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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창조론과 변증론,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시간,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영혼이해,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 저서 신국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
1. 절대 단일자로서의 삼위일체 하나님
2. 관계개념 도입
3. 성령에 대한 결합적 기능 이해
4. 성령의 이중출원(Filioque) 강조
5. 삼위일체의 흔적론
6. 플로티누스의 동일성 논리 원용

Ⅲ.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창조론

Ⅳ.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변증론

Ⅴ.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시간

Ⅵ.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영혼이해
1. 영혼의 본질
1) 영혼은 비물질적인 것이다
2) 영혼은 하나의 실체이다
3) 영혼은 불멸한다
2. 육체와 영혼의 통합(Union of body and soul) : 인간의 본질(Nature of man)
1) 육체와 영혼의 통합성
2) 육체에 대한 이해
3. 영혼의 기원(The origin of soul)
1) 결정적인 결론
2) 아담자녀들의 영혼의 기원 : 해답이 없다

Ⅶ.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저서 신국론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상도성〉과 〈천상도성〉의 건설 또한 사람들의 의지에 기초한다고 보았다(14권). 즉 의지는 곧 사랑이기 때문에 두 가지 사랑이 두 도시를 건설한 셈이다. 악행은 인간의 자발성, 자유의지에 따른 것이지만, 악행에는 악한 의지가 선행한다. 바른 의지는 선이지만, 그릇된 의지는 나쁜 사랑이다.
인류는 두 부류로 나뉘는데 사람의 생각대로 사는 〈지상국〉과 하나님의 생각대로 사는 〈천상국〉이 그들이다. 이들의 진행 과정을 아우구스티누스는 초기 성서적 역사에 기초하여 서술했다(15~17권). 형 〈가인〉이 동생 〈아벨〉을 살해했는데, 아우구스티누스는 형 〈가인〉은 인간의 나라에 속하고 〈아벨〉은 하나님 나라에 속한 것으로 분류했다. 또한 그는 로마를 건설한 로물루스가 자기동생 레무스를 살해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 보았다. 이 같은 형제간의 싸움은 세상 나라 자체가 갈등적인 것을 입증해 준다. 가인과 아벨, 셋, 에녹과 에노스 등을 가계족보적으로 살펴보면서 두 도성이 어떻게 역사적으로 이어지는지를 계열별로 정리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신국론 마지막 부분에서(19~22권)에서 지상의 행복이나 평화가 얼마나 헛된 것인가를 밝혔다. 그리고 인류 역사의 종국에는 심판이 있을 것이며, 지상국의 사람들에게는 징벌이 그리고 신국의 사람들에게는 진정한 평화와 축복이 있으리라는 것은, 지금 가시적으로 구체적으로 만질 수 없는 것이므로, 오직 믿음으로 얻어 낼 수 있는 진실이라는 점을 누누이 강조했다.
그는 19권에서 〈최고선과 최고악〉이 어떻게 진정한 행복과 관련되는지를 집약적으로 논했다. 최고선=최고행복=영원한 생명=천상도성의 도식으로 이어지고 최고악=최악의 불행=영원한 죽음=지상도성으로 이해했던 아우구스티누스에게 무엇이 최고선이며 무엇이 최고악인 지를 밝히는 것은 곧 역사의 종말을 논하는 데 있어서 선결해야 할 문제였기 때문이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우선 그가 매우 존경했던 바로의 철학적 비판으로부터 논의를 시작했다. 바로는 그의 저서 철학에 대하여의 서문에서 인간이 〈본래적으로 구하는 목적〉을 네 가지로 요약했는데 ① 신체적 감각이 유쾌하게 자극된다는 의미의 〈쾌감〉, ② 신체에 아무 불편도 없다는 〈평안〉, ③ 이들 두 가지의 조합, ④ 기본적으로 타고난 〈축복〉이다. 이는 주로 신체적인 것과 관련이 있는데, 신체의 건강, 완전한 지체, 정신적 건강, 능력 등을 들었다.
