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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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음악치료란?
1) 음악치료의 정의
2) 음악치료의 역사
3) 음악치료의 대표적 방법론
4) 음악치료의 장점
5) 음악치료의 대상

2. 음악치료의 실제
1) 음악치료실의 환경
2) 악기선택
3) 음악치료의 적용기술
4) 음악치료의 과정
5) 음악치료의 평가방법

3. 음악치료의 적용
1) 음악치료의 효과
2) 치료적 음악활동
3) 치료의 다영역간의 접근
4) 음악치료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느 한 곳도 빠지지 않는 수려한 인물에 나이에 비해 성숙된 좋은 체격을 가지고 있었다. 눈빛은 먼 허공을 응시하는 듯 멀게만 느껴졌고, 물론 눈맞춤은 엄마의 지시에 의해 억지로 짧게 스치는 정도였다. 학교에서는 거의 매일 울며 소리를 질러 자폐에 대한 지식이 없었던 담임 선생님은 이 아이를 무척 부담스럽게 여기는 것 같았다. 위로 같은 학교에 다니는 누나가 있는데 담임 선생님은 아이가 힘겨울때마다 고학년의 누나를 불러들여 그 누나를 곤혹스럽게 했다고 한다. 그러니 그 누나에게 동생에 대한 피해의식이 생겨나 점차 동생을 적대시했다. 이것이 정수와의 첫 만남이었다.
우리는 흔히 자폐 아동들이 괴성을 지르며 울어대거나, 남을 갑작스럽게 해하거나, 자신의 머리를 위험한 모서리나 바닥에 부딪치며 자해하는 경우를 흔히 대할 수 있다. 이것을 Panic(공황) 상황이라고 이해하는데, 이것은 새로운 환경(그 환경이 사람이든 사물이든간에)이나 자신이 생각지 않은 돌연한 변화에서, 그들에게 힘겨운 환경에 대한 자기 나름대로의 표현 방법의 하나로 사용어 진다. 이럴 때 아이들을 잘 위로하여 주고 원인을 초기에는 되도록 제거하여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수도 학교에서 예고 없는 수업의 변화라든지 새 학기에 만나게되는 새 교실과 새 친구들 등 모든 것이 그에게는 견디기 힘든 변화들이었다.
정수는 자신이 힘겨울 때 주변사람의 귀를 물거나 때리고, 소리쳐 사람들을 당황하게 했다.
음악치료에 대한 정수엄마의 기대는 정서불안의 치유였다. 즉 새로운 환경에 대한 대처능력의 향상과 심한 감정의 기복이 줄어들기를 바랬다. 나 또한 작은 변화에도 힘겨워하는 미숙한 "자아"를 갖은 그 아이가 무척 안타깝게 느껴졌고, 음악의 힘으로 그 아이의 힘겨움을 도와주기 위한 프로그램을 짰다.
우선 변화를 싫어하는 아이이기 때문에 일주일에 두 번 항상 같은 시간에 음악 치료실을 방문케 했다. 될 수 있는 대로 아이가 적응할 때까지 시간변경은 절대 불가한 것으로 나 스스로와 약속했다. 매 시간 정수가 오면 하는 소리가 있었다. "화요일 목요일에 음악치료실에와"하며 몇 번씩 반복하며 자신에게 새로운 환경이 된 음악치료에 대해 다짐이라도 하듯 이야기를 했다.
나는 시작을 알리는 "안녕"노래를 만들어 "라이어"라는 현악기에 맞추어 연주도 해주며 노래를 불러주었다. 정수는 그 노래를 몇 번만 듣고도 금방 따라 할 수 있게되었다. 그런데 그의 노래 소리는 무척 작은 소리였다. 그리고 "어린이 하프"라는 악기를 그에게 연주하게 하며 나는 노래를 불렀다. 처음엔 내가 그의 손을 잡고 하프의 줄들을 쓰다듬으며 노래했고, 그후엔 정수 혼자 노래도 부르고 연주도 하게되었다.
