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한지(한국전통한지)의 발견과 역사
Ⅱ. 한지(한국전통한지)의 유형
1. 옥판선지(玉版宣紙)
2. 당지(唐紙)
3. 마지(麻紙)
4. 죽지(竹紙)
5. 장지(壯紙)
6. 창호지(窓戶紙)
7. 기타
Ⅲ. 한지(한국전통한지)의 용도
1. 서화인쇄용
2. 건축내장용
3. 신앙의식용
4. 화폐용
5. 지공예
Ⅳ. 한지(한국전통한지)의 제조
Ⅴ. 한지(한국전통한지)와 선지(중국전통선지)와 화지(일본전통화지)의 비교
참고문헌
Ⅱ. 한지(한국전통한지)의 유형
1. 옥판선지(玉版宣紙)
2. 당지(唐紙)
3. 마지(麻紙)
4. 죽지(竹紙)
5. 장지(壯紙)
6. 창호지(窓戶紙)
7. 기타
Ⅲ. 한지(한국전통한지)의 용도
1. 서화인쇄용
2. 건축내장용
3. 신앙의식용
4. 화폐용
5. 지공예
Ⅳ. 한지(한국전통한지)의 제조
Ⅴ. 한지(한국전통한지)와 선지(중국전통선지)와 화지(일본전통화지)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거른 재를 같이 가마에 넣은 뒤 잿물을 가득히 붓고 두 밤과 한 낮 동안을 끓인다. 짚이 완전히 물러지면 이를 광주리에 담아 물로 재를 씻어내고 물기를 완전히 뺀 다음에 3, 4일 동안 절구질을 하여 가루처럼 만든다. 그리고 미리 고지(古紙)를 물에 담가 뭉크러뜨려서 찧은 것을 짚가루에 섞고 여기에 저류(楮)를 부어 종이를 뜬다.
이와 같은 손으로 뜨는 종이 제조법은 지금까지도 크게 달라지지 않고 전습되고 있으며 결코 기계를 사용하지 않았다. 오히려 기계화된 양지보다 품위 있고 우아한 멋이 존중되고 있다(전상운, 1991 : 758-763)
Ⅴ. 한지(한국전통한지)와 선지(중국전통선지)와 화지(일본전통화지)의 비교
화지(일본종이)
선지(중국종이)
한지
먹 번짐 실험
가느다랗게 번짐
빨리 번짐
거의 번지지 않는다.
산성비와 관계
노랗게 변함
노랗게 변함
변화 없음
위아래로 당길 때 버티는 정도
100
(쉽게 찢어짐)
100
(쉽게 찢어짐)
900
섬유 비교
짧은 목재 펄프
쉽게 약해진다.
짧은 목재 펄프
쉽게 약해진다.
가늘고 형태가 뚜렷
질기고 오래 간다.
참고문헌
박상균, ‘먹’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7권, 한국정신문화원, 1991
윤애근, 미술교육에 있어서 동양화 재료의 품질 연구, 교육연구 제7집, 전남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1981
전상운, 한지의 제조법,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20권, 한국정신문화원, 1991
전영탁·전창림, 알고 쓰는 미술재료, 서울 : 미술문화, 1999
정종미, 우리 그림의 색과 칠, 서울 : 학고재, 2001
최병식, 동양회화미학, 서울 : 동문선, 1994
이와 같은 손으로 뜨는 종이 제조법은 지금까지도 크게 달라지지 않고 전습되고 있으며 결코 기계를 사용하지 않았다. 오히려 기계화된 양지보다 품위 있고 우아한 멋이 존중되고 있다(전상운, 1991 : 758-763)
Ⅴ. 한지(한국전통한지)와 선지(중국전통선지)와 화지(일본전통화지)의 비교
화지(일본종이)
선지(중국종이)
한지
먹 번짐 실험
가느다랗게 번짐
빨리 번짐
거의 번지지 않는다.
산성비와 관계
노랗게 변함
노랗게 변함
변화 없음
위아래로 당길 때 버티는 정도
100
(쉽게 찢어짐)
100
(쉽게 찢어짐)
900
섬유 비교
짧은 목재 펄프
쉽게 약해진다.
짧은 목재 펄프
쉽게 약해진다.
가늘고 형태가 뚜렷
질기고 오래 간다.
참고문헌
박상균, ‘먹’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7권, 한국정신문화원, 1991
윤애근, 미술교육에 있어서 동양화 재료의 품질 연구, 교육연구 제7집, 전남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1981
전상운, 한지의 제조법,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20권, 한국정신문화원, 1991
전영탁·전창림, 알고 쓰는 미술재료, 서울 : 미술문화, 1999
정종미, 우리 그림의 색과 칠, 서울 : 학고재, 2001
최병식, 동양회화미학, 서울 : 동문선,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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