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 인터넷과윤리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사이버 공간은 영지주의의 부활로 신체성을 감옥이라 여기는 맥락과 맞아떨어진다. 한흥식과 최병학은 실제 인터넷 이용을 통한 사용자들의 건강 악화가 중독과 더불어 인터넷 사용의 최대 피해로 보고 있다. 따라서 몸을 중시하는 가치가 복원되어야 한다. 이러한 신체성 중시의 원칙 외 대표적인 인터넷 윤리학의 도덕원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책임의 도덕원리
2.배려의 도덕원리(답)
3.정의의 원리
4.해약금지의 도덕원리
*인터넷 윤리학의 대표적 도덕원리 (책임, 정의, 존중, 해약금지의 도덕원리)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정보통신윤리심의 규정개정안중 일반심의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사항은?
1.사회통념삼 일반인의 성욕을 자극하여 성적 흥분을 유발하고 정상적인 성적 수치심을 해하여 성적 도의관념에 반하는 정보(답) (제 8조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위반에 대한 심의 기준)
2.사회윤리적,문화적,예술적,교육적,의학적,과학적,측면과 제공 유형별 특성
3.건전한 윤리관, 법의식, 사회통념에 대한 위해여부
4.정보의 표현형태, 성격과 영향 ,내용과 주제, 전체적인 맥락
*정보통신윤리심의 규정개정안(교재 P.49 표 1-7)
존 슐러의 온라인 탈억제 효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동시성(답)
2.익명성
3.볼 수 없음
4.분리적 상상력
*탈억제 효과: 사이버 공간에서 개방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려는 현상
(배우자에게도 애기하지 않는 내용을 인터넷상에서 자유롭게 애기함)
효과로는 1.익명성 2.볼수 없음 3.비동시성 4.유아론적 동화 5.분리적 상상력
6.권위상실
홀리 그리핀이 역할 놀이에서 놀이 참가자들이 놀이 속에 머물러 있으면서, 그 상황이 단지 가상일뿐이라거나 꾸며진 것이라는 것을 언급하는 표현을 금기시하는 것을 무슨 법칙이라고 하는가?
1.금지 유지의 법칙
2.역활놀이 지속의 법칙
3.가상유지의 법칙
4.환상의 유지법칙(답)
토마스 홉스가 예측 가능하고 안전한 세상에 살기위해 우리 자유의 일부를 어디에 맡겨야 한다고 말했는가?
1.불멸의 신
2.절대정신
3.이데아
4.전제군주(답)
*토마스 홉스의 리바이어딘: 만인은 만인에 대해서 싸우는 상태이므로 사람을 자연상태에서 두면 안되고 통제할수 있는 절대 군주(강력한 지배자에게 복종)가 필요
인터넷공간은 사람들에게 신체적 매력이라는 선입관에 좌우되지 않고 서로서로를 알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그렇다면 신체적 매력이라는 기준 이외에 어떤 것이 가장 많이 스크린 저쪽에 있는 사람과 친구가 되고 애인이 되는지, 아니면 미래의 배우자가 되게 하는 것일까?
1.접속빈도(답)
2.익명성
3.채팅
4.동질감
  • 가격3,000
  • 페이지수38페이지
  • 등록일2011.04.19
  • 저작시기2011.4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66963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