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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학수업(수학교육, 학습) 조건, 수학수업(수학교육, 학습) 설계, 수학수업(수학교육, 학습) 전개, 수학수업(수학교육, 학습)과 퍼즐, 수학수업(수학교육, 학습) 유의사항,문제점, 수학수업(수학교육, 학습) 모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수학수업(수학교육, 학습)의 조건

Ⅱ. 수학수업(수학교육, 학습)의 설계
1. 수업 설계의 필요성
2. 수업 설계의 목적
3. 수업 설계의 방침
4. 수업 설계 흐름도

Ⅲ. 수학수업(수학교육, 학습)의 전개
1. 생활에서 알아 보기
2. 준비물
3. 활동
4. 약속하기
5. 구하는 방법
6. 배운 것을 알아보기
7. 익히기
8. 문제를 해결하여 봅시다
9. 심화과정

Ⅳ. 수학수업(수학교육, 학습)과 퍼즐
1. 퍼즐도입의 목적
2. 퍼즐도입의 효과

Ⅴ. 수학수업(수학교육, 학습)의 유의사항
1. 의사소통에서
2. 설명과 실연에서
3. 발문에서
4. 동기유발에서

Ⅵ. 수학수업(수학교육, 학습)의 문제점
1. 학습과정이 수동적이다
2. 의사소통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
3. 문제해결 수업에서 발견술(heusristics)이 강조되고 있지 않다
4. 수학의 응용이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다
5. 컴퓨터가 수학 교실에서 거의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6. 계산기의 사용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7. 메타인지적 발문의 사용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8. 수학에 대한 잘못된 신념을 교정시켜주지 못하고 있다
9. 수학적 성향에 대한 지도가 소홀하다

