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기업에는 스토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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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공하는 기업에는 스토리가 있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2 스토리텔링은 누구에게나 필요하다
3 스토리텔링 마케팅도 전략이 필요하다
4 스토리텔링의 개발 단계를 파악하라
5 사실만을 말한다 : 에피소드 스토리텔링
6 생생한 역사 속으로 : 박물관 스토리텔링
7 소비자의 목소리를 통해 말하라 : 경험담 스토리텔링
8 기존 문화를 재생산하라 : 패러디 스토리텔링
9 파생 제품을 위한 : 디리버티브 스토리텔링
10 입소문의 위력 : 루머 스토리텔링
11 꿈을 팔아라 : 드림케팅
12 기발한 데이 마케팅 : 기념일 스토리텔링
13 일관된 컨셉으로 포지셔닝 하라 : 시리즈 광고 스토리텔링
14 특정 장소를 하나의 상품으로 : 장소 스토리텔링
15 상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여라 : 시상 스토리텔링
16 책의 파급 효과를 주목하라 : 북 스토리텔링
17 스크린 속 광고가 뜬다 : 영화 PPL 스토리텔링
18 스토리에 디지털이라는 날개를 달다 : 디지털 스토리텔링
19 스토리가 강한 게임을 개발하다 : 게임 스토리텔링
20 포교 수단으로서 스토리텔링
21 노무현의 선거 스토리텔링
22 스토리텔링,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본문내용

, 제3자가 쓴 책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맥주회사 기네스의 기네스북은 기업에 관한 이야기를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지 않지만, 궁극적으로 기네스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발간되고 있다.
제16대 대선 때 역대 선거보다 유난히 책을 이용한 후보 알리기가 활발했다. 북 마케팅의 관점에서 바라봤을 때 노무현과 관련 책들은 노무현이 국민과 함께하는 대통령의 이미지를 만들어 주는 데 한 몫 하였다.
북 마케팅의 성공 전략은 친근한 스토리 구조로 접근하는 것과 책의 유통 채널을 확대하는 것이다.
17.스크린 속 광고가 뜬다 : 영화 PPL 스토리텔링
PPL은 소극적과 적극적으로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소극적 PPL의 경우는 소품이나 대사를 통해 노출 시키는 것이고 적극적 PPL은 시나리오 제작 단계부터 기업이 개입하여 주도적으로 마케팅을 전개하는 것이다. 소극적 PPL의 예로 영화 <쉬리>, 드라마<인어아가씨>, <올인>가 있다. 영화<캐스트 어웨이>는 페덱스를, 영화<아이 엠 샘>은 스타벅스를, 영화<좋은 사람 있으면 소개시켜줘>은 듀오를 노골적으로 부각시킬 정도로 적극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PPL의 성공 전략으로 ‘첫째, 시나리오 구성 초기부터 개입하라.’, ‘둘째, 광고에 제약받는 업종은 PPL을 주도적으로 활용하라.’, ‘셋째, 글로벌 마케팅 차원에서 PPL을 시도하라.’, ‘넷째, PPL로 그치지 말고 공동 마케팅을 전개하라.’이다.
18.스토리에 디지털이라는 날개를 달다 : 디지털 스토리텔링
디지털은 인간과 동떨어진 이질적인 매체가 아니라 오히려 인간의 삶에 깊숙이 침투해 매우 인간적인 매체로 탈바꿈하였다. 이모티콘이나 아바타는 인간의 감정을 우회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역할을 해줄 수 있다.
이야기 형태에 따른 디지털 스토리텔링으로 통신 문학인 팬픽션이나 e-book과 같은 네트워크 문학이 있고 릴레이식 글쓰기로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하는 하이퍼텍스트 문학, 영상이 강조되는 게임 문학, 이전까지의 스토리와는 확연히 구별되는 가상세계 문학이 있다.
사용 목적에 따른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 제품과 관련되 디지털 스토리텔링. 둘째, 오락적 측면에서 이용되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셋째, 광장의 역할을 하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넷째, 교육에 이용되는 스토리텔링이다.
