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은행활용교육]교육의 의미, 교육의 목적, 교육의 기능, 문제은행 활용학습(문제은행 활용교육)의 개념, 문제은행 활용학습(문제은행 활용교육)의 영향, 문제은행 활용학습(문제은행 활용교육)의 방법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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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제은행활용교육]교육의 의미, 교육의 목적, 교육의 기능, 문제은행 활용학습(문제은행 활용교육)의 개념, 문제은행 활용학습(문제은행 활용교육)의 영향, 문제은행 활용학습(문제은행 활용교육)의 방법과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의 의미

Ⅲ. 교육의 목적

Ⅳ. 교육의 기능
1. 개인신장의 기능
2. 생활경험 습득의 기능
3. 문화창달의 기능
4. 사회화와 사회통제 기능
1) 사회화 기능
2) 사회존속, 사회적 진보요인으로의 기능
3) 경제적 성장요인
4) 사회의 통제기능

Ⅴ. 문제은행 활용학습(문제은행 활용교육)의 개념

Ⅵ. 문제은행 활용학습(문제은행 활용교육)의 영향
1. 선택지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
2. 선다형의 문항을 이용한 반복 연습의 효과

Ⅶ. 문제은행 활용학습(문제은행 활용교육)의 방법
1. 출제 원안 준비하기
2. 문항별로 복사하기
3. 조판하기
4. 이원분류표 자동으로 만들기
5. 문항 번호와 정답 재 계산(이것도 자동)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지고 사람 머리 아프게 하는가 하면, 바로 이 “참조대상”과 “참조” 덕분에, 문항의 순서를 앞 뒤 서로 바꾸어 배치해도, 또 답지의 순서를 작년과 다르게 바꾸어 주어도, 이것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정답도 고쳐주고, 문항 번호도 알아서 고쳐지게 된다. 만일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문항의 순서를 바꾸거나 답지의 순서를 바꿀 때마다 일일이 이원분류표의 해당 내용을 찾아 수정해 주어야 할 것이지만, 이 약속만 잘 지키면 그게 간단하게 해결되는 것이다.
· 이 실수를 하지 않으려면, 키보드로 블록을 설정할 때에는 블록 시작 지점에서 을 누르기 전에 Home 키를 한 번 누른 다음 을 누를 것이며, 블록의 끝 부분에서도 바로 Ctrl+C(복사하기)나 Ctrl+X(오려두기) 등을 하기 앞서서 Home 키를 한 번 눌러주고 해당 명령을 실행하면 된다. 다시 말해서 Home에서 시작해서 Home에서 끝내라는 것이다. 붙이기를 할 때에도 Home 키를 한 번 누른 다음 붙이기 명령을 실행한다. 이걸 습관 들이도록 하자. Home!!!
· 마우스를 이용하여 블록을 지정할 때에는 마우스 포인터를 아예 줄 밖의 왼쪽 여백 부분으로 가져가면 I자 모양에서 화살표 모양()으로 바뀌는데, 이 때 한 번 누르면 그 줄 전체가, 두 번 누르면 문단 전체가 블록으로 지정된다.
· 문제은행 파일의 선다형 답지들은 그 내용이 짧든 길든 무조건 한 줄씩을 꼭 차지하고 있다. 이것도 이유가 있다. - 두고 보면 앎.
· 그러나 출제원안에서는 답지들을 한 줄에 여러 개 배치할 수도 있다. 이렇게 하려면 스타일 기능과 탭 기능을 이용하면 예쁘게 만들 수 있는데,
· 한 줄에 몇 개의 답지를 배치할 것인가를 먼저 결정한다. 만일 2개씩 배치하고 싶다면 답지 전체를 블록으로 잡은 후에 Ctrl+2를, 3개씩 배치하려면 Ctrl+3을, 마찬가지로 4개나 5개씩의 균형을 잡기 위해서 Ctrl+4 또는 Ctrl+5를 누른다. 가로눈금자를 보면 해당되는 개수만큼의 탭이 균형 있게 나타난다.
· 다음에 ①번 답지가 있는 줄에 커서를 둔 다음에 Alt+3을 누르면, ②번 답지가 정확한 위치에 배치된다. Alt+3을 누를 때마다 다음 번호의 답지가 같은 줄에 올라와서 자리잡는다. 만일 세 개씩 배치하려고 했다면 ①②③을 한 줄에 배치한 다음 ④번 답지가 있는 곳으로 커서를 옮겨서 Alt+3을 누르면 될 것이다.
· 이렇게 모아진 답지를 다시 각 줄에 한 개씩 흩으려면, 해당 되는 줄에 커서를 두고 Alt+4를 누르면 된다. 직접 실험해 보시라.
· 이런 식으로 해서 문항들을 적절히 배치한다. 가능하면 한 문항은 같은 쪽, 같은 단에서 끝나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4. 이원분류표 자동으로 만들기
· 문항의 편집이 끝나면 이원분류표를 만든다. 이것은 너무나 쉽고 편하다.
