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공동체의식의 개념
Ⅲ. 공동체의식의 성격
Ⅳ. 공동체의식의 구성요소
1. 우리 의식(We-Feeling)
2. 역할 의식(Role-Feeling)
3. 의존 의식(Defendency-Feeling)
Ⅴ. 공동체의식과 봉사활동
1. 봉사학습 운영 진행 모형
2. 봉사활동을 통한 공동체의식발달
Ⅵ. 공동체의식과 모둠활동
1. 모둠편성
1) 모둠 편성방향
2) 모둠 편성방법
2. 모둠일지 쓰기
1) 활동 방향
2) 활동 방법
Ⅶ. 공동체의식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Ⅱ. 공동체의식의 개념
Ⅲ. 공동체의식의 성격
Ⅳ. 공동체의식의 구성요소
1. 우리 의식(We-Feeling)
2. 역할 의식(Role-Feeling)
3. 의존 의식(Defendency-Feeling)
Ⅴ. 공동체의식과 봉사활동
1. 봉사학습 운영 진행 모형
2. 봉사활동을 통한 공동체의식발달
Ⅵ. 공동체의식과 모둠활동
1. 모둠편성
1) 모둠 편성방향
2) 모둠 편성방법
2. 모둠일지 쓰기
1) 활동 방향
2) 활동 방법
Ⅶ. 공동체의식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를 하는데 10명 이내가 운영이 원활하였다.
(2) 한 달 정도 학생들이 서로를 충분하게 파악 한 후에 구성하도록 하여 3월말에 구성했다.
(3) 모둠 활동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모둠 활동의 목적을 충분히 학생들 에게 알려주고, 모둠장은 희망하는 학생이 출마하게 하여 투표로 모둠장을 먼저 정한 후에 모둠을 희망하도록 했다. 모둠이 구성되면 다음의 모둠별 활동 지침서를 만들고 업무를 나눠 맡게 한다. 일주일동안 방과 후에 매일 한 모둠씩 남아서 모둠활동에 대해 토의하거나 모둠활동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안내해주었다. 모둠활동이 이루어지면 학급에서의 모든 활동들을 모둠별로 평가해 주고 모둠별로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였더니 모둠원끼리는 공동체 의식을 더욱 느끼는 것 같았다.
(4) 모둠은 기본적으로 5개의 모둠으로 구성을 하였으나 주어진 과제에 따라 새로운 모둠의수 및 모둠장 및 모둠원이 바뀔 수도 있고 바뀌지 않을 수 도있다. 또한 모둠장이 바뀌는 이유는 리더십을 배우고 한 단체를 이끌어 가는 어려움과 책임감을 지어 주기 위해서이다. 그래서 가능하면 실천과제별로 모둠장은 바뀌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2. 모둠일지 쓰기
1) 활동 방향
학생들의 중심이 되는 생활의 장인 모둠일지를 통해 학생들의 생활을 이해하고 학생들의 웃음과 눈물, 좌절과 희망 등 학생들을 파악하고, 서로에 대한 이해도의 증진과 친화성을 강화한다.
2) 활동 방법
(1) 모둠의 이름과 모둠장을 뽑도록 지도하고 일지를 쓰는 요일을 정해 모둠일지 겉장에 모둠 이름과 모둠원이 모둠일지 기록 담당 요일을 표기하도록 하였다. 뒷장에는 모둠 이름 선정 이유에 대하여 기술하도록 지도하였다. 모둠 이름은 ‘화목한 가족’ ‘곰탱이’ ‘점핑조’ ‘폴라리스’ ‘번개’등 5개로 정하였다.
(2) 학교에서는 되도록 쓰지 않도록 했다.
(3) 학교생활, 개인 생활, 친구, 가족 문제, 건의 사항, 또는 토론 등, 내용을 제한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형식도 글, 그림, 만화 등 자신의 감정을 가장효과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 방식을 찾게 했다.
(4) 농담만 가득한 낙서장처럼 흐르지 않도록 했다.
(5) 못 쓰거나 안 가져오면 해당자가 한 번 더 쓰게 했다.
(6) 쓴 사람이 조회 시간에 제출하고 다음 사람이 종례 시간에 받아 가도록 했다.
(7) 무슨 일이 있어도 모둠 일지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 시켰다.
Ⅶ. 공동체의식 관련 시사점
인간은 독립적이면서, 집단 의존적인 모순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또한 독립성 자체도 매우 불완전한 상태로 유지된다. 그러므로 인간에게 있어서 공동체는 인간의 사회성과 불완전성을 보완해주는 존재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은 끊임없는 의도적무의도적 관계가 지속되는데 이러한 공동체의 생활 속에서 지켜야 할 규범의 속성과 그 적용의 범위 그리고 이에 따른 개체의 행위 범위는 어디까지인가를 밝힐 필요성이 있다. 분명 여기에서는 인격성을 바탕으로 해야 된다.
