업 단원의 개관

5 본 단원의 학습 계열

6 단원의 흐름 및 과제 분석

7 단원의 목표

8 본 수업 단원의 개관

9 본 차시의 평가 계획(재구성)

지도상의 유의점

10 지도상의 유의점

11 본시 학습을 위한 학생의 출발점 진단

12 본시 수업을 위한 수준별 학습 집단 구성

13 본시 수업의 개요

14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15 판서 계획

16 본시 자료 활용 계획

본문내용

생님의 키가 184CM입니다. 선생님이 인체비례도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다리 너비는 얼마가 되어야 합니까?
▷그러므로 46cm입니다.
개인활동
㉶골든벨판
(골든벨판을 이용해서 해결)
◈첫번째 미션 풀기활동(2)
▶PPT자료를 보며 사람몸의 비율을 봅시다. 보통 아름다운 사람은 팔등신이라고 합니다. 즉 몸길이가 머리길이의 8배인 것이죠. 우리가 팔등신이 되기위해서는 키가 얼마가 되어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활동지를 통하여 비례식을 이용한 몸길이 측정에 나선다.
▷첫번째 미션활동지를 해결한다.
7′
모둠활동
적용
미션

◈두번재 미션 활동하기
【가게놀이를 통한 비례식의 문제해결】
▶두번째 미션은 우리가 실제 가게에서 물건을 살때의 경우를 재현해 보는 것입니다. 그럼 가게놀이 통한 비례식문제해결을 해봅시다.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점권을 통한 가게놀이 하는 방법 >
모둠원 6명이 한 조가 된다
모둠별로 일정한 금액의 인조화폐가 있다.
주인장(모둠장)이 미리 나눠주었던 미션 쪽지를 하나씩 읽어준다.
미션쪽지의 문제를 듣고 골든벨판에 문제를 해결한다. 제일먼저 푼 사람이 해당금액의 실제화폐를 주인장에게 제시한다.
주인장이 그 돈을 보고 금액이 맞으면 맞춘 사람에게 상점 부여권과 함께 실제 물건을 준다.
▷가게놀이를 통한 비례식 문제해결방안을 듣고 해결한다.
▷모둠원은 모둠장의 미션쪽지를 듣고 푼다.
<가게놀이에 대한 학생들의 행동>
미션쪽지는 주인장에게 10장이 있다.
미션쪽지의 내용은 실제 가게에서 물건을 파는 것처럼 제작되어 있으며, 물건에 대한 실제물건들이 주인장에게 함께있다.
주인장은 실제물건을 주고, 모둠원은 미션쪽지 풀이내용쪽지와 실제화폐를 주면서 물건을 교환하는 것이다.
7′
★현실관련수학 맥락문제 제시 및 체험활동단계
★레크리에이션 적용단계(놀이수학)
모둠활동 및 개인활동
※주인장이 학생들에게 주는 상점권은 교실에서 쓰이는 상벌점에서 상점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가게놀이에 신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실제화폐,교실상점부여권, 실제물건들
단계
학습 과정
교수 - 학습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의 발언과 조언
학생활동과 예상 반응
적용
미션

◈세번째 미션활동(함께가자)
【 퍼즐빙고놀이를 통한 비례식 문제해결하기】
▶세번째 미션은 짝별활동입니다. 모둠장이 2인 1명한테 봉투를 줄 것입니다. 봉투에는 퍼즐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선생님의 설명을 잘듣고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퍼즐놀이 하는 방법 >
각 짝별로 문제봉투를 받아간다.
봉투에 들어 있는 4장의 활동지 중 자신의 수준에 맞는 문제를 2장씩 갖는다.
짝끼리 서로 도와가며 문제를 푼다. 모르는 문제는 서로 협력해서 푼다.
확인된 답을 퍼즐 판에 적기
제일먼저 해결한 짝들은 빙고를 외치고 모둠장은 답을 확인하고 맞으면 상점을 준다.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퍼즐 빙고놀이를 한다.
▷퍼즐놀이시 서로의 수준에 맞춰서 문제를 나누어 가진다.
▷문제를 풀다가 모를 때에는 짝 또는 모둠의 다른 학생에게 푸는 방법에 대해서 물어 볼 수 있다.
▷퍼즐을 다 완성한 사람은 빙고를 외친다.
▷선생님이 답을 확인하고 맞으면 상점을 부여한다.
▷모둠에서 빙고를 외치지는못했지만 끝까지 다 푼 학생에게도 상점부여권을 모둠장이 준다.
5′
짝활동
★레크리에이션적용단계(놀이수학)
※수준별 학습의 단계로써 각자 수준에 맞는 문제를 선택하여 퍼즐을 완성하면서 서로의 멤버쉽을 키우는 단계이다.
㉶문제봉투,문제지,퍼즐판
정리

