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과 다문화가정의 아동(유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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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가정과 다문화가정의 아동(유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문화가정이란
2. 다문화가정 아동
3. 다문화가정 및 다문화가정 아동의 증가
4.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1) 문화의 부적응 문제
2) 사회적 편견 및 차별의 문제
3) 인권문제
4) 경제적 문제
5.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점
1) 언어적 환경에 다른 어려움
2) 정체성 형성과정에서의 혼란
3) 신체적 차이
4) 경제적 문제
6.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 지원정책
7. 외국의 다문화 정책과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의 다문화 정책과 시사점
일본은 지방자치단체별로 외국인의 참여를 통해 다문화공생 정책을 추진하고 소수민족의 권리를 인정하면서 다양한 지원과 배려를 하고 있다. 호주는 다문화 주의를 공식적인 정부 정책으로 채택하고 책임, 존중, 공정, 혜택의 네 가지 원칙을 가지고 문화적 다양성을 국가의 자산으로 인식하여, 연방주지방정부 간 긴밀한 협조로 지역사회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은 다인종, 다문화 속에서 소수인종이 차별, 편견 없이 살아갈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서 더불어 살 수 있게 하고 있다. 프랑스는 이주민의 문화와 종교 등의 다양성을 점차적으로 인정하고 이주민 통합을 위한 강력한 교육정책을 실시하여 통합을 추진하였다. 마지막으로 오스트레일리아는 다인종다문화사회에서 소수인종의 배려를 통해 약자를 존중하면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였다.
이상과 같이 선진국인 외국에서는 이주민을 다른 나라 사람이 아닌 내국인으로 생각하고 소수민족이라도 차별 없이 여러 정책과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도 이제 단일민족이라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이주민 등 다문화 가정에 대하여 안정적으로 정착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정착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국가 차원의 대책으로 다음과 같이 세 가지 방식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첫째, 동화주의적 접근이다. 동화주의 사회에서 소수민족집단이나 이민자들은 다수집단의 사회 속에 융화되며, 문화적 적응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결국 소수민족 집단이 다수집단의 제도와 문화에 동화되는 것을 불가피한 상황으로 보거나 바람직한 현상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이민자와 소수민족집단은 그 특징과 문화적 정체성을 상실하거나, 사적인 영역에서 보존하는데 그친다. 이러한 문화와 정체성의 전이를 가능하게 하고 가속화하기 위해서 국가는 다양한 정책들을 시행한다.
국적과 시민권 정책에 있어서 국가는 국적이나 시민권을 쉽게 부여한다. 즉, 이민을 쉽게 받아들이고 각종 권한을 부여하는 것에도 개방적인 편이며 다른 모든 영역에서 사회정책은 원칙적으로 시민의 문화적민족적인종적인 기원을 고려치 않고 시행되고, 시민 각자가 타인과 구별되는 특성과 관련하여 제시할 수 있는 주장들은 고려되지 않았다. 이 정책을 실시하는 대표적인 나라가 프랑스이다.
둘째, 다원주의적 접근이다. 이민으로 생겨난 소수 민족 집단들의 문화적 정체성과 특수성이 공적으로 인정되는 것이다. 다문화주의의 영향을 받은 정책의 일환으로 문화와 정체성의 다양성이 장려되고, 다문화주의는 문화적 다수집단이 소수집단을 동등한 가치를 가진 집단으로 인정하는 정치이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몇몇 소수집단이 당하고 직면하고 있는 차별정책이 시행 될 수 있다.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미국, 스웨덴이 이에 속한다.
셋째, 차별적 포섭배제 접근이다. 어떤 소수집단은 그 존재가 인정되고 또 어떤 집단은 인정하지 않는 이중적인 접근을 취하는 것이다. 특히 국적과 민권정책은 훨씬 더 제한적이다. 국적 부여의 기본 원칙은 ‘속인주의’ 혹은 혈통에 의한 권리를 인정하고 귀화는 가능하기는 하지만 엄격한 조건이 따르며, 국가에 재량권이 주어져 그 절차가 길고 복잡하며 많은 비용이 든다. 국적의 권리는 외국인들을 사회 내에 포섭하기 보다는 배제하는 수단이 되며 일본, 독일 등이 이에 속한다.
그러나 실제 각 나라의 예를 보면 그 지배적인 모델이 무엇이든지 간에 때로는 동화주의에 의한 정책을 때로는 다원주의적 접근에 의거한 정책들을 시행하고 있으며 국가적 상황에 의해 특수한 차별적 접근에 근거한 정책을 시행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이민자나 소수민족에 대한 다문화정책은 차별 포섭배제적 접근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혈통에 의한 국적부여와 귀화를 하기까지엔 그 절차가 까다롭고 엄격한 조건이 따르며 대부분의 이주민을 사회의 일부로 여기지 않는다는 점에서 그러하고, 순수혈통주의, 단일민족주의 국가였기 때문에 이민족을 통합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았었으나 최근 엄격한 인구학적 변화로 인해 우리 사회는 더 이상 문화적 단일성만을 추구하는 정책으로 일관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고, 다민족다문화 사회가 되어가는 우리사회의 현실에 맞는 다문화정책으로 사회통합을 이루어야 할 시점인 것이다.
Ⅲ. 결 론
2000년대에 들어 우리나라도 외국인 이주노동자, 결혼이민자, 다문화가족자녀, 재외동포, 북한이주민 등이 증가하면서 한국사회도 다인종, 다문화사회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이에 외국인 이주노동자에 대한 부당한 대우와 인권침해가 여전하고 결혼이주여성의 의사소통문제, 가족관계 문제, 경제문제, 문화충격 등으로 겪는 사회적문화적 적응문제도 심각하여 외국인 이주노동자, 결혼이민자 등 거주 외국인이 안정적으로 지역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통합정책이 요구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다문화가정 아동은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러한 어려움은 학교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현재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아동들은 언어능력 부족, 정체성 혼란 등으로 안정적인 대인관계의 형성에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상급학교로의 진학 이후에도 지속되고 있으며, 정서적으로 예민한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경우 심리적 위축감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더 나아가 사회불안으로 인한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야기 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Ⅳ. 참고문헌
1. 박양복, 다문화 가정의 사회통합정책에 대한 만족도 연구, 한양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 김경아, 다문화 가정 지원 정책의 성격, 한국행정학회, 2008.
3. 강휘원, 한국 다문화사회의 형성요인과 통합정책, 국가정책연구, 20(20호):5-34, 2006.
4. 김경자, 다문화가정 아동의 심리적 문제와 학교적응, 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5. 김성화, 다문화가정 지원제도의 문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가야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6. 김영주, 한국의 다문화현상과 사회적 과제, 충남여성정책개발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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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1.17
  • 저작시기2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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