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적 변화][물리적 구조][물리적 특성][물리적 성질][물리적 접촉]물의 물리적 변화, 단백질의 물리적 구조, 숯의 물리적 특성, 모발(머리카락, 머리털)의 물리적 성질, 걸리버여행기의 물리적 접촉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물리적 변화][물리적 구조][물리적 특성][물리적 성질][물리적 접촉]물의 물리적 변화, 단백질의 물리적 구조, 숯의 물리적 특성, 모발(머리카락, 머리털)의 물리적 성질, 걸리버여행기의 물리적 접촉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물의 물리적 변화
1. 표면경화
2. 복원성

Ⅱ. 단백질의 물리적 구조
1. Polypeptide 사슬의 접힌 구조
1) 접힘의 3가지 법칙
2) 접힘의 일반적 경향
2. 수소결합과 α 나선
1) 수소결합
2) α 나선
3. β 구조
1) β 구조
2) parallel 구조
3) antiparallel 구조
4. 섬유상 단백질과 구형 단백질
1) 섬유상 단백질(fibrous protein): 길고 얇음
2) 구형 단백질(globular protein): 구형, 타원형
3) 2차구조(secondary structure)
4) 3차구조(tertiary structure)
5) 3차구조에서의 일반적인 상호적용
5. 단백질 domain

