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구 퀴즈네어막대(퀴즈네르막대)의 정의와 유래, 수학교구 퀴즈네어막대(퀴즈네르막대)의 구성, 수학교구 퀴즈네어막대(퀴즈네르막대)의 영역별 학습활동, 수학교구 퀴즈네어막대(퀴즈네르막대)의 학습평가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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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학교구 퀴즈네어막대(퀴즈네르막대)의 정의와 유래, 수학교구 퀴즈네어막대(퀴즈네르막대)의 구성, 수학교구 퀴즈네어막대(퀴즈네르막대)의 영역별 학습활동, 수학교구 퀴즈네어막대(퀴즈네르막대)의 학습평가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수학교구 퀴즈네어막대(퀴즈네르막대)의 정의와 유래

Ⅱ. 수학교구 퀴즈네어막대(퀴즈네르막대)의 구성

Ⅲ. 수학교구 퀴즈네어막대(퀴즈네르막대)의 영역별 학습활동
1.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2. 막대의 가르기와 모으기
3. 분수의 표현
4. 최소공배수 구하기
5.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6. 넓이 구하기
7. 도형 움직이기
8. 도형의 대칭
9. 모양 만들기
10. 평균 구하기
11. 쌓기로 모양 만들기

Ⅳ. 수학교구 퀴즈네어막대(퀴즈네르막대)의 학습평가방법
1. 평가의 기본 원리
2. 평가의 절차
3. 평가의 예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막대가 차지하는 부분의 넓이는 길이의 값과 같음을 인식시킨다. 도형을 채우는 활동도 같이 이루어지므로 공간추론능력도 기를 수 있다.
[활동 6-1] 다음 주어진 도형의 넓이를 퀴즈네르 막대를 이용하여 구하여라.
주어진 도형의 넓이는 다음과 같이 흰색 막대(1cm), 빨간색 막대(2cm), 연두색 막대(3cm), 분홍색 막대(4cm) 등 다양한 크기의 막대를 활용하여 도형을 채운 다음 넓이를 구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넓이는 16㎠이다.
7. 도형 움직이기
1) 영역
도형
2) 관련학년
[3-가 단계] 5. 도형 움직이기
3) 학습목표
막대를 이용하여 도형을 위쪽, 아래쪽, 왼쪽, 오른쪽으로 각각 옮기고, 뒤집었을 때와 돌렸을 때의 모양을 만들 수 있다.
4) 준비물
퀴즈네르 색막대 세트
5) 유의점
퀴즈네르 막대를 잘 활용하면 평면도형을 단순히 옮겨 그리는 활동보다 공간 감각을 기르는데 효율적일 수 있으므로 옮기기, 돌리기, 뒤집기 등 다양한 활동을 시키도록 한다.
8. 도형의 대칭
1) 영역
도형
2) 관련학년
[5-나 단계] 5. 도형의 대칭
3) 학습목표
막대로 선대칭의 위치에 있는 도형을 만들게 하고 결과를 비교하여 공간 감각능력을 기를 수 있다.
4) 준비물
퀴즈네르 막대 세트, 모눈종이
9. 모양 만들기
1) 영역
도형
2) 학습목표
퀴즈네르 막대를 이용하여 주어진 모양을 여러 방법으로 맞출 수 있다.
3) 준비물
퀴즈네르 막대 세트
4) 유의점
길이와 색이 다른 여러 가지 막대를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모양을 맞추는 활동을 함으로써 창의력과 공간감각을 기르도록 한다. 아울러 넓이와 둘레의 길이를 구하는 활동을 같이 할 수도 있다.
[예] (1) 10개의 색깔 막대를 한 번씩 사용하여 다음의 모양을 덮어 봅시다.
또 다른 방법으로 해 봅시다.
10. 평균 구하기
1) 영역
확률과 통계
2) 학습목표
퀴즈네르 막대를 이용하여 자연수의 평균을 구할 수 있다.
3) 준비물
퀴즈네르 막대 세트
4) 유의점
퀴즈네르 막대로 평균을 구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게 함으로써 평균의 의미를 보다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도록 한다.
[활동 10-1] 다음 수들의 평균을 퀴즈네르 막대를 이용하여 구하여보자.
2, 6, 5, 3, 7, 4, 1, 2, 6
(단계) ① 위의 수에 해당하는 퀴즈네르 막대를 이용하여 막대그래프를 나타내도록 한다.
② 막대를 일렬로 나란히 늘어놓은 다음 평균이 될 것으로 생각되는 막대를 끝을 맞추어 가지런히 늘어놓을 때 길이가 같게되면 그 막대가 평균이 된다.