Ⅶ. 수학수업(수학교육, 학습)의 모형
1. 한국교육개발원 일반 모형
2. 일반수업 모형
3. 개념형성 수업모형
4. 발견수업 모형
5. 문제해결 수업모형
6. 연산영역 수업모형
7. 수영역 수업모형
8. 경험수업 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하다.
긍정적인 수학적 성향은 자신감에서 비롯된다. 수학을 학습한 결과, 학생들은 그들 주위의 새로운 문제 상황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자신의 수학적 지식이나 능력을 사용하는데 자신감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학교 수학은 모든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을 행하는 것이 곧 평범한 인간활동이라는 것을 실감하도록 하게 하여야 한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주변에서의 문제 상황을 극복하는데 자기 자신이 사용하는 수학적 지식이 점점 늘어감을 느끼도록 해야 한다.
Ⅶ. 수학수업(수학교육, 학습)의 모형
1. 한국교육개발원 일반 모형
계획 - 진단 - 지도 - 발전 - 평가
2. 일반수업 모형
수학과는 교과의 특성으로 보아 일반 수업모형에 따라 수업을 진행했을 때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보며, 효율성이 검증되고 있다. 일반 수업모형은 수업 전개를 위한 준비단계, 과제 해결을 위한 과제파악, 자유로운 발상과 토의로 입안하는 단계, 구체적 조작활동원리법칙적용논리적 추구로 문제를 해결하는 단계,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고 음미하는 단계, 학습한 내용을 정리내면화새로운 사태에 적용하고 일반화하는 단계로 학습이 이루어진다.
3. 개념형성 수업모형
개념이란 공통적인 특성을 공유한 구체적인 사물, 상징 또는 사건의 집합체로서 특정의 명칭이나 상징으로 나타낸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개념은 공통적 특성을 공유한 구체적인 사물, 상징, 또는 사건의 집합체이며, 특징의 명칭이나 상징으로 나타낼 수 있다.
그러므로 개념형성 학습은 개념의 속성을 확인하는 것으로 간주되어야 하는데, 개념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그 개념을 구체화시킬 수 있는 다수의 경험에 접하게 해야 한다.
4. 발견수업 모형
발견학습은 학생들이 새로운 정보를 찾고자 하거나 새로운 결론에 도달하기 위하여 정보를 탐구, 조작, 변환하는 데서 발생된다. 발견학습에서 기본적인 요소는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을 형성하거나 획득하는 데 활동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이와 같은 활동은 교사에 의하여 계획되고 명령되어야 하는데, 교사는 발견활동을 제공하게 되고 학생은 그 발견을 자기 것으로 만들게 된다.. 발견학습에서는 일련의 사건을 과학적인 방법에 기초하고 있으며, 문제파악→예상→검증→일반화→적용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발견학습은 모든 연령의 아동들에게 적합하며, 정보를 분석하고 종합평가를 함으로써 일반화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5. 문제해결 수업모형
문제해결이 수학교육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는 매우 중요하다. 구체적인 문제의 제한이나 가정을 주어서 이것을 수학적인 문제로 처리 즉, 수, 식, 도형, 표, 그래프 등의 수학적인 형식으로 표현하고, 계산, 식 변형, 방정식 해법, 도형 조작, 표나 그래프 사용 등의 수학적인 조작을 통해서 수학적으로 해결하며, 그 결과에 구태적인 해석을 주어서 해결하는 과정이다.
문제해결 지도에서 해결과정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종합적인 능력을 신장시킬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문제의 추상화, 일반화, 형식화 등의 수학적인 표현이나 조작의 기능을 정확하게 사용 할 수 있고, 적절한 착안점을 택해서 해결의 방법을 예상하거나 조리 있게 사고를 진행할 수 있다.
문제해결 학습과정은 문제파악→해결방법 탐색→문제해결→평가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6. 연산영역 수업모형
연산영역 수업은 효과적인 연산을 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연산의 지도는 정확하고 빠르게 계산하는 기능을 기르는 데 주된 목적을 두며, 연산기능의 지도는 먼저 경험을 통해서 학생의 몸에 배도록 하는 것이며, 다음으로 몇 가지 지식을 토대로 하여 논리적으로 추구하여 지식을 얻도록 하는 두 단계를 밟아야 한다. 학습과정은 문제파악→예상→검증→일반화의 단계로 계산기능을 익히도록 한다.
7. 수영역 수업모형
수에는 집합의 크기를 나타내는 역할과 함께 순서를 나타내는 역할이 있다. 전자는 집합수, 후자는 순서수라 부른다. 수의 초기 도입에서는 집합수의 개념에서 순서수의 개념으로, 순서수의 개념에서 집합수의 개념으로 도입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어느 방법이 효율적이냐 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수의 학습에서는 그 수를 생각나게 하는 모체인 물건의 집합, 그 수를 나타내는 언어의 수사, 그 수를 나타내는 기호인 숫자의 3가지가 올바르게 결합되어 해석되어져야만 한다.
‘삼’이라는 수사를 듣거나 ‘3’이라는 숫자를 보았을 때 어린이의 머릿속에는 하나의 상이 떠오르게 된다. 이 상의 하나를 사물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8. 경험수업 모형
피아제(J.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개발된 경험 수업모형은 학생들에게 이론적 사고기능을 학습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학습경험을 제공해 주는 방법으로, 경험 선정의 조건은 학생의 발달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이 모형은 학생들에게 지식을 발견하게 하거나 사고기능을 개발하게 하는 최선의 방법을 환경과 상호작용에 기초를 둔다. 경험 수업모형의 기본과정은 사고과정을 촉진할 수 있는 구성, 흥미와 경험 토대에서 학습계획 수립, 지식 정보의 효율적 동화로 이루어진다.
초등학교 학생들의 발달단계는 전 조작단계에서부터 구체적 조작단계에 속하므로 투입하는 학습자료는 구체적인 것이라야 높은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여기에서 교사의 역할은 지식 전달이 아닌 학생들이 직접 조사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 주어서 공동작업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하고, 사고과정을 도와주어 경험을 할 수 있게 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지식, 정보를 효과적으로 학습하게 한다.
참고문헌
경상남도교육과학연구원(2002), 제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과별 수업모형 모음집
부산광역시교육청(2000),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창의력 신장 교수·학습방법
우리교육(1999), 창의적인 수업 아이디어 56가지, 우리교육
윤기옥 외(2002), 수업모형의 이론과 실제, (주)학문출판
충청북도교육청(2002), 수학과 수업개선을 위한 수학교육의 동향 파악 및 교과연구 발표
Bonnie H. Litwiller, 강완·김진호 편역(2003), 문제해결, 수학적 추론, 의사소통, 연결성을 강조한 수학 수업활동의 실제, 경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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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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