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용도서][교과용도서와 교과서][교과용도서 활용방향][교과용도서 활용사례]교과용도서의 특징, 교과용도서의 변화, 교과용도서의 구성, 교과용도서와 교과서, 교과용도서의 활용 방향, 교과용도서의 활용 사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과용도서][교과용도서와 교과서][교과용도서 활용방향][교과용도서 활용사례]교과용도서의 특징, 교과용도서의 변화, 교과용도서의 구성, 교과용도서와 교과서, 교과용도서의 활용 방향, 교과용도서의 활용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교과용도서의 특징

Ⅲ. 교과용도서의 변화
1. 달라진 내용은 무엇인가?
2. 신․구 교과용 도서의 차이는 무엇인가?

Ⅳ. 교과용도서의 구성
1. 영역별 도입 글
2. 단원명
3. 활동명
4. 학습목표
5. 본문
6. 정리하기
7. 확인해 보기

Ⅴ. 교과용도서와 교과서
1. 기본체제
2. 교과서 내용의 구성
1) 도입
2) 단원명
3) 활동명
4) 목표
5) 본문
6) 정리하기
7) 확인해 보기

Ⅵ. 교과용도서의 활용 방향
1. 연간 지도 계획 수립시 활용
2. 예습적 과제 해결시 활용
3. 본시 교수․학습 전개시 활용
1) 도입단계
2) 전개단계
3) 정리단계
4) 평가 계획 수립시 활용

