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개념과 분류,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특성,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지도내용과 방법,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내실화 방안,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 관련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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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개념과 분류,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특성,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지도내용과 방법,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내실화 방안,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 관련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개념과 분류
1. 수묵화
2. 수묵담채화
3. 수묵채색화

Ⅲ.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특성

Ⅳ.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지도내용과 방법
1. 선 긋기(用筆)
1) 중봉(中鋒)
2) 측봉(側鋒)
3) 역봉(逆鋒)
4) 전봉(轉鋒)
5) 와필중봉(臥筆中鋒)
6) 산봉(散鋒)
2. 농담의 표현
3. 붓의 물기 지도
1) 붓의 물기가 많은 상태(번짐의 표현)
2) 붓의 물기가 적은 상태(갈필의 표현)
4. 원근법의 지도
5. 채색의 지도
6. 여백의 지도

Ⅴ. 향후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내실화 방안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백자와 고려청자의 단순하면서도 극도의 제한된 표현의 공간은 중국의 화려한 도자기와 건축 양식을 볼 때 여백의 아름다움은 한국에 와서 완성되고 꽃피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여백의 의미는 분명한 조형 의지와 조형 언어로 교육할 때 한국화의 진정한 이해 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다.
Ⅴ. 향후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내실화 방안
첫째, 교육 환경 면에서 볼 때 한국화 실기 수업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미술실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학생들이 쓰기 쉬운 수묵화 재료 개발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학생들이 좀 더 쉽게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넓은 책상과 개수대 시설이 잘되어 있는 미술실이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학교 예산으로 공동으로 쓸 수 있는 벼루, 먹물, 담요를 구입해 놓고 수업을 하면 더욱 효과가 증대될 것이다.
둘째, 수업 내용에서 볼 때 한국화에 대한 이론 위주의 지식 전달 수업 보다는 창작 표현 중심의 실기 수업의 효과가 훨씬 더 크다는 것이다. 그러나 교육 정책상 점차로 줄어드는 미술 과목의 수업시수는 실기 수업을 하지 말라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인성교육을 중시한다고 하면서 단위 시간을 줄여 나가는 정책은 마땅히 시정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수업 방법에서 볼 때 교사 중심의 획일화된 체본이나 모사 위주의 수업보다는 학생 중심의 자유롭고 역동적인 연습 수업이 창의력을 계발할 수 있다. 체본 과정을 예시로 보여주는 것은 동기 유발 측면에서 효과적이나 체본만 답습하게 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킨다. 서양화적인 회화 개념이 익숙해 있는 학생들에게 한국화에 대한 인식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지필묵을 접하게 하면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이 학생들의 심층에 잠재해 있는 한국적인 미를 일깨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서양 문화의 미적 가치에 거의 종속 되다시피 한 학생들을 한국적인 미의식의 공간으로 유도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적절한 수업 모형을 제시하여 학생들에게 한국화 실기 교육을 실시한다면 우리의 문화적인 역량도 그만큼 강해지리라고 생각한다.
Ⅵ. 결론 및 시사점
나라마다 각기 다른 역사와 전통 문화를 가지고 있다. 우리 민족 또한 오랜 역사를 지니며 독특한 전통 문화를 창조해 왔다. 우리가 자랑하는 역사와 전통 문화는 우리 선조들의 피와 땀으로 이룩하고 가꾸며 지켜 온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조상들이 물려준 역사와 전통 문화에 대하여 긍지를 지녀야 한다. 다른 나라 다른 겨레에게는 없는 독특한 이 아름다움은 우리가 주의 깊게 살펴보지 않아서 잘 알지 못하고 있을 아름다움의 대상이 이 땅의 도처에 수없이 널려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의 우리 현실을 살펴보면 안타깝다.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보존하고 발전시켜야 할 아름다운 우리의 것들이 점차 사라져 가고 있는 사실이다. 무엇이든 서양 문화의 산물이 더 나은 것으로 인정되는 사회분위기 속에서 우리의 것은 비하되었고, 교육과 문화교류를 통해 이를 당연한 것으로 세뇌시키는 작업이 공공연히 행해졌다. 거의 우리 모두가 성장과정에서 겼었던 일이다. 산업사회로 빠르게 변해 가는 기간 동안 계승 발전해야 할 전통문화의 중요한 내용들이 사라진 부분이 있다. 참으로 안타까운 사실이다. 서구의 사상과 물질문명을 아무런 비판 없이 받아들인 결과이고 우리의 독특한 전통 문화와 그 속에 배어있는 조상의 얼을 가볍게 생각한 것은 아닌가 한다.
아동뿐만 아니라 교사 또한 전통 미술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을까? 우리의 것보다 오히려 서양 미술에 관해서 더 관심을 가졌었고 많이 알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제껏 미술교육이 우리 전통 미술을 소홀히 하였던 것은 사실이다. 초등학교 어린이에게 한국 전통 미술을 활용한 수업을 지도하다보면, 생소해하고 처음에는 흥미조차 가지려하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다. 이 시점에서 이런 현실을 되짚어 보지 않으면 안 되겠다. 현대의 다양한 사회에서 우리의 독특한 문화를 이어받아서 그것을 다시 재창조하여 후세에 떳떳한 유산을 남길 수 있어야겠다.
참고문헌
강장원 : 동양화 기법, 미술공론사, 1993
김상태 : 한국화 기초기능 요소의 단계적 지도를 통한 창의적인 표현력 신장(미술분과 연구 보고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2000
박명숙 : 초등학교 미술교육에서 한국화의 필요성과 개선 방안 연구(논문),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이구열 : 근대한국회화의 흐름, 미진사, 1988
한국화 재료 탐색 및 기초표현 활동을 통한 자기 표현력 신장연구, 1988
  • 가격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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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9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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