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성][국제정치학의 과학성][사회복지의 과학성][절식문화의 과학성][김치의 과학성][향토음식의 과학성]국제정치학의 과학성, 사회복지의 과학성, 절식문화의 과학성, 김치의 과학성, 향토음식의 과학성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과학성][국제정치학의 과학성][사회복지의 과학성][절식문화의 과학성][김치의 과학성][향토음식의 과학성]국제정치학의 과학성, 사회복지의 과학성, 절식문화의 과학성, 김치의 과학성, 향토음식의 과학성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국제정치학의 과학성

Ⅱ. 사회복지의 과학성
1. 과학적 방법과 이로움
1) 과학적 방법
2) 과학적 이로움
2. 사회복지가 과학적이 되는 방법
1) 사회적 조건과 사회문제에 관한 지식
2) 사회정책과 사회적 프로그램에 관한 지식
3) 사회적 현상에 관한 지식
4) 사회복지 전문직에 관한 지식
5)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지식

Ⅲ. 절식문화의 과학성
1. 부럼 음식의 과학성
2. 오곡밥과 진채식의 과학성
3. 오신반방(五辛盤方)의 과학성

Ⅳ. 김치의 과학성
1. 김치와 소화
1)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
2) 유산균의 정장 작용
3) 체중조절에 좋은 저칼로리 식품
4) 함양효과 및 노화억제효과
5) 혈중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떨어드리는 효과
2. 배추김치 100g에 들어있는 영양소 함량
3. 김치의 유산균 관찰
4. 김치가 시어지는 이유