· 커서는 아무 곳에 있든지 상관없다. 그냥 Alt+7만 누른다. 1번 문항에 대한 이원분류표 내용이 표 안에 자동 입력될 것이다.
· 문항의 개수만큼 Alt+7을 누르면 된다. 아예 Alt+Z를 눌러서 매크로 여러 번 실행하기 기능으로, 문항 개수만큼 자동 반복하도록 하면 될 것이다.
· 담배를 두 모금쯤 빨 시간이면 이원분류표가 완성된다.
· 그러나 문항 번호가 조금 틀릴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걱정할 필요가 없다.
5. 문항 번호와 정답 재 계산(이것도 자동)
· 이제 입력-상호참조-만들기 메뉴를 실행한다.
· 이 자동으로 찾아서 계산하여, 바뀐 문항 번호와 정답을 수정해 준다.
· 이제 인쇄해서 결재만 내면 된다.
Ⅷ. 결론 및 시사점
정보화 사회로 지칭되는 오늘날의 과학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발달하고 있으며, 그에 다른 지식과 정보의 양도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과 정보가 미래 사회의 원동력이 되는 21세기 정보화 시대를 대비하여 교육부는 교육 정보화 기반구축을 위해 교육용 컴퓨터의 보급, 교사용 컴퓨터 보급, 교단 선진화 추진, 초중등학교 전산망 구축 등의 과제를 선정하고 이를 추진 중에 있다. 이들 항목 중에서 초중등학교 전산망 구축은 가까운 정보화 사회의 기반을 마련하는 중요한 과제이다. 이러한 교육정보화 기반구축은 교과교육에 있어서 혁신적 변화의 장을 마련했다고 볼 수 있으며, 실과교육에 있어서도 영역을 확장시킬 뿐 아니라 문제를 탐구하는 방식에서도 새로운 방식을 도입할 가능성을 열어준다.
교육정보화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각급 학교에서는 첨단 교육 공학 매체의 활용과 수준 높은 교육의 실현을 위하여 모든 교실에 컴퓨터와 대형모니터, 실물화상기 등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설치와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활용 체제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물리적 환경 구축에 발맞추어 교수-학습에 이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은 힘을 쏟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물리적 환경 구축에 힘을 쏟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학교 현장에서는 교육정보화라는 말이 생소할 뿐이다. 특히 실질적인 각 교과 교수-학습에 있어서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이란 교사에게는 많은 이유들로 인해 부담만 가중시키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교육정보화의 많은 장점들로 인해 교수-학습에 교육정보화를 도입하려는 노력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오늘날 학교현장에서는 교육정보화 사업에 힘입어 전통수업 방식에서 컴퓨터 활용 수업 방식으로 급속히 변하고 있다. 그러나 컴퓨터를 활용하기 위한 교육용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수부족, 인터넷 활용 수업을 위한 물리적 환경 미비, 교사의 정보 소양 능력 부족 등의 여러 가지 문제들로 인하여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과 인터넷 활용 수업은 전통수업 방식의 단점들을 보완하여 많은 교육적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참고문헌
◇ 김준성, 한국경제 무엇이 문제인가?, 문이당
◇ 신세호(1998), 정보화사회에 대한 교육,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야스다 류지, 광은경영경제연구소 옮김(1997), 은행이여 눈을 떠라, 21세기북스
◇ 정찬형·도제문(2005), 은행법, 박영사
◇ 한범숙(1996), 교육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 SIM비즈니스컨설팅(1992), 쓰러지는 은행 일어서는 은행, 현대 정보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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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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