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코더][리코오더]악기 리코더의 구조, 악기 리코더의 종류, 악기 리코더의 각국명칭, 악기 리코더의 연간지도계획, 악기 리코더의 자세, 악기 리코더의 텅잉, 악기 리코더의 운지법, 악기 리코더의 지도방법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리코더][리코오더]악기 리코더의 구조, 악기 리코더의 종류, 악기 리코더의 각국명칭, 악기 리코더의 연간지도계획, 악기 리코더의 자세, 악기 리코더의 텅잉, 악기 리코더의 운지법, 악기 리코더의 지도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악기 리코더의 구조와 종류
1. 리코더 구조
2. 리코더 종류
1) 소프라니노 리코더
2) 소프라노 리코더
3) 알토 리코더
4) 테너 리코더
5) 베이스 리코더

Ⅱ. 악기 리코더의 각국명칭
1. 이태리
2. 영국
3. 프랑스
4. 독일

Ⅲ. 악기 리코더의 연간지도계획

Ⅳ. 악기 리코더의 자세
1. 자세
2. 휭거링

Ⅴ. 악기 리코더의 텅잉

Ⅵ. 악기 리코더의 운지법

Ⅶ. 악기 리코더의 지도방법
1. 롱톤(Long tone) 연습(긴소리내기)
2. 폴타토(Portato) 연습
3. 텅깅(Tonguing) 연습
1) 싱글 텅깅
2) 더블 텅깅
3) 트리플 텅깅
4. 화음을 이용한 연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우(가장 많이 사용)
tu tu tu : 고음일 경우(입술 주변을 약간 쪼여서 분다)
Ⅵ. 악기 리코더의 운지법
운지라고 함은 손가락으로 리코더의 구멍을 막는 것을 의미한다. 리코더의 음역은 보통 2옥타브인데 각각의 다른 운지법으로 다른 음정의 소리를 만들어 낸다.
운지를 할 때는 손가락에 힘이 들어가면 절대 안 된다. 보통 손을 편하게 내린 상태에서 손가락의 모양을 보자. 마치 계란을 가볍게 쥔 것과 같은 모양을 띨 것이다. 리코더도 마치 이러한 모양으로 조금은 둥글고 자연스럽게 쥐는 것이 좋다.
리코더는 보통 2옥타브의 음역을 가지고 있으나 연주자에 따라서 3옥타브 가까이 소리를 낼 수 있고 이는 잘 길들여진 목제 리코더와 정확한 음정훈련이 습득되었을 때 가능하다.
운지법은 연주의 기본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같은 리코더라 하더라도 미묘한 음정의 차이가 생기는데 이는 홀을 조금 막거나 아니면 홀을 열어서 음정의 변화를 가져 올 수 있다.
Ⅶ. 악기 리코더의 지도방법
리코더 연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텅깅(Tonguing)이다. 텅깅이란 혀를 움직여서 악기에 숨을 넣었다 멈췄다 하는 방법을 말하는 것인데 이것이 잘 안되면 리코더 본래의 음색을 낼 수 없다. 그리고 좋은 소리를 낼 수 있는 바른 호흡 방법은 복식 호흡이다. 빠르게 많이 마신 숨을 일정한 양과 속도로 천천히 내쉬는 것은 리코더의 안정된 음정(Pitch)을 얻는데 매우 중요하므로 복식호흡을 통해 입으로 빨리 마신 숨을 고르게 길게 내쉬는 연습도 거듭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1. 롱톤(Long tone) 연습(긴소리내기)
들어 마신 숨을 배에서 일단 정지시켰다가 서서히 내쉰다. 이러한 연습이 잘되면 점점 빠르게 연습한다.
2. 폴타토(Portato) 연습
폴타도란 슬러(slur)와는 달리 한 음 한 음 텅깅을 붙이되 음과 음 사이에 간격을 두지 않고 단숨으로 부드럽게 이어서 연주하는 주법
3. 텅깅(Tonguing) 연습
1) 싱글 텅깅
아름답고 고운소리를 내기 위해 먼저 텅깅리듬을 발음으로 연습(가볍고 여리게)한다.
2) 더블 텅깅
복잡하고 세분된 리듬. 리듬을 빠른 속도로 연주하려면 트(t) 발음과 크(k) 발음을 이은 트크(tku) 발음으로 텅깅하는데 이것을 더블텅깅이라 한다.
3) 트리플 텅깅
세분된 리듬을 빠른 속도로 연주 하려면 트크트( tkut )의 발음으로 텅깅하는데 이를 트리플 텅깅이라 한다.
4. 화음을 이용한 연습
마침꼴 화음을 이용한 연습을 통하여 화음감을 길어 다른 소리를 들으면서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참고문헌
1. 석문주, 음악적 성장을 위한 음악과 교수-학습 지도, 풍남, 1995
2. 이홍수,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출판사, 1994
3. 이용일, 음악교육학개설, 서울 : 현대 음악 출판사, 1995
4. 안성철 편저, 교본과 연주곡집을 겸한 새리코더 교본, 현대음악출판사
5. 유덕희, 음악교수법, 서울 : 정음사, 1987
6. 정세문, 음악과 학습지도, 서울 : 창지사, 1986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0.10.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468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