여기서 공동체적 논의가 합목적성을 갖기 위해서는 개별인격으로서의 행위에 대한 논의뿐만 아니라 공동체적 논의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는 개인윤리의 가치함축성뿐만 아니라, 공동체적 실재에 대한 가치내면성도 포함한다.
참고문헌
강대기, 현대사회에서 공동체는 가능한가?, 서울 : 아카넷, 2001
박경, 콜버그의 정의로운 공동체 접근에 대한 비판적 분석,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1990
이종관, 가상현실의 형이상학과 윤리학, 철학 제54집 봄호, 한국철학회, 1998
최협 외 5인 공저, 공동체의 현실과 전망, 선인, 2001
황필홍 저, 새로운 공동체를 찾아서
한상진, 도시와 공동체, 서울 : 한울, 1999
(2) 한 달 정도 학생들이 서로를 충분하게 파악 한 후에 구성하도록 하여 3월말에 구성했다.
(3) 모둠 활동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모둠 활동의 목적을 충분히 학생들 에게 알려주고, 모둠장은 희망하는 학생이 출마하게 하여 투표로 모둠장을 먼저 정한 후에 모둠을 희망하도록 했다. 모둠이 구성되면 다음의 모둠별 활동 지침서를 만들고 업무를 나눠 맡게 한다. 일주일동안 방과 후에 매일 한 모둠씩 남아서 모둠활동에 대해 토의하거나 모둠활동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안내해주었다. 모둠활동이 이루어지면 학급에서의 모든 활동들을 모둠별로 평가해 주고 모둠별로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였더니 모둠원끼리는 공동체 의식을 더욱 느끼는 것 같았다.
(4) 모둠은 기본적으로 5개의 모둠으로 구성을 하였으나 주어진 과제에 따라 새로운 모둠의수 및 모둠장 및 모둠원이 바뀔 수도 있고 바뀌지 않을 수 도있다. 또한 모둠장이 바뀌는 이유는 리더십을 배우고 한 단체를 이끌어 가는 어려움과 책임감을 지어 주기 위해서이다. 그래서 가능하면 실천과제별로 모둠장은 바뀌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2. 모둠일지 쓰기
1) 활동 방향
학생들의 중심이 되는 생활의 장인 모둠일지를 통해 학생들의 생활을 이해하고 학생들의 웃음과 눈물, 좌절과 희망 등 학생들을 파악하고, 서로에 대한 이해도의 증진과 친화성을 강화한다.
2) 활동 방법
(1) 모둠의 이름과 모둠장을 뽑도록 지도하고 일지를 쓰는 요일을 정해 모둠일지 겉장에 모둠 이름과 모둠원이 모둠일지 기록 담당 요일을 표기하도록 하였다. 뒷장에는 모둠 이름 선정 이유에 대하여 기술하도록 지도하였다. 모둠 이름은 ‘화목한 가족’ ‘곰탱이’ ‘점핑조’ ‘폴라리스’ ‘번개’등 5개로 정하였다.
(2) 학교에서는 되도록 쓰지 않도록 했다.
(3) 학교생활, 개인 생활, 친구, 가족 문제, 건의 사항, 또는 토론 등, 내용을 제한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형식도 글, 그림, 만화 등 자신의 감정을 가장효과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 방식을 찾게 했다.
(4) 농담만 가득한 낙서장처럼 흐르지 않도록 했다.
(5) 못 쓰거나 안 가져오면 해당자가 한 번 더 쓰게 했다.
(6) 쓴 사람이 조회 시간에 제출하고 다음 사람이 종례 시간에 받아 가도록 했다.
(7) 무슨 일이 있어도 모둠 일지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 시켰다.
Ⅶ. 공동체의식 관련 시사점
인간은 독립적이면서, 집단 의존적인 모순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또한 독립성 자체도 매우 불완전한 상태로 유지된다. 그러므로 인간에게 있어서 공동체는 인간의 사회성과 불완전성을 보완해주는 존재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은 끊임없는 의도적무의도적 관계가 지속되는데 이러한 공동체의 생활 속에서 지켜야 할 규범의 속성과 그 적용의 범위 그리고 이에 따른 개체의 행위 범위는 어디까지인가를 밝힐 필요성이 있다. 분명 여기에서는 인격성을 바탕으로 해야 된다.
여기서 공동체적 논의가 합목적성을 갖기 위해서는 개별인격으로서의 행위에 대한 논의뿐만 아니라 공동체적 논의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는 개인윤리의 가치함축성뿐만 아니라, 공동체적 실재에 대한 가치내면성도 포함한다.
참고문헌
강대기, 현대사회에서 공동체는 가능한가?, 서울 : 아카넷, 2001
박경, 콜버그의 정의로운 공동체 접근에 대한 비판적 분석,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1990
이종관, 가상현실의 형이상학과 윤리학, 철학 제54집 봄호, 한국철학회, 1998
최협 외 5인 공저, 공동체의 현실과 전망, 선인, 2001
황필홍 저, 새로운 공동체를 찾아서
한상진, 도시와 공동체, 서울 : 한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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