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애 작가에 대하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강경애 작가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작가 선택이유
Ⅱ. 1930년대 문학사
Ⅲ. 작가의 생애
1. 빈궁의 기억으로 가득 찬 성장 과정(1906~1921)
2. 혼란과 열정의 여학교 시절(1921~1924)
3. 작가 수업과 간도 방랑(1924~1932)
4. 결혼과 작가 생활, 그리고 죽음(1932~1944)
Ⅳ. 강경애 문학의 특징
Ⅴ. 마무리

본문내용

의 극치를 나타 내고 있는데 한결 같이 굶주림과 무지로 하여 죽음을 아무런 대응책도 없이 그대로 방치하여 둔 다. 어둡고 침울한 분위기를 풍기는 제목에서부터 죽음과 맞닿아 있는 지하촌은 죽음의 문제가 끊임없이 이어져 결국 극도의 가난은 죽는 것 보다 별로 나을 것도 없는 상황을 표현, 생명의 존 귀함을 망각하고 있다. 여기에서 강경애는 어느 남성작가의 작품 속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섬뜩한 서술 묘사를 하고 있다. 이처럼 「지하촌」에서는 식민지치하에서 체험했던 굶주림과 부질없이 되어 버리는 항거로 인한 죽음의 연속을, 삶에 대한 절망적 상황으로 잘 나타내고 있다. 다시 말 하면 「지하촌」은 아무런 대응없이 받아들이는 죽음을 표현하여 빛이라고는 조금도 스며들 수 없는 불모지대로서의 일제 식민지 조선의 현실에 대한 본질을 뚜렷하게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다음으로 간도를 배경으로 한 작품들에는 「有無」,「어둠」,「母子」,「소금」등이 있다. 「有 無」에서는 지하운동을 하는듯한 복순아버지가 B라는 사람들에게 잡혀서 겪었던 이야기를 악몽 이라고 비유하면서 B들의 만행을 폭로한다. 이는 일제시대의 끔직한 행위들을 폭로하는 것이다. 그리고 민족의 독립과 자유를 위해 싸우던「어둠」의 오빠, 「母子」의 남편의 남편이 죽음의 연 속적으로 여동생과 모자(母子)의 죽음을 초래하고 있다. 이는 나라를 위하여 싸운 이들의 죽음의 가치를 역설하려는 작가의 주제 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 <소금>의 경우 공산당들에게 남편과 아 들을 읽고 중국인 지주에게 농락당해 쫓겨나 딸을 낳은 봉염어머니가 당한 죽음을 그리고 있다. 또한 봉염과 봉희는 비위생적 상태에서 열병에 걸려 죽게 된다. 이를 통해 조선에서 궁핌과 주주 들의 학대를 벗어나고자 찾아온 간도에서도 여전히 빈궁과 저항이 없는 자에게는 죽음일 수 밖 에 없는 상황으로 설정되어 있다.
이처럼 강경애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죽음은 당시대의 우울하고 무거운 중압감 속에서 무방비 상태로 받아들여야 했던 것을 작품에 표현한 것이다. 그리고 강경애는 죽음을 고통스런 삶의 실 상을 민족 수난의 역사적 의미와 결부시켜 시대와 현실의 비극적 문제를 규명하려는데 관심을 두었다라는 것을 알 수 있다.
Ⅴ. 마무리
강경애 문학에서는 일관된 민중 연대성이 드러나는데 이는 그녀의 만주 체험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강경애는 거의 모든 작품을 국내의 매체를 통해 발표했지만, 생활의 터전은 간도였던 특이한 작가였다. 간도에서의 곤궁한 생활은 그녀로 하여금 만주에 이주한 조선 민중의 삶에서 눈을 떼지 못하게 했고, 그것은 자연스럽게 강경애 문학의 민중 연대성을 낳은 체험적 기반이 되었을 것이다.
강경애는 1930년대 조선 식민지 현실을 처참한 삶을 작품마다 여실이 그려내고 있다. 일본인과 악덕지주의 횡포에서 오는 굶주림은 새로이 넓은 땅과 희망이 기다리고 있을 것만 같은 간도로서의 이주를 불러일으켰다. 이런 간도이주의 행렬 속에 낀 강경애는 이주민들의 뼈저린 생활과 동고동락하면서 겪은 애환을 작품 전반에 담는데 주력하였다. 또한 간도를 배경으로 한 작품은 도시거주이주민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독립운동을 하는 이들이나 그 가족들이 겪어야 했던 애환을 주로 다루고 있다. 간도에서의 삶을 바탕으로 강경애는 일제 식민 통치하에서 망국민의 설움을 겪고 있는 조선 민중의 비참한 처지를 보여주면서 이런 불합리한 사회를 뒤엎기 위해 손에 총을 들고 일어선 항일 유격대의 모습과 그에 대한 민중의 감정을 암시적으로 반영한「소금」, 1930년대 식민지 조선의 현실을 총체적으로 반영하고 우리 근대소설사에서 최고의 리얼리즘 소설의 하나로 꼽히는 장편소설『인간문제』등을 발표하였다. 이처럼 강경애 문학은 현실을 반영하고, 그 현실이 부당한 것을 느낀 작가는 분노하는 것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어, 사회주의 리얼리즘 소설의 성공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강경애 문학은 당대의 다른 여성 작가와 달리 서울 중심의 문단에서 보면 변두리이지만 당시 항일 무장 투쟁의 중심지인 간도에서 살았다는 것이 작가에게 예술적으로나 정치적으로 긴장을 주었고 그러한 긴장감에서 당대 어느 작가보다 첨예한 문제의식과 뛰어난 예술적 성취를 이루게 했다는 의의를 지닌다.
【참고문헌】
홍문표(2003), 한국현대문학사 - 개화기에서 광복이전까지(1900~1945), 창조문학사
이상경(1997), 강경애 - 문학에서의 성과 계급, 건국대학교출판부
車銀姬(1990.12), 강경애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국어교육전공)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0.09.16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09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