정수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그만 변화에도 힘겨워하는 전형적인 자폐의 과제인 미숙한 자아의 모습을 '음악'을 통해 키워 나가는 것이었다. 그러나 '자아'란 것이 우리가 눈으로 보며 그 크기를 재어보거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어서 "자아의 성장'을 운운하는 것이 비과학적이라 생각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아이들은 자신들의 자아의 모습을 환경에 대한 관계형성 능력으로 우리에게 표현한다. 음악은 정수에게 있어서 특별히 새로운 환경은 아니었으므로, 음악 안에 숨겨진 다양한 변화의 양식으로 정수에게 새로운 대인관계와 새로운 환경을 경험하게 했다. 음악과 악기의 변화는 그때그때 정수의 능력에 따라 맞추어 나갔고, 요즈음에 이르러는 아무런 예상도 준비도 없이 이루어지는 '즉흥연주'도 정수에게 가능하게 되었다. 즉흥 연주는 아직 정수에게 편안한 단계가 아니어서(항상 새로운 음악 만들어 지기 때문에) 늘 즉흥 연주 안에서 정수에게 익숙한 음악으로 환원하기 일쑤다. 하지만 이 정도의 음악적 접근의 성공으로 정수는 학교생활이나 집에서 많은 안정을 찾았고 급작스런 감정의 기복은 아주 드물게 나타나며, 왠만한 새로운 학습도 수행할 수 있는 아이가 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정수와의 음악 치료는 언제 끝이 날지 아직도 모른다. 왜냐하면 자폐의 완치는 불가능한 일이고, 정수가 힘들지 않게 사회에서 살아 갈 수 있도록 정수의 '자아'를 어디까지 성숙시키는 수 있는지 아직도 미지수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수의 부모님과 나는 정수가 성숙되어 가는 과정을 확인하고 있고, 또 음악을 통해 얼마만큼 더 자폐의 벽을 허물 수 있을지 꾸준히 그를 음악으로 도와줄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 글을 읽는 자폐아동의 부모가 있다면, 혹시 음악 치료가 우리가 원하는 빠른 효과를 자폐라는 병에 갖어다 주지 못한다고 생각될 수도 있다. 그러나 어떤 치료적 접근이 그렇듯이 치료의 효과는 그 장애의 정도와 환자의 능력 특히 인지 능력에 따라 확연히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전형적인 '자폐'가 아닌 경우, 즉 '반응성 애착 장애'같은 경우는 적절한 시기에 치료만 한다면 완전히 장애를 이겨내기도 한다.
정수의 경우처럼 자폐와의 힘겨운 투병에 있어서 부모와 치료자와의 연대감과 신뢰감은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리고 치료자로서 '자폐 행동'을 마음으로 이해하고 그 아동을 사랑하는 마음 또한 참으로 중요한 일이라 생각한다. 나는 음악과 함께 정수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어 정수 스스로는 느끼지 못한다 하더라도 항상 그의 곁에서 도움이 되고 위로가 되는 치료사로 함께 하길 바라는 마음이다.
♣ 참고문헌
이재연(1990). 아동상담과 치료. 서울: 양서원.
김군자(1998).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
http://www.sookmt.co.kr 김향숙 음악치료
http://www.hamtherapy.com 하은경 음악치료 임상연구소
http://www.hanvitmtherapy.com/index.htm 한빛 음악치료
*목 차
1. 음악치료란?
1) 음악치료의 정의
2) 음악치료의 역사
3) 음악치료의 대표적 방법론
4) 음악치료의 장점
5) 음악치료의 대상
2. 음악치료의 실제
1) 음악치료실의 환경
2) 악기선택
3) 음악치료의 적용기술
4) 음악치료의 과정
5) 음악치료의 평가방법
3. 음악치료의 적용
1) 음악치료의 효과
2) 치료적 음악활동
3) 치료의 다영역간의 접근
4) 음악치료 사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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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7.02
  • 저작시기2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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