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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의 의미와 교육적 기반,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의 내용과 사례,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의 조작활동자료,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 관련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의 의미

Ⅱ.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의 교육적 기반

Ⅲ.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의 내용
1. 수 영역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4) 4학년
5) 5학년
6) 6학년
2. 연산 영역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4) 4학년
5) 5학년
6) 6학년

Ⅳ.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의 사례
1. 평가
2. 수업 후 활동

Ⅴ.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의 조작활동자료

Ⅵ.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일 때에
나. 3개의 판넬을 문제의 홀더 밑에 적당한 간격으로 판넬 (1), 판넬 (2), 판넬 (3)의 순서로 배치한 다음 판넬 (1)과 판넬 (2) 사이에 “-”자석홀더를, 판넬 (2)와 판넬 (3) 사이에 “=”자석홀더를 부착한다.
다. 판넬 (1)에 “-1”자석홀더 3개를 상하로 1줄로 배치하고, 판넬 (2)에 “+1”자석홀더 2개를 상하로 배치한다,
라. 판넬 (1)에서 “-1”자석홀더만 3개 있는데서 “+1”자석홀더를 2개 빼내야 하는데 판넬 (1)에 “+1”자석홀더가 없으므로 밖에서 “+1”자석홀더 2개를 가져다가 “-1”자석홀더 3개 옆에 배열한다. 판넬 (1)에 본래 “+1”자석홀더가 없었는데 추가시켰으므로 형평성에 맡게 외부에서 “-1”자석홀더도 2개를 더 가져와서 판넬 (1)에 같이 모아 놓는다. 그러면 모두 “-1”자석홀더가 5개, “+1”자석홀더가 2개가 모여 총 7개가 된다. 그 중에서 문제에서 요구하는 대로 “+1”자석홀더 2개를 빼어버리면 “-1”자석홀더 5개만 남게 되어 답은 -5가 됨을 스스로 깨닫게 된다.
효과
우리 주변에 있는 생활용품을 활용하여 수학적인 생각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수학적 태도가 길러졌으며, 특히 음의 정수의 덧셈과 뺄셈에 대한 계산 원리를 재미있고도 쉽게 깨달아 수학에 흥미를 한층 더 높였다.
절대값 자
재료
흰색아크릴, 나사못, 압핀, 투명시트지, 아크릴 접착제
제작
1. 두께가 0.2㎝인 흰색 아크릴 1장을 45㎝×6㎝크기로 재단한다.
2. 판넬의 좌우 양끝에서 1㎝을 띄워 2㎝씩 21개의 눈금을 표시하여 왼쪽 끝 눈금 아래부터 오른쪽으로 “-10”부터 “10”까지 21개의 저수를 표시하면 한가운데 눈금은 “0”이 된다. (1번 판넬)
3. 두께가 0.2㎝인 흰색 아크릴 3장을 21㎝×2㎝크기로 재단하여 그중 1매는 왼쪽 끝에서 0.4㎝, 상하 양끝에서 0.85㎝ 떨어지도록 하여 폭 0.3㎝, 길이 19.8㎝의 크기로 절단하여 긴 직사각형 모양의 구멍을 만든다.(2번 판넬)
4. 다른 1매는 왼쪽 끝에서 0.4㎝, 상하 양끝에서 안쪽으로 0.5㎝씩 떨어지도록 하여 폭 1㎝, 길이 19.8㎝의 크기로 절단하여 긴 직사각형 모양의 구명을 만든다.(3번 판넬)
5. 다른 1매는 21㎝×2㎝ 직사각형 모양으로 제단만 해 놓는다. (4번 판넬)
6. (3)번 판넬 뒷면에 본드를 발라 (4)번 판넬 위에 상하좌우의 끝이 잘 맞도록 붙인다.
7. (3)번 판넬 홈에 압핀의 머리가 (4)번 판넬 면에 닫도록 거꾸로 놓는다.
8. (2)번 판넬의 왼쪽 끝에서 0.4㎝을 띄워 (2)번 판넬의 긴 직사각형 구멍의 좌우 양끝의 기준으로 하여 2㎝씩 11개의 눈금을 표시하여 왼쪽 끝 눈금 아래부터 오른쪽으로 “10”부터 “0”까지 11개의 0과 자연수로 표시한다.
