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의 이해] 다모 분석하기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다모의 개요>

<주인공 채옥의 캐릭터>(형상)

<비순응자적인 형상>

<순응자적인 형상>

<순응자 vs 비순응자>

<다모>의 주요 등장인물

<다모>의 갈등 구조

<주인공의 결핍>

<장성백>

<황보윤>

<채옥>

<총정리>

<다모의 차별성>

본문내용

서 순응자 이기도 하다.
<채옥>
▶채옥은 시종일관 비순응자적인 형상을 지니고 있다. 아픔과 상처를 받아들이면서도 자기 역할을 당당하게 해내는 당찬 여성이다. 또한 그녀는 쓸쓸한 사랑을 견뎌내는 인물이기도 하다.
▶포졸의 보조‘다모’에 불과한 채옥은 초반부부터 사건을 해결하며 주도적 역할을 한다.
▶채옥과 황보윤의 관계는 공식적으로 수직적인 명령 체계이지만, 현실적으로는 그것을 뛰어 넘고 있다.
▶자신을 얽매고 있는 제약을 뛰어넘으려 노력한다.
▶공적 생활에서 성의 한계를 넘어섰다.
<총정리>
▶인물들의 역동적 형상이 현대화된 기술적 효과들과 잘 조화가 되어서 작품의 완성도가 높아짐.
▶퓨전사극이라는 새로운 형식을 창조 해냈다.
▶드라마의 인물이 저항적이고, 주위 환경과 지속적으로 충돌할 때 시청자들은 주인공과 동일시 하고자하는 욕구는 강해짐.
▶‘다모’는 역동적인 비순응자적 형상으로써 이러한 동일시 욕망을 충족
<다모의 차별성>
▶HD TV의 영상미, 인물의 입체적인 성격 변화로 이루어지는 드라마 삼각형 구도
▶교차 언어와 중의적 대사의 사용, 절대적 선과 악의 구분 모호
▶주요 등장인물들의 관계는 ‘희생자와 박해자의 역할 교차’
▶‘다모폐인’이 생김
  • 가격3,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1.05.11
  • 저작시기201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607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