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11장 구약신학에서의 지혜서의 위치 ▣
1. 요약
2. 비평
▣ 12장 구약성서 지혜서에 나타나는 지혜의 정체 ▣
1. 요약
2. 비평
1. 요약
2. 비평
▣ 12장 구약성서 지혜서에 나타나는 지혜의 정체 ▣
1. 요약
2. 비평
본문내용
수정이 가해진 부분들도 있음을 수긍해야 할 것이다.”
나는 하나님의 계시가 인간이 이해할 수 없고 만약 인간 세상에 전혀 낯선 양식으로 계시를 하셨다면 아마도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의 계시를 알아듣기 어려웠을 것이고 이방인들은 더욱더 알아듣기 어려웠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하나님이 열방에 알려지는 것도 어려웠을 것이다. 그러나 (표현)양식 면에서 동일하거나 유사한 면이 있다고 해서 같은 것으로 보는 것은 잘못이라고 생각한다. 이스라엘 문학은 근동문학이 갖고 있지 않은 독특한 신학과 철학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이스라엘 문학에 나타난 신학과 철학은 근동 문학에서는 도저히 찾아 볼 수 없는 내용이다. 이러한 특징은 이스라엘만의 독특한 유일 신관에서 비롯된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것에 동의한다.
또한 이 장에서 우리가 생각하고 고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지혜에 대한 정체를 제시하여 지혜 개념에 대해 폭넓은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우리가 교회 전통을 통해 가지고 있던 전제를 버리게 하고, 정경 안에 정경을 만드는 오류를 제거하게 하였다.
단 여기서 이스라엘 문학과 고대 근동 지방 문헌들을 비교한 자료가 제공되었으면 이해를 돕는데 좋았을 것 같다.
나는 하나님의 계시가 인간이 이해할 수 없고 만약 인간 세상에 전혀 낯선 양식으로 계시를 하셨다면 아마도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의 계시를 알아듣기 어려웠을 것이고 이방인들은 더욱더 알아듣기 어려웠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하나님이 열방에 알려지는 것도 어려웠을 것이다. 그러나 (표현)양식 면에서 동일하거나 유사한 면이 있다고 해서 같은 것으로 보는 것은 잘못이라고 생각한다. 이스라엘 문학은 근동문학이 갖고 있지 않은 독특한 신학과 철학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이스라엘 문학에 나타난 신학과 철학은 근동 문학에서는 도저히 찾아 볼 수 없는 내용이다. 이러한 특징은 이스라엘만의 독특한 유일 신관에서 비롯된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것에 동의한다.
또한 이 장에서 우리가 생각하고 고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지혜에 대한 정체를 제시하여 지혜 개념에 대해 폭넓은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우리가 교회 전통을 통해 가지고 있던 전제를 버리게 하고, 정경 안에 정경을 만드는 오류를 제거하게 하였다.
단 여기서 이스라엘 문학과 고대 근동 지방 문헌들을 비교한 자료가 제공되었으면 이해를 돕는데 좋았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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