발전
정리
◈학습내용 정리하기
【 미션Ⅰ,Ⅱ,Ⅲ를 통한 학습내용 정리】
▶이 시간에 배운 내용이 무엇인지 발표해 봅시다.
▶그럼 비례식을 이용하여 실생활의 여러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까?
▶그러면 정리활동으로 수학교과서 108
쪽의 익히기 2문제를 풀어봅시다. 풀고 답안을 확인해봅시다.
▷비례식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풀기를 배웠습니다.
▷비례식의 성질이 실생활에 많이 쓰인다는 것을 익혔습니다.
▷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문제를 풀고 선생님이 불러준 답안을 확인한다.
2′
※학생들이 정리하는 발언을 할 수 있도록 교사가 유도한다.
발전
◈ 평가 및 반성
▶이번 시간 공부를 하고 느낀 점이나 새로 알게 된 점을 말해 봅시다.
▶이번 시간 얼마나 열심히 공부했는지 여러분 스스로 평가해봅시다.
◈차시예고
▶다음시간에는 재미있는 놀이에 대하여 공부해 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학되고송을 한번더 부르며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6-7반 정말 수고많았습니다.
▷학습한 내용이나 방법에서 재미있었던 점, 알게 된 점을 발표하기
▷평가지를 통하여 스스로 평가해본다.
▷ 차시예고 및 과제학습 듣기
▷ 수학되고송을 부르며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한번 더 함양한다.
2′
★레크리에이션적용단계(노래수학)
㉶자기학습태도에 대한 평가지
15
판서 계획
<단 원> 7. 비례식
<학 습 목 표> ▣ 비례식의 성질을 이용하여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학습활동안내>
【Mission1】인체비례도를 활용한 다리너비 계산하기
【Mission2】가게놀이를 통한 합리적인 물건값 계산하기
【Mission3】퍼즐빙고놀이를 통한 수준별 비례식 문제 해결하기
□:7=6:21에서 □는 얼마입니까?
□는 2입니다.
1:4=□:184 이므로 □×4=184
그러므로
□=46
16
본시 자료 활용 계획
자료 유형
자료의 내용
투입시기
투입방법
문제
도입
문제
이해
문제
해결
문제
적용
정리
발전
멀티미디어 자료
수학되고송


프로젝션 TV
해리포터 동영상

프로젝션 TV
실물자료
가게놀이 화폐

모둠박스에 넣기
골든벨판


개인지참(책상서랍속)
판서자료
학습목표

칠판에 부착(자석이용)
미션 Ⅰ,Ⅱ,Ⅲ

칠판에 순차적 부착
비례식의 성질 알아보기

칠판에 부착 및 판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인체비례도

칠판에 부착
반구체물
검정색 보드마카



개인적 준비물
보드마카용 지우개



개인적 준비물
활동지
신체를 활용한 비례식 문제풀기

개인지참(모둠장을 통한 분배)
미션쪽지


개인지참(모둠장을 통한 분배)
퍼즐봉투와 활동지


모둠박스에 넣기
보상강화 활동 자료
상점 교환권 Ⅰ,Ⅱ,Ⅲ


모둠박스에 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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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9.13
  • 저작시기201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0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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