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그리스신화와 미술.
2. 그리스 도교와 비잔틴 미술
3.Fine Art 개념과 체계의 성립.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미술이라는 말은 어떻게 성립되었는가?
4.예술의 종교화
2. 그리스 도교와 비잔틴 미술
3.Fine Art 개념과 체계의 성립.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미술이라는 말은 어떻게 성립되었는가?
4.예술의 종교화
본문내용
만 그들이 맛본 것은 자본주의의 혼란스러움 이였다. 예술가들은 도시의 삶에 적응하지 못하고 사회나 개인으로부터 소외를 경험한다. 이것은 자신의 특별한 재능이나 신성한 인무에 대한 자의식에서 출발한다. 남들보다 과민함, 보다 생생한 공감 ,미와 추에 대한 보다 세련된 반응을 보이는 특징을 지닌 예술가는 타인에게 질투심을 유발시키기도 하지만 예술가로 하여금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특징이기도 했다.
위와 같은 예술가의 소외는 낭만주의 시대에 중요한 주제다. 소외라는 말속에는 예술가는 보호, 특별한 배려가 필요하다는 것을 포함하며 예술가의 소명의 초월적 중요성을 인정해야 한다는 뜻을 갖기 때문이다. 19세기 유명한 표어 ‘예술을 위한 예술’속에 함축적으로 요약된 것이 바로 이러한 생각의 다발이다. 예술은 모든 것이 유용성을 근거로 판단되고 모든 것을 상품으로 변화시키는 시대에서 이모든 유용성으로부터 탈피해야한다는 것, 따라서 예술가의 소외를 보호하는 것이 융합되어 있다. 예술의 목적은 예술이여야 한다. 어떤 사회성 도덕성 유용성을 거부하는 예술을 해야한다. 이런 모토를 토대로 예술가는 보호되고 진정한 예술의 자율성을 얻으며 미의 종교, 예술의 종교가 생겨난다.
위와 같은 예술가의 소외는 낭만주의 시대에 중요한 주제다. 소외라는 말속에는 예술가는 보호, 특별한 배려가 필요하다는 것을 포함하며 예술가의 소명의 초월적 중요성을 인정해야 한다는 뜻을 갖기 때문이다. 19세기 유명한 표어 ‘예술을 위한 예술’속에 함축적으로 요약된 것이 바로 이러한 생각의 다발이다. 예술은 모든 것이 유용성을 근거로 판단되고 모든 것을 상품으로 변화시키는 시대에서 이모든 유용성으로부터 탈피해야한다는 것, 따라서 예술가의 소외를 보호하는 것이 융합되어 있다. 예술의 목적은 예술이여야 한다. 어떤 사회성 도덕성 유용성을 거부하는 예술을 해야한다. 이런 모토를 토대로 예술가는 보호되고 진정한 예술의 자율성을 얻으며 미의 종교, 예술의 종교가 생겨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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