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두교][사생관][성지 바라나시][바르나아슈라마다르마]힌두교의 개념, 힌두교의 목표, 힌두교의 사생관, 힌두교의 성지 바라나시, 힌두교와 바르나아슈라마다르마(Varnashuramadharma)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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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힌두교][사생관][성지 바라나시][바르나아슈라마다르마]힌두교의 개념, 힌두교의 목표, 힌두교의 사생관, 힌두교의 성지 바라나시, 힌두교와 바르나아슈라마다르마(Varnashuramadharma)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힌두교의 개념

Ⅱ. 힌두교의 목표

Ⅲ. 힌두교의 사생관

Ⅳ. 힌두교의 성지 바라나시

Ⅴ. 힌두교와 바르나아슈라마다르마(Varnashuramadharma)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무의미하다. 당장의 끼니가 걱정인 사람들에게 명상과 요가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굳이 인간 욕구의 단계에 대한 심리학의 이론을 빌어 설명하지 않는다 해도, 정신적인 추구는 어느 정도의 물질적인 성취를 필요로 한다는 것은 확실하다고 할 수 있다.
근자에 들어 인도사상에 대한 관심이 가난한 인도 사람들보다는 오히려 물질의 풍요를 체험한 서구 사람들에 있다는 것은 이 점을 단적으로 말해주고 있다. 서양에서는 상류층에서 요가와 명상이 유행하고 있다고 하며 헐리우드 스타들이 앞장서서 명상과 요가를 하는 모습을 볼 때, 어떤 의미에서는 물질의 한계를 본 사람만이 내면으로 관심을 돌릴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한계를 직접 체험하지 않는다 해도, 적어도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그것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힌두 사회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즉 가진 자만이 버릴 수 있다. 구걸하는 거지와 탁발 수행자의 차이이다. 거지의 구걸은 어쩔 수 없이 그렇게 하는 것이지만, 산야신의 탁발은 이와 다르다. 법정 스님의 무소유와 육교 위에서 구걸하는 거지의 무소유는 분명히 다른 의미를 가지기 때문이다.
어떤 형태로든 물질에 대한 갈급함이 해결되지 않고서는 정신적인 추구는 어렵다. 물론 물질적인 성취가 정신적인 추구의 충분조건일 수는 없다. 물질의 풍요가 오히려 정신의 황폐함으로 이어지기 쉽다는 것을 우리는 흔히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건 전제일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것 없이는 정신적인 추구가 불가능하다. 역설적이지만, 감히 논자는 힌두교는 가진 자들의 종교라고 말하고 싶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물질문명의 발달은 자유와 초월에 걸림돌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가능성을 높여준다. 힌두 사회에 따르면 물질의 풍요는 새로운 정신문명의 탄생을 가능케 하는 필요조건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능해진 욕망이 포기하지 않고, 그것이 체념되는 한 해탈은 없다
앞으로는 다른 종교, 특히 보편종교라는 불교와 함께 힌두의 Varnashuramadharma를 비교해 봄으로써 독특한 특징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관소황 / 힌두교입문
류경희 / 인도인의 종교의식, 외대사학 제 10권
비네이랄 / 힌두교, 김영사
스가누마 아키라 저, 문을식 역 / 힌두교, 도서출판 여래
이은구 / 힌두교의 이해, 세창미디어, 1997
한국종교연구회 / 세계종교사입문, 청년사, 1993
  • 가격5,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04.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5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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