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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이슬람교][기독교]이슬람의 역사, 이슬람의 형식주의, 이슬람교의 개념, 이슬람교의 종파, 이슬람교의 유일신 사상, 이슬람교의 의례, 이슬람교와 기독교의 갈등 사례, 이슬람교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슬람의 역사

Ⅲ. 이슬람의 형식주의

Ⅳ. 이슬람교의 개념

Ⅴ. 이슬람교의 종파

Ⅵ. 이슬람교의 유일신 사상

Ⅶ. 이슬람교의 의례
1. 출생
2. 신앙고백
3. 할례
4. 결혼
5. 예배

Ⅷ. 이슬람교와 기독교의 갈등 사례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은 중부 전선에서 독일을 공략하기 위해 유대인들도 끌어들였으며, 이들에게도 독립국가 건설을 약속하였다. 이것이 바로 1917년의 발포아 선언이다. 하지만 영국과 프랑스는 1916년 사이크스-피코 조약을 체결하고 시리아와 쿠웨이트를 연결하여 북쪽은 프랑스 남쪽은 영국이 관할한다는 데 합의하였다. 팔레스타인은 영국이 차지하게 되었다. 결국 영국은 독일과의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아랍민족과 유대인 그리고 프랑스와 3중 협정을 체결하였다. 이것이 오늘날 중동 분쟁의 불씨가 되었다. 이런 영국의 비도덕적이고 반윤리적인 행위로 중동지역에서는 폭격과 희생과 보복의 악순환이 거듭되고 있다.
유대인들이 유럽에서 박해를 받았던 2000년 동안 아랍인들은 팔레스타인에서 평화롭게 생활하고 있었다. 하지만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유럽의 유대인들은 시오니즘을 실현하기 위해 팔레스타인으로 대거 이동하였다. 이로 인해 팔레스타인에 평화롭게 거주하던 아랍인들은 난민 신세로 전락하였다. 우여곡절 끝에 유대인은 1948년 미국의 후원 하에 팔레스타인 땅에 독립국가 이스라엘을 건설하였다. 이로 인해 이집트로 쫓겨났던 팔레스타인 아랍인들은 1차 중동전쟁을 일으켰다. 이 전쟁에서 아랍은 패배하였다. 1956년 아랍 민족주의를 표방하며 이집트의 낫세르가 2차 중동전쟁을 일으켰다. 이 전쟁에서도 아랍은 패배하였다. 1967년 수에즈운하 분쟁을 계기로 3차 중동전쟁, 일명 6일 전쟁이 발생하였다. 이 전쟁에서 아랍은 참패를 하였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 중동 영토 분쟁의 불씨가 된 사나이 반도, 가자지구, 요르단강 서안, 그리고 골란 고원지역을 점령당했다. 이에 유엔안보리가 이스라엘의 즉각 철수를 결의했지만 이스라엘은 미국과 서구의 조직적인 지원 하에 지금까지 이를 무시하고 있다. 1974년 전쟁은 석유가 무기화 된 경제 전쟁이었다. 4차례의 전쟁을 통해 이스라엘은 미국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었고, 아랍진영은 여지없이 자존심을 구기고 말았다. 아랍인들은 전쟁에서 패한 원인이 미국의 대 이스라엘 원조와 일방적 지원 때문이라고 간주하였으며, 이로 인한 미국과 서구에 대한 아랍인의 반감을 더욱 증폭되었다.
이러한 역사적, 정치적 배경에도 불고하고, 아랍과 이스라엘간의 국제 분쟁에서 미국과 서구는 아랍. 이슬람 세계에 대해서는 폭격, 경제제재, 무역봉쇄, 군사적 보복 등 철저한 응징으로 대응하면서도, 50년 동안 유엔결의안을 준수하지 않고 있는 이스라엘에 대해서는 아무런 제재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아랍. 이슬람 세계가 미국이나 서구에 대해 반발하고 적대감을 갖는 것이 당연한 일로 간주되고 있다. 물론 이슬람 원리주의 세력 중 극히 일부분이 행하고 있는 극단적인 테러나 폭력까지 정당화하는 것은 아니다. 이슬람에서 극단주의 세력은 5%이하의 극히 일부분일 뿐이다. 아랍. 이슬람 세계의 거의 대부분은 미국이나 서구와 공존과 협력 그리고 평화를 원하고 있다. 평화와 형제애는 이슬람의 기본 정신이다.