9. (2)번 판넬의 긴 홈에 압핀의 뾰쪽한 부분이 나오도록 잘 맞추어 (2)번 판넬의 뒷면에 본드를 발라 (3)번 판넬의 각 모서리와 잘 맞도록 부쳐서 고정시킨다.
10 투명 시트지로 이 판넬을 잘 포장한 후 (2)번 판넬의 홈에 맞추어 예리한 칼로 구멍을 잘라낸다.
11. 압핀의 뾰쪽한 부분에 1㎝×0.5㎝ ×0.2㎝직사각형 모양의 빨간색 아크릴을 부착하여 손잡이로 이용한다.
12. (2), (3), (4) 판넬을 하나로 조립한 판넬을 “절대값 의 자”라고 명하고 이 판넬의 오른쪽 끝에서 0.3㎝ 안쪽에 상하에서 중앙에 위치하는 곳에 직경 0.1㎝의 구멍을 뚫는다.
13. 판넬 (1)의 눈금이 0이며 상하에서 중앙인 위치에 직경 0.1㎝의 구멍을 뚫는다.
14. 절대값 자의 직경이 0.1㎝인 구멍과 (1)번 판넬의 직경이 0.1㎝인 구멍을 맞추어 나사를 끼워 절대값 자가 (1)번 판넬 위에서 회전할 수 있도록 제작한다.
활용
1. 절대값 자와 (1)번 판넬 자를 일직선이 되도록 조작한다.
2. “-8”의 절대값을 구하는 경우 절대값 자의 손잡이를 “-8”에 위치시킨 후 절대값 자의 눈금을 읽으면 “8”인데 이것이 “-8”의 절대값이며 이 눈금은 원점에서 8칸 떨어져 있어 거리가 8임을 설명한다.
3. 손잡이를 절대값 자의 눈금 8에 고정 시키고 180° 회전시켰을 때 (1)번 판넬 자와 만나는 눈금이 “-8”과 “+8”이므로 절대값이 “8”이 되는 정수는 “-8”과 “+8”임을 알 수 있다.
4. “-8”과 “+8”에서 원점까지의 거리가 “8”임을 이해한다.
효과
학생들이 절대값을 평면적으로만 학습하는 것 보다는 절대값의 자를 활용하여 학습함으로써 절대값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게 되어 효과적이었다.
Ⅵ.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 관련 시사점
수학은 재미없는 과목이다. 계산하는 게 싫고 지루하다는 말을 아이들에게서 종종 듣는다. 사실 우리가 살아가는 생활 속에서 수학과 영역 중 연산은 매일 활용되고 있고 연산의 중요성은 수학과의 영역 중에서 연산이 차지하는 비율을 보더라도 알 수 있다. 하지만 초등학교뿐만 아니라 취학 전부터 많은 아동들이 다양한 학습지에 노출되어 의미 없이 수치계산만 반복하여 수학을 싫어하게 하는 원인이 된다고 생각한다. 체험수학이 아닌 추상적인 개념으로 연산공부를 한 아동들이 그 과정이 어떻게 되어 결과가 나왔는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학년이 올라 갈수록 결손이 누적되어 점차 흥미를 잃어 가는 것을 많이 보아왔다. 초등학생의 나이는 구체적, 조작적 사고기이므로 놀이 활동을 수업에 적용시켜 아동들이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제시해 주는 것이 효과적이란 생각이 든다.
참고문헌
ⅰ. 구광조 외(1995), 수학 학습 심리학, 서울 : 교우사
ⅱ. 김은경(1999), 수와 연산 영역의 학습 지도의 실제, 제 23회 초등수학과 교육 세미나
ⅲ. 민영숙(1996), 활동 중심 개별 학습을 통한 연산 능력 신장방안 연구, 서울특별시 교육청 지정 연구교사, 수학과 연구보고서
ⅳ. 이정재 외(1993), 수학교육, 서울 : 동명사
ⅴ. 이윤태(2003), 기초적인 수 개념 형성을 위한 수준별 수 연산 학습자료, 제34회 전국자료 전시회 작품설명서
ⅵ. 최창우(2000), 수와 연산 영역에 대한 최근의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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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0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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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74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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