Ⅲ. 숯의 물리적 특성
1. 회분
2. 산도(pH)
3. 비 표면적
4. 탈취 성능
5. 항균력
6. 표면구조

Ⅳ. 모발(머리카락, 머리털)의 물리적 성질

Ⅴ. 걸리버여행기의 물리적 접촉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모발에 힘을 가하여 당기면 점차로 늘어나 모발은 가늘게 되어 결국 끊긴다. 이때 모발에 힘을 가한 무게를 인장강도라 하며 모발이 늘어난 신장률을 신도라 한다. 강도, 신도를 측정할 때는 온도, 습도에 의해 측정치가 다르기 때문에 통상 온도 25℃ 습도 65%를 표준상태로 측정한다.
연모는 약 0.06mm이하를, 경모는 0.10mm이상의 모발을 말한다. 경모는 짙은 색을 보이며, 단단한 느낌이 든다. 연모는 부드러워 색상 자체가 약하게 보인다. 경모는 모표피의 구조가 치밀하며 내부의 모피질 역시 치밀한 구조를 가지나 연모는 모표피의 겹침이 듬성하고 모피질 또한 치밀하지 못하다.
탄력이 있는 모발은 변형되기 어렵지만 한번 변형되면 그 유지력은 오래 가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모발에 열이 가해지면 탄력성은 떨어진다. 반대로 손상모 같은 것은 웨이브는 잘 형성되지만 그 웨이브를 유지하는 힘은 약하다.
헤어 컬이나 퍼머넌트웨이브의 원리에서 밝혀지듯이 모발을 물리적, 화학적인 작용에 의해 변형을 주면 그 변형은 오랫동안 유지된다. 이를 조형성이라 한다.
모발은 공기 중으로부터 습기나 수증기를 흡수하며 최대 30%까지 흡수하므로 모발 자체의 수분율은 모발에 탄력성과 유연성을 주는 특징을 가진다.
펌제, 컬러링제, 블리치제, 강한 산니나 알카리제, pH, 알코올 함량이 많은 화학 제품은 모질을 다공성모로 만들기 쉽다. 예방하는 방법으로서는 PPT가 함유된 제품으로서 피부에 기초 화장을 하듯이 늘 생활화 된 트리트먼트를 시술해야 한다.
건성모는 하나의 이상모인 동시에 손상모 상태에 해당한다. 모발에 수분을 보충하는 게 가장 이상적인 치료방법이며, 보습성이 높은 정발료를 사용하며 트리트먼트로서 헤어팩을 한다.
자외선에 의한 변성은 아미노산이 변성되어 시스틴의 함유량이 저하된다. 시스틴이 일단 시스테인으로 변화되면 영구 변성모가 된다.
Ⅴ. 걸리버여행기의 물리적 접촉
소인국으로 가면 키가 커지고 거인국으로 가면 반대로 조그마해지는 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
소인국과 거인국의 환경적 요인차이는 꽤 차이가 날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물론, 인간이란 키와 신체는 유전적 요인이 크다. 즉, 거인부부 사이에서 낳는 아이가 거인이 될 확률이 난쟁이 부부에서 거인아이를 낳을 확률보다 월등히 크다는 얘기이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듯이 한 예로 \"키\"라는 것은 유전적 영향이 그다지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지 않다. 후천적 영향이 커 \"외부환경\"과 \"영양섭취\"가 큰 비율을 차지한다.
소인국이라면 우선 음식량에서도 거인국에 비하여 월등히 낮을 것이므로 걸리버는 엄청난 량의 음식을 먹어야 할 것이고(소인국을 기준) 음식이란 무한정 있지 않으므로 얼마 가지 않아 음식 식량난은 바닥이 나서 걸리버는 먹을 수 없게 되므로 걸리버의 체내 속은 제대로 활동이 되지 않겠다.
다만, 걸리버를 제외하고 모두가 키가 작기 때문에 우월함이라는 것이 생겨서 내부 메커니즘이 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모두가 큰데 자신이 작다는 생각과 모두가 작은데 자신이 크다라는 생각은 본질적으로도 차이가 있다.
먼저 리버의 풍자내용을 알아봐야 할 필요가 있을 듯 하다.
우선 걸리버 여행기라는 소설의 주요 테마는 선과 악을 동시에 보이는 인간의 이중적 본질에 대한 풍자이다. 저자는 정직하고 성실한 의사 걸리버가 이상한 나라들을 여행하면서 겪은 그 나라의 정치와 풍습, 생활방식 등 인간 내면의 사악함과 정치의 부조리를 과장하지 않고 차분하게 보고서 형식의 문체로 소설을 전개시켰다.
인맥과 친분관계로 돌아가는 부조리한 현실에 비관한 외과 의사 걸리버는 남쪽 바다를 함께 항해하자는 윌리엄 프리처드 선장의 제안을 받아들여 기나긴 항해에 나서죠. 첫 번째 항해에서 난파당해 도착한 곳은 소인국의 나라. 12센티미터 밖에 되지 않는, 그야말로 작은 인종들이 사는 작은 국가에서 그는 거인이 된다. 그의 소인국 체험 일기가 담긴 1부는 영국의 왕궁과 정치를 풍자한 것이며, 인간의 도덕적 타락과 정신적 왜소함에 대해 가혹하게 비판한 것이다.
제대로 된 답변을 하기 위하여 자료를 찾아봤는데 우선 거인국에서 거인이 걸리버를 찰 때의 현상을 물리적으로 계산해 보는 것을 찾았다.
질량을 가지고 있는 물체가 움직이면 운동량을 갖게 된다. 운동량의 크기는(질량 * 속력)이다. 즉, 무거울수록 그리고, 빠를수록 운동량이 커지게 된다.
그런데 운동하는 물체의 운동이 변하려면 충격력을 받아야 한다. 이 때 받은 충격력과 충격 받은 시간을 곱하면 충격량이 나온다. 이 충격량은 운동량의 변화량과 같게 된다.
충격량 = 충격력 * 충격 받은 시간 = 운동량의 변화량
걸리버 여행기처럼 20배정도 크기의 거인이 우리를 발로 걷어찬다면 우리는 어떻게 될까?
먼저 거인의 몸무게가 대략 2톤 정도라고 하고 한쪽 다리의 무게를 400kg, 걷어차기 위한 발의 속력을 5m/s, 걷어찬 후 발이 멈춘다고 가정하자.
걷어차기 전 거인 발의 운동량 = 400kg * 5m/s = 2000kg.m/s
걷어찬 후 거인 발의 운동량 = 400kg * 0m/s = 0kg.m/s
거인 발의 운동량 변화량 = 2000kg.m/s
이 힘을 0.5초 동안 받는다면 충격력은 4000N이 된다. 이는 400kg의 물체를 들고 있을 때의 무게와 같다.
소인국이라는 것을 가정하여 대입하여 난쟁이의 몸무게를 대략 50kg 한 쪽 다리의 무게를 10kg,속력은 거인보다 빠를 테니 10m/s, 걷어찬 후 발이 멈춘다고 가정하여 대입하면
걷어차기 전 거인 발의 운동량 = 10kg*10m/s = 100kg.m/s
거인 발의 운동량 변화량 = 100kg.m/s
난쟁이에 비해 거인은 엄청 생활면에서 둔할 것이다. 그러면 체내 근육차이 또한 날것이다.
참고문헌
◇ 이경순(1987), 민속요법으로 활용되는 숯 사용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
◇ 최근희 외, 모발과학, 수문사
◇ 폴 시 브래그(1996), 물의 신비, 한국예술사
◇ 한국 물리학회(1999-2001), 물리학과 첨단기술
◇ 후지모토다이사부로(1995), 단백질이란 무엇인가, 전파출판사
◇ Paul G.Hewitt, 알기 쉬운 물리학 강의, 청범출판사

키워드

,   단백질,   ,   모발,   걸리버여행기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4.0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437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