Ⅸ. 결론 및 제언
아랍과 이스라엘간의 국제 분쟁에서 미국과 서구는 아랍. 이슬람 세계에 대해서는 폭격, 경제제재, 무역봉쇄, 군사적 보복 등 철저한 응징으로 대응하면서도, 50년 동안 유엔결의안을 준수하지 않고 있는 이스라엘에 대해서는 아무런 제재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아랍. 이슬람 세계가 미국이나 서구에 대해 반발하고 적대감을 갖는 것이 당연한 일로 간주되고 있다. 물론 이슬람 원리주의 세력 중 극히 일부분이 행하고 있는 극단적인 테러나 폭력까지 정당화하는 것은 아니다. 이슬람에서 극단주의 세력은 5%이하의 극히 일부분일 뿐이다. 아랍. 이슬람 세계의 거의 대부분은 미국이나 서구와 공존과 협력 그리고 평화를 원하고 있다. 평화와 형제애는 이슬람의 기본 정신이다.
원래는 다 기독교 국가였는데 왜 이슬람교가 생겼느냐 알아야 한다. 기독교국가가 성경대로 살지 않고 있었기 때문에 토지, 경제 문제가 심각하였다. 토지는 공 개념 즉, 토지는 하나님의 것이다. 토지를 사고팔지 말라고 하였다. 토지를 영영히 팔지 말 것은 토지는 다 내 것임이라 너희는 나그네요 우거하는 자로서 나와 함께 있느니라.(레위기 25장 23절)
마호멧트 이사람은 혁명을 일으켰다. 농민혁명과 종교혁명이다. 기독교가 땅을 소유하고 이스마엘 족속들에게 소작을 하여 약 8대의 2로 나눠먹었다. 농사짓는 소작하는 백성들이 불만은 많이 가졌다. 그래서 마호멧트 혁명을 일으켜서 소작을 없애고 땅을 차지하게 되었다. 또 그 소작인들은 굶어 죽으나 마호멧트 전사가 되었다. 그래서 기독교를 주지들을 몰아내고 우리가 알라신의 뜻을 따라 소작이 가졌다. 마호멧트는 농민혁명을 종교혁명을 성공적으로 이루어서 이슬람교를 창설하게 되었다. 지주들의 땅을 뺏어 농민들에게 갈라 주었다. 알라라 하는 것은 그 나라 말로 하나님이라는 뜻이다. 기독교 지주들이 농민들을 많이 착취 했다. 로마 기독교 지주들이 로마에서 흥청망청 놀면서 중동지역의 토지를 소작들에게 주어서 얼마나 많이 착취를 하였다. 로마 기독교가 많았는데 껍데기만 기독교이지 성경대로 살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가난한 사람들을 착취하고 소작인들을 학대하고 마호멧트가 농민혁명을 일으킴으로써 이슬람종교를 세우게 되었다. 기독교가 잘못 삶으로 인해서 이러한 일이 일어난 것이다. 그러나 이스마엘 족속들은 상속권이 없고 이삭은 상속권이 있다는 것이다. 이 세상에서도 하나님의 택한 백성이 있다는 겻이다.
참고문헌
- 김영경(1996), 이슬람의 신관, 종교신학연구 제9집, 서강대학교 종교신학연구소
- 나시타니 게이지, 정병조 역(1996), 종교란 무엇인가, 서울 : 대원정사
- 송경근, 세계 속에서의 이슬람의 형성과 발전, 이슬람선교 세미나, 중동선교회
- 이의상, 디아스포라를 통한 타문화권 선교전략연구, 이슬람 선교전략을 중심으로
- 전재옥(2002), 기독교와 이슬람-이슬람의 강점과 약점, 기독교 사상
- 정선숙(1994), 논문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구원관 비교 연구, 서울 : 명지 대학교
- 전호진(2005), 전환점에서 선 중동과 이슬람, 서울 : SFC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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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2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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