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문양의 종류, 한국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필요성, 한국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배경, 한국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방법과 유의점, 한국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성과와 시사점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한국전통문양의 종류, 한국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필요성, 한국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배경, 한국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방법과 유의점, 한국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성과와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전통문양의 종류
1. 길상문양(吉祥紋樣)
2. 떡살문양
3. 창살문양
4. 연화문양(蓮花紋樣)
5. 당초문(唐草紋樣)
6. 십장생문양(十長生紋樣)
7. 십이지신상(十二支神像)
8. 단청문양(丹靑紋樣)
9. 기하문양(幾何紋樣)
10. 귀면문양(鬼面紋樣)
11. 비운, 비천문(飛雲, 飛天紋)
12. 구갑문양(龜匣紋樣)

Ⅲ. 한국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필요성

Ⅳ. 한국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배경

Ⅴ. 한국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방법과 유의점
1. 방법
2. 지도상 유의점

Ⅵ. 한국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성과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세계적 수준의 문화예술 교류 확대화 민족문화의 발전적, 창조적 계승을 동시에 이루어내야 한다. 전통문화의 의미를 새롭게 발견하고 이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다양하게 전개해 나가야 한다. 이에 우리의 과제는 우리 문화의 주체성과 자존을 살려 민족정서를 함양하고 민족문화를 새롭게 창달하는 것이다.
바른 전통미술지도로 알게 된 우리의 조형의식과 이를 바탕으로 형성된 다른 나라 미술에 대한 비판적 의식은 전통 미술문화와 접목시킨 새로운 미술문화 재창조라는 과제 해결을 가능하게 한다. 아울러 공동체가 새로운 미술 문화 행사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미술 문화는 더욱 발전할 것이다.
Ⅴ. 한국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방법과 유의점
1. 방법
(1) 우리 지역의 생활상에 나타난 전통문양을 살펴보고 자료를 수집하게 한다.
(2) 차시별 수업계획서에 단계적으로 세부 활동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3) 학생들의 작품을 서로가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교사의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관리 운영한다.
(4) 감상 기회를 제공하고 계획서에 감상록을 작성하게 하여 감상능력을 향상시켜 미적인 안목을 길러준다.
2. 지도상 유의점
가. 문양효과가 주제에 맞게 잘 나타나도록 지도한다.
나. 모방한 작품이 되지 않도록 지도하고, 독창적인 발상의 결과를 이끌기 위한 단계화 된 수업을 전개한다.
다. 실기평가는 수행평가로 매 과정의 이행과 성취도를 타당하고 공정하게 평가한다.
라. 학생들의 개인별로 창의적으로 작품 제작하고 감상 토론을 통하여 작품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지도한다.
Ⅵ. 한국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성과
- 미술교과서의 전통문양, 지역사회 문화유산과 생활주변 물품의 전통 문양을 학습하는 것은 전통미에 대한 기초적 인지적 이해를 증진하는 방법이 될 수 있었다.
- 전통문양을 탐색하는 활동은 전통문화유산에 대한 학습을 구체적으로 이행하는 방법이 될 수 있었다.
- 전통 문양을 통한 다양한 표현은 전통문양의 가치를 재음미하고 그 소중함을 깨닫게 하는 학습이 될 수 있었다.
Ⅶ. 결론 및 시사점
우리 전래의 전통 기법적 문양들에 대한 역사적 배경을 보면 그 내력이나 가지 수, 그리고 뼈대 있게 맥을 이어 내려온 소박한 솜씨들은 한없는 놀라움과 더불어 현대 조형 연구를 위한 자료로써 특별한 가치가 있음이 분명하다고 본다. 그러나 오늘날, 일상 생활용품에서부터 건축물에 이르기 까지 많은 조형품들은 외국의 문양을 그대로 옮겨 놓고 있어 외래문화의 침식에 의한 한국적인 미가 사라져 가고 있는 실정이다.
초등학교 미술과의 교과 목표에서도 ‘우리나라의 자연과 조형품의 아름다움을 즐기고 애호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한다.’ 라고 하여 한국적인 미를 통한 조형 활동 및 미술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의 민족적 전통을 계승하고 고유문화에 대한 이해와 지도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남의 것을 그대로 모방 수용하는 자세에서 우리의 것을 스스로 찾고 수호 보존하며 우리 민족의 얼을 심어주는 창의적인 전통 미술 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전통적인 전통 문양의 학습을 통해 꾸미기, 만들기에 응용하여 자기표현, 자기실현, 자기 형성의 창조적인 조형 표현력을 길러 한국적인 미를 즐기고 애호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숙(2000), 전통문양을 이용한 직조디자인 연구, 한국공예논총, 연구논문
남철균(2005), 문양의 의미, 서울 : 태학원
안상수(1987), 한국전통문양집 2-꽃무늬, 안그라픽스
임영주(2002), 한국전통문양, 도서출판 예원
상기호·김인숙(2006), 한국전통문양집, 한림출판사
허균(2002), 전통 문양, 대원사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04.0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297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