Ⅶ. 교과용도서의 활용 사례
1. 각 단원 기본 체제에 따른 효과적인 지도 방법
1) Look and Listen(보면서 들어봅시다)
2) Listen and Repeat(따라 말해 봅시다)
3) Let`s Play(놀이를 해 봅시다)
4) Let`s Chant(챈트로 배워 봅시다)
5) Let`s Sing(노래로 불러 봅시다)
6) Let`s Read(읽어봅시다)
7) Let`s Role-play(역할놀이를 해 봅시다)
8) Look and Speak(그림을 보면서 말해 봅시다)
9) Let`s Review(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2. 교과서의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목표의 달성도 확인)연구(심화학습의 바탕) 문제 제시
7) 확인해 보기
각각의 4개 영역 학습 후 - 성취수준, 이해, 태도를 스스로 평가해 보고, 총괄적으로 정리해 볼 수 있게 구성
Ⅵ. 교과용도서의 활용 방향
1. 연간 지도 계획 수립시 활용
(1) 학년 초에 교과서를 활용하여, 1단계로 영역별 필수선택 내용을 구분하고 연간 총 지도 시수를 확보토록 계획을 수립하는데 활용한다.
(2) 1단계 계획이 수립되면 계절, 학교행사, 학교시설, 아동의 흥미 등을 고려하여, 어느 한 영역에 편중되어 계속적인 지도가 되지 않도록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하는데 활용한다.
2. 예습적 과제 해결시 활용
교과서는 아동이 학습 목표를 보다 쉽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사용되는 하나의 자료이므로, 제시된 예습적 과제를 해결할 때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3. 본시 교수학습 전개시 활용
교과서는 교수학습 활동을 전개하는 전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적극 활용하여야 한다.
1) 도입단계
동기유발, 학습 문제 잡기 등
2) 전개단계
다양한 움직임 발견, 움직임의 원리와 방법 찾기, 움직임의 교정, 학습 활동 유의점 등 알아보기
3) 정리단계
‘정리하기’를 통한 학습목표 도달 여부 확인, 예습적 과제 제시
4) 평가 계획 수립시 활용
체육과 교과서에는 ‘확인해 보기’를 두어 영역별로 총괄평가 문항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교사는 학년 초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 이를 활용토록 한다.
Ⅶ. 교과용도서의 활용 사례
영어수업
1. 각 단원 기본 체제에 따른 효과적인 지도 방법
1) Look and Listen(보면서 들어봅시다)
먼저 교과서의 그림자료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호기심을 갖고 대화의 내용을 미리 짐작해 보게 한 후, 간단한 질문을 통해 학습 문제에 접근한다. 그리고 CD-ROM이나 녹음테이프를 통해 대화의 내용을 그림이나 동영상과 함께 듣고 보게 함으로써 듣는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2) Listen and Repeat(따라 말해 봅시다)
Look and Listen에서 다룬 대화문들을 보다 구체적인 세부사항으로 나누어서 어구나 문장 단위로 제시하고, 간단하고 핵심적인 표현을 따라 말하게 하여 영어의 발음과 억양, 강세에 대해 좀더 친숙해지고, 주의 깊게 들을 수 있는 바탕을 제공하는 가장 초보적인 발화 활동이다.
그림을 보고 대화의 상황과 맥락을 먼저 파악하게 하여 대화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Let\'s Play(놀이를 해 봅시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놀이와 움직임이 많은 활동을 통한 영어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초등학생은 호기심은 많지만 집중력이 부족하므로 놀이를 통해 재미있게 영어를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사소통 중심 교수학습의 원리를 충분히 고려하여 1차시의 놀이는 학생들이 부담을 최소화한 상태로 목표언어 연습에 중점을 둔 전체 발화를 유도하는 활동이며, 2차시의 놀이는 보다 발전된 그룹 발화를 유도하는 활동이며, 3차시는 학생들이 1,2차시에서 학습한 언어내용을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인 개별발화를 유도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아동들이 놀이 방법과 절차를 정확히 알지 못하면 매우 혼란스러워지고 효과도 떨어지므로 교사는 사전에 충분히 설명을 해 주어야 한다.
4) Let\'s Chant(챈트로 배워 봅시다)
짧고 간단한 언어표현을 재미있고 흥미롭게 익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매 단원의 핵심적인 단어나 표현을 흥겹게 발화할 수 있도록 제시한다. 우선 챈트의 내용을 CD-ROM이나 녹음테이프로 일차적으로 익히고, 교사와 아동, 분단이나 그룹별로 돌아가면서 챈트를 하도록 한다.
5) Let\'s Sing(노래로 불러 봅시다)
노래에 실려 있는 영어 가사의 의미를 알면서 노래부르도록 하고 노래 가사에 맞추어 적절한 율동이나 손동작을 가미하도록 한다. 노래를 부를 때 다양한 방법으로 부르도록 한다.
6) Let\'s Read(읽어봅시다)
4학년에서부터 도입되며 알파벳과 낱말 수준의 읽기 활동들이 재미있게 제시되어 있으니 문자교육이 아동들에게 지루하고 따분한 감을 주지 않도록, 다양한 그림자료, 활동을 통해서 재미있게 익히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7) Let\'s Role-play(역할놀이를 해 봅시다)
1-3차시까지 반복해서 학습한 간단한 대화를 아동들이 이미 알고 있는 이야기 속에서 재현하게 함으로써 가상 인물과 역할에 흥미를 느끼면서 실제의 의사소통 상황 속에서 언어사용 연습을 해 볼 수 있게 한다.
상황에 대한 설명과 활동 방법, 사용하는 대화를 미리 충분히 익힌 다음 시작하도록 한다. 또한 자기의 역할과 대사만을 기계적으로 말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한다.
8) Look and Speak(그림을 보면서 말해 봅시다)
먼저 그림을 보고 말하기에 대한 이유나 목적을 제시하고 그림을 이용하여 제시된 상황이나 내용에 맞추어서 배운 영어를 사용하여 말하기를 연습한다.
9) Let\'s Review(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각 단원이 끝날 무렵에는 그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강화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듣기와 말하기 활동을 고루 정리하고 반복하여 본 차시에서 배운 내용을 보다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2. 교과서의 활용
교육 과정에서는 CD-ROM과 활동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지게 되므로 교사는 매체와 교과서의 특성을 충분히 파악하고 활용해야 한다. 교과서는 학습 활동의 초기 단계에 주로 흥미유발과 내용 이해에 도움을 주기 위해 사용한다.
참고문헌
ⅰ. 김정호(2000), 교과용 도서의 문제점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도서 세미나 자료집
ⅱ. 교육부(2001), 초등학교 교과용 도서 실험·연구학교 운영 자료
ⅲ. 교육인적자원부(2001), 초등학교 교과용도서 실험·연구학교 운영자료(Ⅵ),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ⅳ. 곽병선 외(1981), 통합교과용 도서의 효율적인 지도를 위한 워크샵, 한국교육개발원
ⅴ. 백석윤(1999), 제7차 수학과 교과용 도서의 사용 방향
ⅵ. 한국교육개발원·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1997), 제7차 교육과정에 의거한 교과용 도서 개발 지침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10.3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683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