마지막에서 심판(20권)과 지옥(21권) 그리고 천국의 상태(22권)에 대해서 논했다. 그리스도의 재림에 따라 종말이 오며, 이것이 심판의 때이고, 시간과 역사의 종결을 의미한다. 그 때는 마귀가 결박당하고 악인들은 정죄의 심판을 피할 수 없고 의인들은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서 영속적 평화를 누릴 것이라는 것이다. 악에 대한 형벌은 영원한 고통이며 지옥이요, 선에 대한 보상은 영원한 즐거움과 천상국이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여기서 그리스도 재림에 따른 천년왕국설의 문제점들을 논하고 자신은 시간의 설정을 거부했다. 그리고 죽은 자들의 부활에 대한 신체적 조건들을 언급했는데 부활했다가 다시 죽은 자, 영원히 죽은 자들이 지상국의 궁극적인 시민으로 묘사되어 있다. 마지막에 신국도성의 평화와 영생과, 자유의지의 엄존과 불안과 부족과 갈증과 불행이 없는 영원한 안식의 상태를 기록했다. 그에게 역사란 신의 나라를 향해가는 사람들과 지상의 나라로 향해 가는 사람들의 순례의 행진이었다.
Ⅷ. 결론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그리스도교적 플라톤이라고 한다. 그는 철학을 탐구로서 개념한다. 방법은 진리를 찾기 위한 계속적인 대화에서 찾을 수 있다. 진리에 도달한 다음에는 더욱 심화한다. 왜냐면 진리는 결코 결정적이거나 결말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그의 저술들은 온통 고백록이며 내면에 자리한 비가시적인 하느님의 현존 앞에서 자신과의 대담으로 이루어져 있다.
성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있어서 헬레니즘 분위기와 로마적 기질 및 교육, 특히 그리스도교 사상의 뛰어난 윤리적 성격은 그의 사상에 특별히 실천적인 어조를 부과하고 있다. 그의 철학사상의 대상이 되는 존재는 신과 인간이다. “나는 신과 나를 알고 싶다. 그 밖에는 없는가? 전혀 아무것도 없다. 그의 철학의 근본대상은 신과 인간, 하느님과 인간의 영혼이었으며, 신과 영혼의 개념을 대상으로 자신의 철학적 논의를 전개한다. 신은 인간 영혼에 내재하는 진리의 근원이며 선의 근원이다. 또한 신은 모든 진리와 가치의 근원이기도 하지만 신을 발견하고자 한다면 인간 영혼 그 자체로 눈을 돌림으로써 가능하다.
질서론에서도 신과 영혼에 대한 문제를 거론한다. 신과 영혼은 분리될 수 없으며, 영혼은 우리 스스로를 알도록 인도하며 신에 관한 문제는 인간 존재의 원리를 알도록 한다. 전자가 인간에게 가장 즐겁고 행복에 합당한자 되게 하는 것에 속한다면, 후자는 인간에게 가장 보배로운 것이며 행복하게 한다. 전자가 아직 배우는 자들에 속한다면, 후자는 이미 배운 자들에 속하는 철학의 이성적 과정인 것이다. 신은 인간의 영혼에 현시된다. 따라서 철학은 내성의 진보적 과정 외에 다른 어떤 것일 수 없다. 내성은 자기 자신을 극복하는데 있어서 발전적 과정이며 초월함으로써 내면화 된다.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내성 안에서 플라톤주의와 새롭게 결합한다.(일자에로의 상승)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참된 철학자는 하느님의 연인이다.”라고 말한다. 신을 알고 진리를 알기 위해 인간은 자기 자신으로부터 밖으로 나올 필요가 없다. 진리는 시간과 공간 안에 있지 않으며, 인간 존재의 심연에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이 있는 곳에 인간이 있고, 인간이 있는 곳에 신이 있다.” 인간은 자신의 기원과 궁극적인 목적을 알 때에만 참으로 자기 자신일 수 있다.
참고문헌
선한용, 시간과 영원, 서울 : 성광문화사, 1989
어거스틴 저, 심이석 역, 신국론 요약, 크리스챤 다이제스트사, 1990
어거스틴, 선한용 역, 고백록, 서울 : 대한 기독교서회, 1990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연세대 교육철학연구회, 교육과학사, 1998
한국창조과학회편, 창조론의 최전선에서, 새순 출판사
TONY LANE 저, 김응국 역, 기독교사상사, 나침반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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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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