③ 또는 막대를 모두 흰색 막대(1cm)로 길이만큼 바꾼 다음 높이를 똑같이 맞추었을 때의 길이가 평균이 된다.
11. 쌓기로 모양 만들기
1) 영역
도형
2) 학습목표
퀴즈네르 막대로 여러 가지 모양의 쌓기를 했을 때의 공간 감각을 기르고, 규칙성을 찾을 수 있다.
3) 준비물
퀴즈네르 막대 세트
4) 유의점
쌓기로 모양을 만들 때는 가능하면 쌓기 나무를 활용하도록 하고, 쌓기 나무가 없을 때는 퀴즈네르 막대의 흰색 막대 등을 활용하도록 한다. 또 단위 정육면체로 쌓은 모양을 길이가 같은 다른 막대로 바꾸어 쌓는 활동을 통해 모양의 크기에 대한 감각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Ⅳ. 수학교구 퀴즈네어막대(퀴즈네르막대)의 학습평가방법
1. 평가의 기본 원리
(1) 과정 중심적인 평가로 학생의 수학적 사고의 전개 능력 평가
(2) 서술형 검사, 프로젝트 평가, 포트폴리오, 관찰 및 면담 등의 다양한 평가 활용
(3) 학생들의 인지 발달 단계와 같은 학습 심리적인 요소를 고려한 평가
(4) 수학적 경험을 통하여 형식이나 관계를 발견하고, 개념, 원리, 법칙 이해
2. 평가의 절차
(1) 목표 설정
(2) 성취 기준별 문항 개발
(3) 조작 놀이 활동
(4) 구성활동[분할 비교 연산]
3. 평가의 예시
1) 평가 항목
(1) 지식의 이해
① 퀴즈네르의 개념을 이해한다.
② 정의(定義)의 적절성, 타당성, 관련성을 판단할 줄 안다.
③ 문제를 분석하는 판단력이 명확하다.
④ 다양한 방법으로 표상 되어진 상황을 경험한다.
(2) 기능과 문제 해결
① 퀴즈네르를 이용하여 능숙하게 문제를 풀이할 수 있다.
② 창의적이고 문제 해결 방식을 생각해낼 수 있다.
③ 문제 상황에서 다양하고 풍부하게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다.
④ 아이디어나 결론을 구체화하고 정교하게 다듬어 나갈 수 있다
(3) 태도
① 문제를 쉽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결하려고 한다.
② 주제를 심화하여 더 알고 싶어 한다.
③ 활동에 흥미를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④ 목표에 충분히 도달하지 못했다고 판단되면 목표 달성을 위해 더 노력한다.
2) 평가 수준
1 2 3 4 5
전혀 아니다
아니다
보통 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4. 평가상의 유의점
(1) 인지적 능력의 평가와 아울러 수학적 소양을 길러주기 위한 수학적 태도 및 가치 인식 등의 정의적 성향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의 개발과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2) 많은 훈련과 연습을 강조하는 이론에서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원리 법칙을 탐구하여 자신의 지식체계로 통합하는 교수 학습 이론으로 전환이 필요하다.
(3) 자연수의 네 가지 연산을 확실히 이해하고 퀴즈네르 개념을 도입한다.
(4) 자연수와 분수의 표기법과 연산방법의 차이를 이해시킨다.
(5) 실생활 문제 상황과 분리되어, 기호만 다루는 기능적 측면은 지양해야 한다.
참고문헌
고인자, 퀴즈네어 막대를 활용한 분수 연산의 효율적인 교수 학습방법,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구광조·전평국·김성만·류기천·안영옥·이영주·주미자, 열린 수업을 위한 퀴즈네어 막대의 활용 방안 탐색, 수학교육 프로시딩, 한국수학교육학회, 1997
김동우·이영주·장인옥, 수학교육에서의 퀴즈네어 막대 활용 방안, 수학교육학술지3, 한국수학교육학회, 1999
오성환, 퀴즈네어 막대를 활용한 분수 계산 학습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간행, 2000
충청남도교육청, 필수학습요소 지도자료, 공주금강인쇄, 2001
충청남도교육청, 클릭! 으뜸수업 길라잡이, 일신 인쇄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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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3.1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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