Ⅴ. 향토음식의 과학성
1. 추어탕
2. 육개장
3. 호박죽/ 호박범벅
4. 비빔밥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이러한 산채 나물은 곡류에는 없는 비타민 A, C가 많고, 칼슘이나 칼륨, 철분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새순에는 비타민 C가 다량 포함되어 있다.
Ⅳ. 김치의 과학성
1. 김치와 소화
김치에는 우리 몸에 좋은 각종 영양분들이 듬뿍 들어있다.
1)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
-김치에는 칼슘, 인, 철분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A, C등이 풍부하다.
2) 유산균의 정장 작용
-김치가 숙성함에 따라 증가하는 유산균은 장을 깨끗이 하는 정장작용을 함으로써 대장암을 예방
3) 체중조절에 좋은 저칼로리 식품
-김치에 들어가는 다양한 채소들은 열량이 적고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체중조절에 도움을 주고, 특히 고추에는 캡사이신이라는 성분이 있어 신진대사작용을 활발히 함으로서 지방을 연소시켜 체중조절에 도움을 준다.
4) 함양효과 및 노화억제효과
-김치의 재료들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를 억제하고, 암을 예방하며 면역을 증강시키는 효과가 있다.
5) 혈중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떨어드리는 효과
-김치에 들어있는 각종 채소의 식이섬유와 향신료, 유산균은 혈중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려서 각종 성인병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준다.
2. 배추김치 100g에 들어있는 영양소 함량
★인(p) → 28mg ★열량(Calories) → 29kcal
★칼슘(ca) → 45mg ★단백질(protein) → 2.2mg
★철(fe) → 0.4mg ★지질(Lipid) → 0.5mg
★비타민(B1) → 0.05mg ★섬유(Crude fiber) → 0.7mg
★비타민(B2) → 0.08mg ★당질(total sugar) → 4.7mg
★비타민(C) → 21mg
★비타민(A) → 16.R.E
★나이아신 → 0.5mg
3. 김치의 유산균 관찰
김치의 발효에 관여하는 여러 가지 미생물들은 다양한 모습과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미생물들 중에 우리 몸에 유익한 유산균들은 둥근 모양 또는 작은 막대 모양을 하고 있으며, 당과 같은 탄수화물을 소비하여 젖산을 만들어내는 세균으로, 보통 소금에 잘 견디고 산소가 없는 곳에서 잘 자란다.
이러한 유산균은 한 개의 크기가 1/1000mm 정도이며, 막 담근 김치 즙액 1ml 속에 수천 개 이던 것이 발효가 진행됨에 따라 수백만 수천만 개로 증가한다.
4. 김치가 시어지는 이유
김치를 담가서 숙성시키는 동안에는 젖산균이 증식하여 젖산이 생성되어 산도가 증가한다. 산도가 증가한다는 것은 즉 ph가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젖산 이외에도 탄산가스나 아세트산 등 각종 유기산이 생성되어 신맛을 내어 김치의 맛을 산뜻하게 해주고 생성된 산이 해로운 균들을 사멸시켜 저장성을 부여하게 된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김치의 산도나 ph를 측정함으로서 김치의 숙성정도를 알 수 있다.
김치의 숙성 초기에는 산이 생성되는 것과 무고나한 호기성미생물(공기를 좋아하는 미생물)이 잠시 활동하고 젖산균들은 본격적인 활동을 하지 않으며 배추로부터 물이 배어 나와 산도는 쉽게 증가하지 않으나 이러한 기간은 길지 않고 곧 이어서 젖산균들이 본격적으로 자라면서 산도는 급격히 증가한다.
김치가 시어지는 이유는 이러한 숙성이 과도하여 신맛이 지나치게 되기 때문이며 이렇게 시어지는 것은 여러 가지 재료의 배합과 저장 온도 등의 숙성 조건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Ⅴ. 향토음식의 과학성
1. 추어탕
추어탕의 주재료인 미꾸라지는 늦여름이나 가을이 제철이다. 미꾸라지의 경우 100g당 단백질 16.18g, 지방 2g, Ca 640mg, Fe 8mg, 비타민 A 160mg, 카로틴 45mg, 비타민 B2 0.2~0.8mg, 니아신 3.4~12.2mg 이 포함된 고급 영양소 공급원이다. 우리나라 음식에서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B 복합체 주공급원이기도 한 추어탕은 미꾸라지의 내장까지 모두 음식에 이용되기 때문에 알이나 난소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D나 곡류에서는 얻을 수 없는 내장 속 비타민 A를 섭취할 수 있다. 또한 시래기나 우거지와 같은 건더기들은 섬유질을 제공하여 장운동을 활발히 하고 비린 맛을 줄인다.
2. 육개장
소고기를 푹 고아서 잘게 찢은 다음, 파와 마늘, 고춧가루, 깨소금, 참기름, 간장 등으로 양념을 하고, 콩나물이나 고사리, 파, 머위대 등을 넣고 끓인 것이 육개장이다. 소고기는 우리 전통 음식 중 고급 재료로 단백질과 지방을 체내에 공급한다. 또한 함께 들어가는 다양한 야채들의 경우 섬유질을 다량 포함하여 배변 장애를 막아준다. 육개장의 맛을 내는 양념 중 가장 중요한 것이 고춧가루이다. 고추는 캡사이신이라는 성분을 가직 있어서 매운 맛을 내는데, 이는 위액 분비를 자극하여 칼슘의 용해성을 높여서 부족하기 쉬운 칼슘의 흡수를 돕는다. 또한 비타민 A와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100g당 비타민 A 7,405IU, 비타민 C 30~90mg%) 영양 성분을 다양하게 한다. 그러나 고추나 고춧가루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위산 분비가 지속적으로 늘어나 만성 증식성 위염으로 번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3. 호박죽/ 호박범벅
호박은 β-카로틴의 급원이다. β-카로틴은 일종의 항산화 물질로서 비타민A의 한 부분이다. 폐암이나 후두암, 식도암, 위암 등의 예방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는 β-카로틴을 포함한 호박은 예로부터 약으로도 사용되었다.
또한 호박범벅에 이용되는 팥은 단백질과 비타민 B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곡류 특히 백미를 주로 먹는 우리의 식단에 중요한 영양소 공급원이 된다.
4. 비빔밥
비빔밥은 각종 나물과 다양한 양념을 이용하는 음식으로 다양한 영양소를 한 번에 골고루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김치와 함께 먹게 되면 유산균도 함께 섭취할 수 있으므로 영양적으로 효율적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봉하원(2000), 한국요리 해법, 도서출판 효일
이동필 외(2007), 향토음식산업의 육성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이상우(1987), 국제관계이론, 박영사
정해옥·김은실·박병렬(1999), 한국 전통음식, 문지사
전국대학사회복지교육협의회(1999), 사회복지개론, 서울 : 유풍출판사
최신양(1987), 김치의 연구 현황 및 제조지침서, 농수산물유통공사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3.2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991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