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고리안 성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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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 그레고리오 성가에 대한 인식의 출발
II. 고대음악의 영향과 중세문화
(1) 그리스 음악의 전통
(2) 중세의 문화적인 배경
(3) 중세음악의 일반적인 특성
III. 중세교회음악과 그 변천
(1) 그레고리오 성가와 교회의식
① 성무일도 (Officium)
② 미사 (mass)
(2) 그레고리 성가의 이론적인 내용
① 성가의 선율양식
② 교회선법
③ 아레쪼의 귀도
④ 네우마
(3) 그레고리 성가의 변천
IV. 결론

본문내용

도 이후에 6
음체계가 정립되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또한 귀도는 4선 선보를 처음으
로 정착시킨 인물로도 알 려져 있다.
④ 네우마
초기 성가는 구전으로 전해져 내려오다가 9세기 경부터 그리스말로 기호라
는 뜻을 갖는 네우마(neuma)라는 부호를 사용해서 기보하기 시작했다. 초기
의 네우 마는 음악 필사본에 가사 바로 위에 보표없이 그려졌고, 상대적인
음의 높고 낮 음을 나타내는 조그만 표시에 불과했다. 이 기보법은 정확한
음높이를 표시하 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이미 알고 있는 성가를 다시 기
억해 내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도였다. 그러나 1000년경 부터는 현대
의 5선보의 초기 형태라고 할 수 있는 2선보 혹은 4선보가 채용되었고 c음
과 f음을 표시하는 음자리표도 사용되기 시작했다. 그결과 음높이는 상당히
정확하게 기보될 수 있었지만 각 각의 음길이까지 기보할 수 있는 기보법의
발달은 다성음악이 나올 때까지 기 다려야만 했다.
(3) 그레고리 성가의 변천
중세의 학자들은 책의 여백이나 원문의 내용을 보강하거나 해석하는 주석을
다 는 일을 즐겨했다. 그 결과 원문의 내용이 확대되었다. 이와 같은 일이
그레고 리오성가에도 9세기 중반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새로운 유형의 성
가가 만들 어졌다. 즉, 정형화된 그레고리오 성가를 꾸미거나 확대하는 일
이 스위스의 성 갈렌(St.Gallen) 수도원을 중심으로 해서 서유럽과 북유럽
으로 퍼져나갔다.
트로푸스(Tropus)는 원래 성가에 새로운 부분을 앞에 첨가하거나 중간에 삽
입 하는 것을 말하며, 가사만 첨가될 때에는 원래 성가의 다음적인 부분에
새로운 가사가 붙여진다. 새로운 가사와 선율이 성가의 앞부분에 첨가될 경
우 트로푸 스는 가사의 내용에 있어서 그리고 음악적으로도 원래 성가에 대
한 도입부와 같 은 역할을 하기도 한다. 트로푸스는 10,11세기에 주로 수도
원에서 번성하였고 12세기에 들어서면서 점차 사려진다.
부속가는 라틴어원 'sequentia','sequor' 즉 '다음에 오다' 라는 단어에서
유 래된 것으로 이같이 불려진 것은 아마도 부속가가 알렐루야 바로 다음에
오는 때 문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부속가가 어떻게 처음에 발생했는지는 정
확하지가 않다. 일반적인 학설을 처음에 단순히 알렐루야 성가의 연장으로
서 가사없는 선 율만 붙여졌다가 나중에는 좀더 큰 규모와 장식된 형태로
새로이 첨가된 악곡이 되었다는 것이다. 부속가는 일찌감치 알렐루야성가로
부터 떨어져 나와 독립된 형 태의 작품으로 번성하게 된다. 수백개의 부속
가가 10~13세기 사이에 나타나지만 대부분의 부속가는 금지되었으며 단 4개
의 부속가만이 허용되었다.
IV. 결론
앞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중세의 음악은 교회음악으로 대표되고 중세 교회
음악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그레고리오 성가이다. 흔
히 우리가 그레고리오 성가라고 부를때 그것은 중세의 교회음악을 총칭하는
것이다. 당 시의 성가는 별다른 악보없이 구전되어 불려지는 경우가 많았고
따라서 지금전 해지는 본래의 그레고리 성가는 드물다. 그렇다고 중세의 성
가가 음악사의 위 치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우리는 결코 무시할 수 없다. 단
순률의 단성음악이었 던 중세의 성가는 이후의 다성음악을 나타나게 하는
모태가 되었고 현재의 기 악음악도 중세부터 시작된 세속음악의 기악연주에
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하이든, 모짜르트, 베에토벤의 고전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바하의 바로크
음 악을 먼저 이해해야 하듯이 근대의 본격적인 음악발전을 이해하기 위해
서 우리 는 중세의 성가를 먼저 인식해야 하는 것이다. 르네상스 시대의 학
자들은 중세 를 정체의 기간 또는 암흑의 시대라고 하지만 음악예술의 측면
에서 결코 발전이 없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르네상스시대 이후 음악예술이
교회의 속박에서 벗 어나서 다양화 된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그러한 유만으
로 중세의 음악을 매도 할 수는 없다. 이 시기에 중세의 음악에서 이론적인
기초가 시작되었으며, 본격 적인 기보법의 발달도 중세 이후에 등장했기 때
문이다.
그레고리 성가가 비록 대위법도 하모니도 없는 단선률, 단성부 음악이지만
거 기에서도 우리는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다. 그레고리 성가의 유동적인
선율 은 실로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고 할 수 없다. 결국 음악은 어느 형태
이던 인간 에게 정서적인 안정을 제공해주는 도구이며, 음악에 대한 이해는
모든 시대와 여 러종류의 음악을 동일하게 이해할 수 있는 곳으로부터 시작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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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21
  • 저작시기20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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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7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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