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자살에 대한 해석 및 예방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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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레포트)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자살에 대한 해석 및 예방 대책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자살(suicide)의 뜻

2. 성서에 나타난 자살에 대한 사상
(1) 구약성서의 사례
(2) 신약성서의 사례
(3) 그 밖의 사례

3. 중세 이전까지의 자살에 대한 시각

4. 중세기의 자살에 대한 분석 사례
(1) Jean-Claude Schmitt의 통계
(2) Bracton의 연구

5. 종교개혁 이후의 자살에 대한 시각
(1) 중세까지의 기독교 사상
(2) 산업혁명 이후에서의 시각
(3) 현대 시점에서의 시각

6.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
(1) 자살에 대한 인식의 전환
(2) 정신건강의 재인식
(3) 급격한 가족해체에 대한 전략 필요
(4) 건강한 문화 비판적 사고
(5) 사회적 지지망을 중심으로 한 상담기능 심화

7. 맺는 말

* 참고자료

본문내용

의 자녀를 두고 있는 가정은 자살율이 높고, 어머니가 직장을 가지고 있는 가정의 자살율이 낮다는 것은 가정생활의 방식과 질이 문제가 되고 있음을 시사해 준다. 대가족으로부터 핵가족으로, 다시 가족 해체로 인한 원시 가족으로의 복귀현상은 가족 구조와 기능에 대한 검토를 필요로 하는 징조이다.
(4) 건강한 문화 비판적 사고
청소년들의 자살충동을 부추기는 요인 중의 하나가 현대문화의 속성이다. 죽는 장면을 되풀이해서 보여주는 TV와 영화 속의 장면, 인터넷 중독에 빠지게 하는 정보체계, 학업의 실패는 곧 인생의 실패라는 자기애적 사고의 가치관은 생명 경시의 풍조를 만연시켜 청소년 모방 자살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5) 사회적 지지망을 중심으로 한 상담기능 심화
일본의 「이노찌노덴와」, 미국의 자살방지센터, 프랑스의 SOS. Amitie등은 자살문제에 대응하는 유능한 자원으로 객관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이 기관들은 「생명의 전화」와 같이 자원봉사자들과 전문가로 구성된 민간 조직이다. 이 기관들이 제몫을 감당 하는 데는 의료, 사회봉사, 지역 자체 단체등과 지지망(Supporting Network)을 구축하고 있다. 이 지지망은 중심점을 필요로 하는데 시민의 봉사와 국가의 행정력이 제휴할 때 생겨난다. 그러나 자살예방운동에 전념하는 민간기구들이 교육, 봉사, 기능을 체계화하고 활성화 될 때 모든 지지망의 신경다발이 제대로 작동하게 된다. 한국에서는 자살예방 법안이 조속히 마련되어야 한다. 한국적 상황에서 민간 봉사 기국의 체계적 교육의 준비와 지지망 구축은 자살예방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가늠자가 될 것이다.
7. 맺는 말
오늘날 자살문제에 대해 전념하여야 할 과제는 자살에 대한 종교적인 규범이나 비판적 해석이 아니라 효과적인 자살예방 대응책을 마련하고 적극 실행하는 일이다. 자살은 어떤 경우에도 미화해서는 안 되며 생명존중에 반하는 파괴적 행위이다. 기독교의 경우에는 자살예방 분야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전 세계적으로 공헌하고 있는 점은 전화 상담을 통한 자살예방 운동이다. 1953년 웨스트(W. Peter West)와 바라(Chad Varah)가 ‘선한 사마리아 사람(The Good Samaritan)’이라는 전화 상담 기구를 설립하여 사람들의 자살위기에 개입했다. 그 뒤를 이어 마르틴(Raynold Martin) ‘이포테스(IFOTES : International Federation of telephonic Emergency Services)’라는 전화 상담 기구를 만들어 유럽을 중심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호주에서는 1963년 워커(Alan Walker)가 ‘생명의전화(Life Line)’를 개설하여 자살예방운동을 시작하였다. 한국에서는 1976년에 이 생명의 전화를 도입하여 국제 생명의전화(Life Line International)에 정회원이면서 상임이사국이 되었다. 2009년부터 이 세 기구는 연합적 제휴를 이루어 ‘정서적 지원연맹(ESA : Emotional Support Alliance)’을 조직하여 전 세계를 커버하는 기독교 자살예방 및 위기개입 기구가 되었다. 이러한 종교단체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자살에 대한 적극적인 방지활동이 추진되고 있는 것이 상당히 의미가 있다고 본다.
* 참고자료
자살의이해와예방(2008). 한국자살예방협회 편, 이홍식 외 공저
자살(2002). 토마스 브로니쉬(Thomas Bronish) 저, 이재원 옮김
자살 심리치료의 실제(2006). Paul G. Quinnett 저
자살론(2000). 에밀뒤르켐(Emile Durkheim) 저
자살의이해와예방(2008). 한국자살예방협회 편, 이홍식 외 공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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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3.04
  • 저작시기201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3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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