엡솔루트 보드카는 2003년 앱솔루트 바닐라 출시와 함께 자사 홈페이지에서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한 대대적인 홍보를 펼쳤다. 앱솔루트 홈페이지는 오프라인상의 인쇄 광고의 탁월성을 온라인상의 홈페이지에 그대로 확장되어 인터넷의 멀티미디어성과 양방향성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음료 ‘2%부족할 때’가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극명하게 보여주는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TV광고에 ‘사랑은 언제나 목마르다’라는 컨셉으로 시리즈를 선보였다. TV광고에서는 스토리의 마지막 장면만 보여주고 어떻게 그런 상황이 나오게 되었는지 인터넷으로 통해 확인 할 수 있게 연동시켰으며 토론방을 이용하여 전개 스토리의 방향도 토론할 수 있게끔 하여 소비자가 관심을 갖도록 하였다.
19.스토리가 강한 게임을 개발하다 : 게임 스토리텔링
게임과 스토리는 흥미를 유발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면 서로 보완할 수 있는 요소를 가지고 있다. 게임은 스토리에 능동성을 부여해 주고, 스토리는 게임에 친근함과 지속성을 가져다 주기 때문에 이 두가지가 만났을 경우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된다.
게임 스토리는 영화나 문학 작품의 스토리와 다소 차이가 있다. 영화나 소설에서는 만들어져 있는 스토리를 관객이 수동적으로 받아들이지만, 게임에서는 스토리 진행에 있어 게이머의 행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리니지의 성공 요인은 스토리를 다양한 방향으로 이끌 수 있도록 다양한 요소를 주어 자율성을 부여한 것과 현실에서 이루어지는 요소를 집어넣었으며, 이야기의 끝이 존재하지 않게 한 것이다. 그리고 채팅을 통해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하였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
예전처럼 게임은 아이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게임을 즐기게 되었고 결국 게임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았으며 황금알을 낳는 시장으로 인식되고 있다.
20.포교 수단으로서 스토리텔링
종교가 인간의 삶에 깊숙이 파고들 수 있었던 이유는 종교가 그 탄생에서부터 전파까지 스토리텔링의 형식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기독교의 포교 방식을 스토리텔링 측면에서 살펴봤을 때 성경, 목사의 설교, 간증, 찬송가, 가스펠, 영화, 책, 성지 순례 등 이 모든 것이 스토리텔링의 기법으로 기독교가 빠른 속도로 전파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21.노무현의 선거 스토리텔링
노무현은 타고난 스토리텔러라 할 수 있다. 미래 지향적인 꿈을 제시하는 드림케팅, 에피소드를 달고 다니는 노무현으로써 에피소드 스토리텔링, 기타 치는 대통령으로 패러디 스토리텔링, 일반인을 기용한 찬조 연설에서의 경험담 스토리텔링 등 이 모든 것을 노무현식의 스토리텔링 마케팅 기법으로 적절히 사용하여 유권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였다.
22.스토리텔링,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스토리텔링은 스토리소재 발굴, 스토리 가공, 스토리 유통 단계로 되어 있다.
스토리 소재를 발굴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다. 스토리 가공 단계에서는 인문학적인 노하우가 필요하다. 기업에서 스토리를 가공할 때 완전히 제로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지식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스토리 유통 단계에서 채널은 매우 다양하지만 비싼 광고보다는 인터넷이나 입소문처럼 조금 더 개인적인 매체로 PR 하는 것이 좋다.
기업에서 좋은 스토리를 발굴하기 위해서는 사보, 연감, 웹사이트에서 정보를 검색하는 것이 기본이며 임직원 대상으로 사내 공모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내부 사정을 잘 알고 있는 사내 임직원과의 인터뷰를 실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이다. 내부도 좋지만 외부의 소비자들의 다양한 의견도 수집하여 좋은 스토리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관심 밖의 스토리 보다는 인간의 욕망을 자극하는 스토리를 발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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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04
  • 저작시기20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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